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醫大 定員 配分 完了…4代 醫療改革 課題 迅速 實行”|東亞日報

尹 “醫大 定員 配分 完了…4代 醫療改革 課題 迅速 實行”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6日 10時 06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4.03.26.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尹錫悅 大統領이 26日 서울 龍山 大統領室 廳舍에서 열린 國務會議를 主宰하고 있다. 2024.03.26. 大統領室通信寫眞記者團
尹錫悅 大統領이 26日 龍山 大統領室에서 主宰한 國務會議에서 辭職書 提出을 始作한 醫大 敎授들에게 “醫療 改革을 위한 政府와의 對話에 積極 나서주길 바란다”며 對話 提議를 이어갔다. 또한 尹 大統領은 “지난 3月 20日 2025學年度 大學別 醫大 定員 配分이 完了됐다”며 “增員된 人力이 排出되려면 10年을 더 기다려야 하는 만큼 나머지 醫療 改革 課題들 亦是 迅速하게 實行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尹 大統領은 모두 發言에서 “一部 醫大 敎授들이 어제(25日)부터 辭職書를 提出하기 始作했다”며 醫大 敎授陣을 비롯한 醫療人에게 “弟子인 專攻醫(인턴, 레지던트)들이 하루빨리 復歸할 수 있도록 說得해 주시길 바란다”고 當付했다. 國民에겐 “醫療 改革은 처음부터 끝까지 國民의 生命과 健康을 保護하기 위한 것”이라며 “國民들의 不便함을 最少化할 수 있도록 診療 對策을 보다 綿密하게 點檢하고 特히 重症 診療와 應急 診療에 空白이 없도록 徹底하게 對備하겠다”고 했다.

尹 大統領은 “政府는 이番 醫大 增員을 마중물로 삼아 力量 있는 地域 病院을 育成할 것”이라며 “地域 住民들이 地域의 病院을 믿고 利用하는 構造를 만들어 地域 完決的 必須醫療體系를 반드시 構築하겠다”고 했다. 이어 “地域 據點 國立大 病院을 地域 醫療와 必須 醫療의 中樞 機關으로 育成하고 首都圈 빅5(서울大, 세브란스, 서울牙山, 三星서울, 서울聖母病院) 水準의 診療, 敎育, 硏究 力量을 갖추도록 支援하겠다”며 “必須醫療 R&D(硏究開發) 投資를 大幅 擴大해 地域의 診療 力量을 끌어올리고 保健 醫療 産業 發展의 基礎를 탄탄하게 만들겠다”고 했다.

또한 尹 大統領은 “醫療 體系에서 허리 役割을 하는 綜合病院을 제대로 育成해 大學病院에 꼭 가지 않아도 되는 疾患은 2次 綜合病院에서 安心하고 診療받을 수 있는 環境을 만들겠다”며 “必須醫療에 特化된 2次 病院과 專門病院度 育成해 골든타임이 重要한 重症應急 患者에 對한 對應 力量을 높이고 小兒, 分娩 診療 力量도 함께 强化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地域 據點 上級 綜合病院과 2次 病院 肝 診療 協力 體系를 構築해 최重症 및 苦難도 施術, 稀貴病 診療와 一般 重症 및 輕症 診療 間에 效率的인 診療 分擔 體系를 만들어 醫療 資源을 效率的으로 活用하겠다”며 “이番 集團 行動 對應과 經驗을 土臺로 平牀 時에도 제대로 作動할 수 있도록 醫療 對應 體系 全般을 革新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尹 大統領은 “政府는 增員된 醫師 人力이 地域에 定着할 수 있도록 學生 選拔부터 專攻의 修鍊, 地域 病院 勤務에 이르기까지 全 주기에 걸쳐 支援 體系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尹 大統領은 “該當 地域에서 高等學校를 卒業한 學生들이 該當 地域 醫科大學에 進學하는 地域人材典型을 60% 以上으로 大幅 늘릴 것”이라며 “누구보다 地域을 잘 알고 그 地域에 生活 基盤을 가지고 있는 地域 人材들이 故鄕에서 尊敬받는 醫療人으로서 住民의 健康을 책임지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어 “地域 醫大를 卒業하고 首都圈 病院으로 修鍊을 받으러 올 必要가 없는 環境을 構築하겠다”며 “이를 위해 非首都圈 修鍊病院의 專攻醫 定員 比率을 醫大 增員과 連繫해 段階的으로 擴大해 나가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上級 綜合病院의 過度한 專攻醫 依存 시스템을 專門醫 中心으로 改善하겠다”며 “連續 勤務 時間과 補償 體系 等 專攻의 修鍊 環境도 劃期的으로 改善하겠다”고 했다.

尹 大統領은 “2025學年度 入學生들이 本科 課程을 始作하는 2027年까지는 3年이라는 準備 期間이 남아 있기 때문에 必要한 施設과 機資材를 充分히 支援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大學別 需要調査 結果를 바탕으로 4月 中에 ‘醫學敎育 與件 改善方案’을 마련하겠다”며 “政府는 醫大 增員에 멈추지 않고 醫療 人力 擴充, 地域 醫療 强化, 醫療 事故 安全網 構築, 公正한 補償 體系 確立 等 醫療改革 4大 課題를 早速히 實行해 나갈 것이다. 이에 따라 專攻의 修鍊體系 改編, 契約型 地域必須醫師制 導入, 醫療傳達體系 改編, 必須醫療 公正 補償, 非給與 管理, 醫療事故安全網 構築을 비롯해 醫療體系를 正常化하기 위한 具體的 方案을 早速히 마련하겠다”고 했다.

정봉오 東亞닷컴 記者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