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浮動層 58% 2030 “大統領 不通-獨善” vs “野 아빠 찬스 憤怒”|東亞日報

浮動層 58% 2030 “大統領 不通-獨善” vs “野 아빠 찬스 憤怒”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5日 19時 36分


코멘트
第22代 總選 事前投票일을 하루 앞둔 4日 仁川空港에 마련된 事前投票所 앞을 利用客이 지나고 있다. 2024.4.4.뉴스1


“더불어민주당 候補가 ‘이대生 性 上納 發言’ 論難을 일으켰지만, 候補 하나 때문에 尹錫悅 政權을 審判 못할 理由는 없다.” (더불어민주당 候補에 投票한 이화여대 學生 申某 氏·22)

“‘性 上納 發言’ ‘아빠 찬스’ ‘靈끌 貸出’ 等 審判 받아야 할 민주당 候補가 너무 많다. 國會議員 뽑아주면 免責시켜주는 것이다.” (國民의힘 候補에 投票한 서울 中區 職場人 金某 氏·35)

事前投票 첫날인 5日 동아일보가 찾은 서울 西大門區 麻浦區 中區, 仁川 延壽區, 大田 儒城區, 釜山 水營區, 慶南 昌原, 大邱 壽城區, 光州 北區, 全南 順天市, 全北 完山區 等 全國 10餘곳의 事前投票所에서는 投票가 始作된 이른 아침부터 2030世代의 投票 參與 발길이 이어졌다. 낮 12時에는 點心時間을 利用해 投票하려는 젊은층이 몰리면서 一部 投票所에는 投票 待機줄이 100m넘게 이어졌다.

● “靈끌 貸出 憤怒” “高物價 呻吟”

ⓒ뉴시스

與野 모두 4·10總選에서 4050世代는 汎野圈, 6070世代는 與黨으로 票心이 結集한 狀況에서 浮動層 比率이 相對的으로 높은 2030世代의 事前投票 決定이 選擧 勝敗를 左右할 것으로 보고 있다. 專門家들에 따르면 2030世代는 陳永 投票 傾向이 낮고 選擧 때마다 불거진 이슈에 따라 選擇을 달리하는 代表的인 스윙보터다. 國民의힘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이 이날 大學街가 密集해 있는 서울 신촌에서, 민주당 李在明 代表가 大田 中區에서 KAIST 學生들과 함께 事前投票를 한 것도 이런 理由 때문이다. 事前投票의 核心 키를 쥐고 있는 2030世代에서도 政權支援論과 政權審判論이 팽팽했다.

國民의힘을 選擇한 젊은층은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野圈 候補들의 資質 問題를 主로 꼽았다. 서울 新村洞 投票所에서 만난 職場人 李某 氏(34)는 “민주당 候補가 ‘스와핑’ 發言을 했던데 머리에 뭐가 들었는지 水準이 너무 낮다”며 “特히 민주당의 ‘아빠 찬스’, ‘靈끌 貸出’을 보면 平生 내집 마련 어려운 靑年 立場에서 火가 난다”고 말했다. 연세대生 姜某 氏(21)는 “寄宿學院에서 苦生 끝에 再修海 大學에 왔는데, 曺國 代表 딸은 父母 잘 만나 大學에 갔다”며 “犯罪者가 國會로 가는 것은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尹錫悅 政權을 審判하려 민주당 찍었다”는 젊은 有權者들은 尹 大統領의 不通, 高物價 問題를 批判했다. 大田에서 만난 職場人 崔某 氏(29)는 “只今의 不通과 獨善이 옳지 않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 투표했다”고 했다. 職場人 朴某 氏(32)는 “三겹살 1人分에 2萬원 價格表를 보면 政權을 탓할수밖에 없다”며 高物價 問題를 指摘했다.

醫療空白 長期化度 票心에 影響을 끼쳤다. 大學院生 鄭某 氏(29)는 “어제 위가 아파서 病院을 갔다가 病院 診療를 아예 못 받으면 어떻게 될까 怯이 났다”며 “生命이 걸린 問題인데, 尹 大統領은 事前投票 直前에 醫師들과 만나 疏通하는 척하며 政治的으로 이용만하는 것 같다”고 했다.

● “比例代表 亂立, 숭九里堂堂은 없나”

4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촌1동 사전투표소에서 관계자들이 기표소를 설치하고 있다. 2024.4.4. 뉴스1
4日 午後 서울 용산구 이촌1棟 事前投票所에서 關係者들이 記票所를 設置하고 있다. 2024.4.4. 뉴스1

比例代表 投票에선 제3정당을 찍었다고 答한 이들도 여럿이었다. 이른바 ‘智旻費條’(地域區는 민주당, 比例代表는 祖國革新黨)를 擇한 職場人 朴某 氏(32)는 “조 代表가 ‘悲鳴(非李在明)系’와 뭉쳐서 이 代表도 牽制하고, 政權에 칼질 좀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改革新黨을 찍은 KAIST 大學院生 金某 氏(29)는 “尹錫悅 政府의 硏究開發 豫算 削減을 보면서 政權을 審判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고 했다. 綠色正義黨 候補를 찍은 崔某 氏(26)는 “國民을 自己 발 아래로 생각하는 大統領과 特權 意識으로 가득한 野黨과의 싸움인데, 代案으로 뽑을 黨이 없다”고 했다.

有權者들은 ‘떳다방식 比例政黨’ 亂立 問題도 指摘했다. 會社員 金某 氏(37)도 “數字도 너무 많고 이름도 特異해 장난 같다”며 “이쯤이면 ‘숭九里堂堂’도 하나 나와야 하는 거 아니냐”고 했다.

大戰=윤다빈 記者 empty@donga.com
李承雨 記者 suwoong2@donga.com
全國綜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