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受任·財産’ 論難 曺國革新黨 박은정 男便 “檢察·朝鮮 選擧서 손떼라”|동아일보

‘受任·財産’ 論難 曺國革新黨 박은정 男便 “檢察·朝鮮 選擧서 손떼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8日 19時 55分


코멘트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오른쪽)와 박은정 전 부장검사. 뉴스1
曺國 曺國革新黨 代表(오른쪽)와 박은정 前 部長檢事. 뉴스1
曺國革新黨 比例代表 1番인 박은정 前 光州地檢 部長檢査의 配偶者 李鍾根 辯護士가 自身의 財産과 事件 受任 等과 關聯한 論難을 두고 28日 “모두 辭任하겠다”며 “檢察과 조선일보는 選擧(4·10總選)에서 當場 손 떼라”고 밝혔다.

이 辯護士는 이날 페이스북에 이같이 밝히며 “저의 事件 受任은 配偶者와 無關한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改革을 追求하는 사람들이 無條件 淸貧不顧家事(淸貧不顧家事·청렴하여 家庭을 돌보지 않는다) 해야 한다면 저도 입을 닫겠다”며 “恣意的 내로남不, 公正 判斷은 이제 그만하시고 檢察과 조선일보는 選擧에서 當場 손을 떼라”고 傳했다.

앞서 前날(27日) 中央選擧管理委員會에 따르면 朴 前 部長檢事는 總 49億8185萬 원의 財産을 申告했는데, 增加額의 相當 部分은 이 辯護士가 申告한 預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5月 이 辯護士가 마지막으로 申告한 夫婦 合算 財産 8億7526萬 원보다 41億餘 원 增加한 規模다.

이와 關聯해 最近 조선일보는 이 辯護士가 檢察 退職 後 1年間 莫大한 受任料를 받아 夫婦 合算 財産이 增加했다며 檢事長 出身으로 前官禮遇를 받은 것이 아니냐는 疑惑을 提起했다. 아울러 檢事長 出身인 이 辯護士가 多段階와 類似 受信 分野를 專門으로 辯護士 業務를 해왔고 이 分野 關聯 業體들의 辯護를 맡은 事實이 알려지며 論難이 됐다.

이 辯護士는 이날 이에 對해 “前官禮遇의 辭典的 意味는 判事나 檢事로 在職한 사람이 辯護士로 開業하면서 맡은 事件에 對해서 法院과 檢察이 유리하게 決定하는 法曹界의 慣行的 特惠일 것”이라면서도 “지난 文在寅 政府에서 法務部長官 政策補佐官에 이어 檢事長으로 昇進하며 尹錫悅 前 檢察 總長과 척을 진 제가 現實的으로 尹錫悅 政權에서 前官禮遇를 받을 立場도 아니고 그럴 意思도 없었다”고 했다.

이어 “財産公開 및 受任과 關聯해서 事實과 다른 推定的 報道와 흘려주는 대로 받아쓰는 ‘카더라’식 報道가 反復되고 있다”며 “特定 搜査機關이 아니면 알 수 없는 內容이 또 ‘알려졌다’ ‘傳해졌다’는 式으로 繼續 기사화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檢事로 勤務할 當時에도 한두 番 當했던 일이 아니나 退職하고도 또 이럴 줄 몰랐다. 대단히 遺憾이다”라며 “配偶者가 아닌 저의 일이니 제가 直接 나서서 具體的으로 解明할까 했지만 結局 保守 言論의 惡意的 歪曲 報道가 이어질 것이라는 判斷에 論難이 된 關聯 事件들은 모두 辭任하겠다”고 傳했다.

이 辯護士는 “最小限의 公正과 내로남不을 이야기한다면 株價造作 嫌疑를 받는 配偶者와 殘高證明 僞造로 實刑을 宣告받은 丈母를 둔 尹錫悅과 性暴行犯 妻男과 造幣公社 罷業 誘導로 兄이 確定된 匠人을 둔 한동훈도 責任을 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저에 對한 攻擊을 主導하고 있는 조선일보의 방상훈 會長의 境遇 査頓인 이인수 水原大 前 總長과 50億 원 株式去來 背任 嫌疑 問題로 5年째 檢察 搜査 中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아들인 方正梧 前 TV造船 代表 亦是 最近 運轉技士를 史跡으로 有用한 嫌疑 等으로 起訴된 바 있다”고 했다.

이예지 東亞닷컴 記者 leey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