•  


‘非命橫死’ 公薦 內訌, ‘大파 875원’ 論難… 票心 출렁인 100日|東亞日報

‘非命橫死’ 公薦 內訌, ‘大파 875원’ 論難… 票心 출렁인 100日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總選 D―1]
總選 政局 뒤흔든, 與野 決定的 場面

《4·10總選 레이스가 決勝點을 앞두고 있다. 올해 1月부터 投票日인 이달 10日까지 100日間 選擧 局面을 흔든 變數에 民心이 출렁였다. 國民의힘은 ‘現役不敗’ 公薦 論難에 이어 ‘李鐘燮-議政葛藤’ 等 惡材에 시달렸다. 더불어民主黨은 連鎖 脫黨으로 이어진 ‘非命橫死’ 內訌에 以後 不動産-막말 候補 論難이 잇따랐다. 曺國革新黨이 豫想 밖 突風을 일으키며 版圖를 흔들었다. 選擧 政局을 출렁이게 한 與野의 決定的 場面 5個를 各各 紹介한다.》

野黨의 決定的 場面
① 李在明 代表 凶器 被襲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가 1月 2日 釜山 加德島 新空港 敷地를 둘러본 뒤 걸어가던 中 金某 氏(67)로부터 襲擊을 當했다.김 氏는 이 代表 支持者인 척 接近해 18cm 길이 칼로 攻擊했고, 李 代表는 목 아래를 찔려 1.5cm假量의 仔詳을 입었다. 李 代表는 부산대病院에서 應急處置를 받은 뒤 헬기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으로 옮겨 手術을 받았다. 李 代表는 入院 治療를 받은 뒤 8日 만에 退院했다. 政治權에선 李 代表 被襲을 契機로 與野 相對 陣營에 對한 ‘憎惡 政治’에 對한 自省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李 代表가 서울로 前怨恨 것을 두고 地域醫療機關 差別이라는 批判도 나오며 論難이 됐다.

② 李洛淵 脫黨, 李俊錫과 合黨 霧散

李洛淵 前 民主黨 代表는 1月 11日 記者會見을 열고 “憎惡하고 相對를 죽여 없애야 하는 戰爭 같은 政治를 이제는 終熄해야 한다”며 脫黨을 宣言했다. 李 前 代表는 脫黨 直後 앞서 민주당을 脫黨한 悲鳴(非李在明)系 金鍾民 李元旭 趙應天 議員 및 改革新黨 李俊錫 代表와 손잡고 第3地帶 ‘빅텐트’ 構成을 論議했다. 이들은 설 連休 첫날인 2月 9日 劇的으로 合黨에 合意했으나 11日 만에 總選 主導權을 둘러싼 立場差로 合黨을 撤回했다. 李洛淵 前 代表는 金 議員과 새로운미래를 創黨해 出馬했다.

③ ‘非命橫死 親명橫財’ 論難 公薦

박용진(왼쪽), 홍영표 의원
朴用鎭(왼쪽), 홍영표 議員
民主黨 戰略公薦管理委員會가 2月 27日과 29日 文在寅 靑瓦臺 出身 임종석 前 大統領祕書室長과 親文(親文在寅) 座長格인 4線 홍영표 議員을 各各 컷오프(公薦排除) 했다. 以後로도 강병원 金漢正 朴洸瑥 朴用鎭 윤영찬 송갑석 電解鐵 議員 等 現役 議員 下位 20% 評價를 받은 非명(非李在明)系 議員들이 最大 30% 減産의 壁을 넘지 못한 채 줄줄이 탈락하면서 ‘非命橫死’ 論難이 이어졌다. 朴用鎭 議員과의 서울 강북乙 競選에서 勝利한 親命(親李在明)系 정봉주 前 議員은 過去 막말 論難이 다시 불거지면서 뒤늦게 公薦 取消됐다. 다시 치러진 競選에서 朴 議員을 꺾고 勝利한 조수진 盧武鉉財團 理事 亦是 ‘性犯罪者 辯護’ 論難 끝에 辭退하면서 結局 親명系 한민수 代辯人이 公薦狀을 받았다.

④ 反尹-反明에 조국당 豫想 밖 突風

曺國 前 法務部 長官이 3月 3日 創黨한 比例政黨 曺國革新黨이 野圈 支持層을 結集하며 突風을 일으켰다. 曺國革新黨은 尹錫悅 大統領을 審判해야 한다는 民主黨 支持層 中에서도 李在明 代表 體制에 不滿을 가진 親文(親文在寅) 및 湖南 支持層을 積極 吸收하며 더불어民主黨의 衛星政黨人 더불어시민연합과 비슷한 支持率을 얻어 總選에서 10席 以上을 받을 것이라는 展望이 나오고 있다. 民主黨과 事實上의 連帶 關係를 强調하는 ‘智旻費條’(地域區는 민주당, 比例代表는 祖國革新黨) 캐치프레이즈가 통했다는 評價다. ‘尹錫悅 찍어내기 監察’ 疑惑으로 法務部에서 解任 處分을 받은 박은정 前 法務部 監察擔當官과 조 代表가 比例候補 1, 2番을 받아 論難이 됐다.

⑤ 양문석 ‘便法貸出’-김준혁 ‘性上納’ 發言 論難

양문석(왼쪽), 김준혁 후보
양문석(왼쪽), 김준혁 候補
더불어民主黨 양문석 候補(京畿 安山甲)가 서울 서초구 잠원동 아파트를 購買하는 過程에서 大學生 딸 名義로 11億 원의 事業者 貸出을 받은 事實이 드러나며 ‘便法 貸出’ 疑惑이 일었다. 새마을金庫는 貸出 目的과 달리 貸出金을 使用했다고 判斷해 全額 回收하기로 했고, 兩 候補는 財産 申告 市 아파트를 實去來價보다 10億 원 낮게 申告해 京畿 安山 常綠 選擧管理委員會로부터 虛僞事實 空表 嫌疑로 告發當했다. 김준혁 候補(京畿 水原丁)는 過去 막말 論難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論難이 됐다. 그는 2022年 8月 한 유튜브에 出演해 “(金活蘭 이화여대 初代 總長이) 美軍政 時期에 이화여대 學生들을 美軍 將校에게 性 上納을 시키고 그랬다”고 말했고, 朴正熙 前 大統領과 日帝强占期 慰安婦 間 性關係 可能性도 言及한 것으로 드러났다.

與黨의 決定的 場面
① ‘非對委員長 한동훈’ 早期 登板

國民의힘은 지난해 10月 서울 講書區廳長 補闕選擧에서 慘敗하면서 危機를 맞았다. 與黨은 人요한 革新委員會로 收拾을 圖謀했지만 人 委員長이 내세운 親尹(親尹錫悅) 核心과 重鎭, 黨 指導部의 犧牲 問題를 놓고 內訌을 거듭하다 金起炫 代表가 지난해 12月 辭退했다. 國民의힘은 親尹 核心들 主導로 尹錫悅 大統領의 最側近이자 檢事 時節 尹錫悅 師團의 核心인 한동훈 當時 法務部 長官을 非常對策委員長에 推戴했다. “머뭇거릴 理由가 없다”며 登板한 한 委員長이 “運動圈 特權政治 淸算”을 就任 一聲으로 내세우며 政權 審判論에 맞對應해 與黨 支持率이 反騰했다.

② 디올백 論難 두고 尹-한 葛藤

尹 大統領의 夫人 김건희 女史의 名品 디올 百 收受 論難과 關聯해 與黨 내 憂慮 목소리가 커지자 한 委員長은 1月 18日 “國民이 걱정할 만한 部分이 있다”고 公開的으로 밝히며 용산을 向해 角을 세웠다. 사흘 後인 21日 大統領室이 한 委員長에게 辭退를 要求하면서 1次 尹-한 葛藤이 暴發했다. 한 委員長은 卽刻 “제 任期는 總選 以後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안다”며 辭退 要求를 一蹴했다. 與圈 內에서 “總選 앞에 이러면 공멸한다”는 아우聲이 빗발쳤고 같은 달 23日 忠南 舒川郡 舒川水産物特化市場 火災 現場에서 尹 大統領과 한 委員長이 만나면서 葛藤을 劇的으로 縫合하는 模樣새를 만들었다. 舒川에서 한 委員長은 허리를 90度로 숙이고 尹 大統領에게 人事했다.

③ ‘現役不敗’ 公薦과 막말 候補 公薦 取消

도태우(왼쪽), 장예찬 후보
도태우(왼쪽), 장예찬 候補
2月부터 本格的으로 公薦 作業을 始作한 國民의힘은 ‘시스템 公薦’을 强調했다. 重鎭 戰略 再配置부터 始作하며 革新 公薦을 다짐했지만 實際로는 “現役 不敗만 立證했다”는 批判이 많았다. 不出馬를 宣言한 張濟元 議員(釜山 史上) 外 親尹 核心들은 모두 公薦을 받았고, 黨 重鎭들도 競選에서 最大 35% 減産을 받고서도 다시 公薦狀을 따냈다. 이 때문에 “感動 없는 公薦”이라는 얘기가 黨內에서 나왔다. 이어 公薦이 確定된 候補들의 過去 막말이 잇따라 밝혀졌다. 이에 國民의힘은 中道 票心을 考慮해 도태우 候補(大邱 中-南)와 장예찬 候補(釜山 水營)의 公薦을 取消했다. 하지만 이들이 無所屬으로 出馬를 하면서 公薦 飜覆에 따른 餘震은 繼續되고 있다.

④ 李鐘燮-황상무 論難에 ‘首都圈 危機論’

海兵隊 菜某 上兵 殉職 事故 外壓 疑惑과 關聯해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의 搜査를 받아온 李鐘燮 前 國防部 長官의 주호주 大使 任命 및 出國, 황상무 前 大統領市民社會首席祕書官의 ‘言論人 膾칼 테러 發言’ 論難의 波長이 지난달 中旬 ‘與圈 首都圈 危機論’으로 擴散됐다. 이에 한 委員長은 지난달 17日 용산을 向해 “이 臺詞 卽刻 歸國” 等을 要求했지만 大統領室은 다음 날 立場門을 내고 “매우 不適切하다”고 맞받았다. 2次 尹-한 衝突 危機感이 높아지던 中 尹 大統領이 20日 이 臺詞의 早期 歸國과 黃 首席의 辭退를 受容했다. 이어 이 前 大使가 辭退했지만 與黨에선 “晩時之歎”이란 指摘이 나왔다.

⑤ 議政葛藤 長期化… 大破 875원 論難도

政府의 醫大 定員 2000名 增員 方針이 政府와 醫師 間 全面 衝突, 이에 따른 醫療 空白 리스크로 번지면서 용산과 與黨 緊張의 불씨로 作用했다. 高物價 解法이 核心 이슈로 떠오른 이番 總選에서 尹 大統領은 지난달 18日 서울 瑞草區 농협하나로마트 良才店을 찾아 大破 한 段(1kg) 價格을 보고 “그래도 875원이면 合理的인 價格이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民生經濟 點檢會議에 앞서 現場 物價 狀況을 살펴보던 中이었다. 여기에 國民의힘 이수정 候補(京畿 水原丁)가 “大파 한 段이 아닌 한 뿌리를 말한 것”이라고 擁護했다가 論難을 더 키웠다.

윤명진 記者 mjlight@donga.com
김준일 記者 jikim@donga.com
#22代 總選 #總選 決定的 場面 #總選 決勝點 #選擧 政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