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野가 뭉갰다는 與, 4年前 法案 反對…公約 元祖라는 野, 積極 推進 안해|동아일보

野가 뭉갰다는 與, 4年前 法案 反對…公約 元祖라는 野, 積極 推進 안해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總選 D-12]‘國會, 世宗 完全 移轉 公約’ 攻防 팩트체크
與, 2020年 “完全 移轉 違憲素地”
野內部 “當時 靑도 別로 共感 안해”

세종시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예정 부지. 세종시 제공
世宗市 國會世宗議事堂 建立 豫定 敷地. 世宗市 提供
“더불어민주당 李在明 代表가 비아냥거렸는데 事實과 다른 歪曲이다. 巨大 政黨인 민주당이 國會法을 바꾸지 않고 뭉개고 있기 때문에 國會의 世宗市 完全 移轉 公約을 내걸었다.”(국민의힘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

“2020年 當時 國民의힘이 非難 一色의 論評을 내며 ‘不動産 投機 絶好의 찬스’라고 했다. 汝矣島에 눌러앉길 바랐던 건 只今의 國民의힘이다.”(민주당 金太年 議員)

國民의힘이 總選을 2週 앞두고 2020年 當時 與黨이던 民主黨이 꺼냈던 ‘國會 世宗市 完全 移轉’ 카드를 다시 던지자 與野는 “民主黨이 뭉갰다” “國民의힘이 反對했다”며 네 탓 攻防을 벌였다. 政治權에선 “서울 漢江벨트와 忠淸圈 票心에 影響을 주는 公約이 나오자 서로 國會法 法案 處理가 늦어진 責任을 미루고 있다”는 批判이 나왔다.

● 與 2020年 “違憲 素地” 反對

國會의 世宗市 移轉을 위한 國會法은 2012年 19代 國會에서 民主統合黨(現 民主黨) 박수현 議員 等이 世宗 國會分院 設置 內容을 담아 처음 發議했다. 하지만 國會 常任委에서 한 番도 論議되지 않고 任期 滿了로 廢棄됐다. 2016年 20代 總選을 앞두고 민주당은 國會 完全 移轉 公約을 檢討했지만 ‘포퓰리즘 論難’과 黨內 反對 等으로 實際 公約집에는 ‘分院 移轉’이 담겼다. 國民의힘은 關聯 公約을 담지 않았다.

20代 開院 以後 當時 이해찬 議員 等이 世宗에 國會 分院을 設置하는 國會法 改正案을 다시 發議했다. 該當 法案은 3次例 法案小委에서 論議됐지만 “結論이 안 날 問題다”, “硏究用役 結果가 나오면 이야기하자”며 平行線을 달리다가 常任委를 通過하지 못했다.

國會에서 世宗市 完全 以前 論議가 다시 불붙은 것은 2020年 7月 當時 민주당 金太年 院內代表가 交涉團體 代表演說에서 “길거리 國葬, 카카오톡 課長을 줄이려면 國會가 통째로 世宗市로 내려가야 한다”고 밝히면서다. 當時 未來統合黨(現 國民의힘)은 國會 一部 移轉은 贊成하면서도 全體 移轉은 反對했다. 같은 해 11月 朱豪英 院內代表는 2004年 10月 新行政首都法 違憲 決定을 根據로 國民 同意가 必要하다는 點을 들어 “(國會를) 몽땅 옮기는 건 贊成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本會議場을 常任委와 分離하면 된다”고 主張했지만 國民의힘은 “便法”이라며 反對했다.



● 野 “當時 黨 內部서도 意志 없었다”

민주당은 “世宗市 國會 移轉 公約의 元祖”라고 主張하며 與黨의 反對로 失敗했다고 主張한다. 박성준 代辯人은 “(國會) 世宗市 移轉과 關聯된 內容은 민주당이 持續的으로 推進하겠다고 얘기해왔고 行政首都 移轉은 過去에도 민주당 公約”이라고 强調했다.

하지만 민주당 內部에서도 “먼저 提案한 것은 맞지만 推進 意志가 크지 않았다”는 말이 나온다. 金太年 院內代表 體制 當時 院內指導部 關係者는 “交涉團體 代表演說 當時에도 靑瓦臺와의 積極的 交流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며 “靑瓦臺도 國會를 世宗市로 옮기고, 世宗市에 大統領 第2執務室을 設置하겠다는 內容에 別로 共感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다른 민주당 關係者도 “민주당의 단골 公約 이슈였던 것은 맞지만 意志를 가지고 長期的 觀點에서 推進해 오던 것은 아니었다”고 했다.

國民의힘 內部에서도 ‘世宗市 國會 完全 移轉’ 主張은 있었다. 장동혁 事務總長(忠南 保寧-舒川)은 지난해 7月 國會運營委員會 小委에서 “(國會 完全 移轉이) 憲裁 決定에 反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完全 移轉을 主張했다.

● 移轉 費用 3兆6000億 원+α

以前에 必要한 數兆 원의 豫算 等도 爭點이다. 世宗 議事堂 推進團과 世宗市가 推定한 建立豫算 3兆6100億 원은 一部 移轉을 前提로 한 數値여서 追加 豫算이 必要하다. 費用 推算 當時보다 크게 오른 工事費도 反映돼야 한다.

世宗議事堂은 2031年 完工을 目標로 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國會 常任委 17個 中 12個만 移轉하는 것을 前提로 해 全部 移轉할 境遇 工事期間이 더 길어질 것으로 展望된다.


최혜령 記者 herstory@donga.com
강성휘 記者 yolo@donga.com
#總選 #國會 #世宗 完全 移轉 公約 #攻防 팩트체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