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統一長官, 尹着用 ‘勿忘草’ 배지 拉北·抑留者·國軍捕虜 家族에 傳達|東亞日報

統一長官, 尹着用 ‘勿忘草’ 배지 拉北·抑留者·國軍捕虜 家族에 傳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7日 16時 47分


코멘트
金映豪 統一部 長官이 27日 拉北者·抑留者·國軍捕虜 家族 및 團體 關係者들에게 ‘세송이 勿忘草’ 배지를 달아줬다. 앞서 尹錫悅 大統領은 前날인 26日 國務會議에서 拉北者·抑留者·國軍捕虜의 送還을 祈願하고 이들 家族의 아픔을 알리기 위해 製作한 이 배지를 着用하고 送還 意志를 强調한 바 있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가족 및 단체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金映豪 統一部 長官이 27日 서울 종로구 政府서울廳舍에서 열린 拉北者·抑留者·國軍捕虜 家族 및 團體 懇談會에서 人事말을 하고 있다. 뉴스1

統一部는 27日 拉北者·抑留者·國軍捕虜 家族 및 團體 關係者들을 招請해 배지 傳達式을 開催했다. 金 長官은 參席者들에게 直接 배지를 달아줬다. 特히 이날 行事엔 11年 만에 열린 政府의 拉北者對策委員會를 통해 지난해 12月에야 아버지가 北韓에 抑留돼있다는 事實을 처음 알게 된 최춘길 宣敎師의 아들 최진영 氏도 자리했다. 勿忘草 象徵 衣裳을 만들어 서울패션위크 舞臺에 올린 브랜드 ‘얼킨’ 디자이너 이성동·천자영 氏도 同席했다.

金 長官은 “어제 尹 大統領이 國務會議를 主宰할 때 모든 國務委員과 함께 세송이 勿忘草 배지를 佩用하고 拉北者·抑留者·國軍捕虜 全員을 家族과 大韓民國의 품으로 돌아오게 만들겠다는 强力한 意志를 强調했다”면서 “이러한 北韓의 反人權에 遺憾을 表明하고 拉北者·抑留者·國軍捕虜가 언젠가는 大韓民國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希望의 끈을 놓지 않도록 國民 모두의 意志를 다지기 위해 오늘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金 長官은 北韓이 6·25戰爭 中 10萬 名이 넘는 國民을 北韓으로 데려갔으며 戰爭 中 國軍捕虜가 6萬 名에 達하고, 前後 拉北 被害者 中 516名을 如前히 送還하지 않았다고 指摘했다. 金 長官은 “特히 더욱 가슴 아픈 것은 2013年 以後 김정욱·김국기·최춘길 宣敎師를 包含한 우리 國民 6名이 不法的으로 北韓에 逮捕·抑留돼 있다는 事實”이라고 했다.

金映豪 統一部 長官이 27日 서울 종로구 政府서울廳舍에서 물망초 배지를 北韓에 抑留된 최춘길 宣敎師의 아들 최진영 氏에게 달아주고 있다. 統一部 提供

行事에 參席한 최성룡 前後拉北者被害家族聯合會 理事長은 日本 政府의 拉北 被害 對應을 言及하면서 “우리 政府는 이제껏 이 問題를 放置했다. (앞으로) 統一部가 이 問題를 積極的으로 擧論해주기를 付託한다”고 當付했다. 이성의 6·25戰爭拉北人士家族協議會 理事長도 “유엔 等 國際社會에서 이 問題를 證言하고 國際刑事裁判所(ICC)에 提訴해 北韓의 責任을 追窮하는 努力을 더욱 積極的으로 펼칠 것”이라고 强調했다. 박연옥 前後拉北者被害家族聯合會 理事는 “저희 아버지는 1971年 1月 4日 白翎島 近海에서 操業 中 拉北되면서 家庭이 風飛雹散 났다”면서 “하루速히 生死만이라도 確認해 달라”고 呼訴했다. 손명화 國軍捕虜家族會 代表는 “70年 동안 國軍捕虜는 잊혀지고 버려졌다고 생각했다. 國軍捕虜에 對한 아픈 傷處가 治癒되고 이 問題가 하루 速히 풀리기를 當付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윤 대통령을 비롯한 국무위원들은 물망초 배지를 착용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尹錫悅 大統領이 26日 서울 龍山 大統領室 廳舍에서 열린 國務會議를 主宰하고 있다. 이날 尹 大統領을 비롯한 國務委員들은 물망초 배지를 着用했다. 大統領室通信寫眞記者團
統一部는 배지 傳達式 後 言論에 配布한 代辯人 名義 立場文을 통해 北韓의 不法的, 反人倫的 處事를 糾彈하면서 “北韓은 이 問題가 우리 國民의 生命 保護를 爲한 重大한 問題임을 分明히 認識하고 問題 解決에 積極的인 態度를 보일 것을 强力히 促求한다”고 밝혔다.

영국 의회의 북한에 관한 초당적 의원 모임(APPG NK) 소속 의원들이 26일(현지시간) 런던 의회에서 물망초 배지를 착용하고 있다. APPG NK 제공
英國 議會의 北韓에 關한 超黨的 議員 모임(APPG NK) 所屬 議員들이 26日(現地時間) 런던 議會에서 물망초 배지를 着用하고 있다. APPG NK 提供
세송이 勿忘草 배지 着用 行事는 26日(現地時間) 英國 런던 웨스트민스터 下院에서도 열렸다. 英國 上下院 ‘北韓에 關한 超黨的 議員 모임(APPG NK)’ 所屬 議員 20名 全員은 行事에서 北韓 抑留者들의 送還을 促求하는 聲明을 朗讀했다. 이들은 “APPG NK는 彈壓받고 迫害받는 北韓의 2600萬 名을 위해 목소리를 내고 自由의 價値를 增進하는 데 오랫동안 努力해왔다. 우리는 이런 點에서 韓國 政府와 連帶의 象徵으로 勿忘草 배지를 着用한다”면서 “抑留者들이 사랑하는 家族과 다시 만날 수 있도록 이들을 卽刻 풀어줄 것을 北韓 當局에 促求한다”고 했다.

統一部는 지난해 9月 金 長官 就任 以後 長官 直屬으로 ‘拉北者對策팀’을 新設해 拉北者·抑留者·國軍捕虜 問題 解決에 積極 나서왔다.

신규진 記者 newji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