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鐘燮 歸國… 大統領室 “이젠 公搜處가 責任져야” 野 “出金해야”|동아일보

李鐘燮 歸國… 大統領室 “이젠 公搜處가 責任져야” 野 “出金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總選 D―19]
濠洲大使 出國 11日만에 歸國
李 “國內 滯留期間 調査받길 願해”… 與도 “問題 있으면 빨리 調査” 攻勢
公搜處 “召喚調査 檢討하겠다”… 李在明, 特檢-國調 總選前 處理 方針

인천공항 몰려간 野 “이종섭 즉각 해임하라”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오른쪽에서 두 번째), 조정식 
사무총장(오른쪽) 등 민주당 의원들이 21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이날 오전 귀국한 이종섭 주호주 대사에 대한 해임 및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공
仁川空港 몰려간 野 “李鐘燮 卽刻 解任하라” 더불어民主黨 洪翼杓 院內代表(오른쪽에서 두 番째), 趙正湜 事務總長(오른쪽) 等 민주당 議員들이 21日 仁川國際空港에서 이날 午前 歸國한 李鐘燮 주호주 大使에 對한 解任 및 搜査를 促求하는 記者會見을 하고 있다. 더불어民主黨 提供
‘海兵隊 菜某 上兵 殉職 事件 外壓’ 疑惑으로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公搜處)의 搜査를 받다 出國했던 李鐘燮 주호주 臺詞가 21日 歸國했다. 10日 주호주 大使 內定者 資格으로 出國한 지 11日 만이다. 이 臺詞 側은 向後 모든 國內 日程을 公開하고 公搜處에 召喚 調査를 要請했다고 밝혔다. 이 臺詞는 最小限 다음 달 10日 總選 무렵까지 國內에 머물 것으로 보인다. 지난 12日 午後(現地 時間) 濠洲에 信任狀 寫本만 制定(提出)한 뒤 公式 業務를 거의 하지 못한 狀況에서 追加로 20日 以上 자리를 비우게 된 것이라 大使 業務 遂行에 蹉跌이 빚어질 수 있다는 指摘도 나온다.

野圈의 ‘逃避性 出國’ 疑惑 提起와 이에 따른 ‘與黨 首都圈 總選 危機論’ 餘波로 苦戰하던 大統領室과 國民의힘은 卽刻 “公搜處와 더불어民主黨이 責任질 時間”이라고 反擊에 나섰다.

● 이 長官 側 “搜査 外壓 成立 안 돼”

이 大使는 이날 午前 9時 半頃 仁川國際空港 入國 게이트 앞에서 記者들과 만나 “저와 關聯해 提起된 여러 가지 疑惑은 事實이 아니라는 點을 이미 數次例에 걸쳐 分明히 말씀드렸다”며 “滯留하는 期間에 公搜處와 日程 調律이 잘돼 調査받을 機會가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迅速한 調査를 要請하며 野圈의 辭退 要求에 應할 뜻이 없음을 드러낸 것이다.

이 臺詞는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外壓이 없었다고 여러 次例 밝혔는데, 아직도 그렇게 믿는 사람들이 많아서 正말 답답하다”고 밝혔다. 이 臺詞 辯護人인 김재훈 辯護士는 이날 “(軍 內 死亡 事故는) 軍에 搜査權이 없어 (이 臺詞의) 搜査 外壓 (嫌疑) 自體가 成立할 수 없다”며 “搜査 外壓은 政治 프레임이지 法律的으로는 成立할 수 없다”고 했다.

國民의힘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은 大邱에서 열린 윤재옥 院內代表 選擧事務室 開所式에서 “外交 缺禮를 무릅쓰고 現職 大使를 歸國하게 했다. 正말 問題가 있으면 (이 大使를) 빨리 調査하고 끝내야 한다”며 “(調査) 準備가 되어 있지 않다면 公搜處와 민주당이 總選을 앞두고 政治質을 한 것이다. 이제 答은 公搜處와 민주당이 해야 한다”고 攻勢 水位를 높였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도 “召喚 準備도 안 된 채로 出金을 두 次例 延長하는 搜査機關을 본 적이 없다”며 “이제는 公搜處가 答辯해야 할 時間”이라고 말했다.

反面 민주당 李在明 代表는 “(尹錫悅) 大統領은 卽刻 이 大使를 解任하고 出國 禁止해야 한다”고 促求했다. 그는 “總選 前 海兵隊 채 上兵 特檢뿐만 아니라 李鐘燮 特檢도 始作해야 한다”며 ‘雙特檢 1國調’를 處理 方針을 밝혔다.

● 公搜處 一角, 調査 可能하다는 氣流도

公搜處는 “召喚調査 促求書를 接受했다”며 “搜査팀에서도 檢討를 進行할 豫定”이라고 했다. 公搜處 一角에서는 이 臺詞가 積極的으로 出席 協議에 나서면 拒否하기 어렵다는 氣流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大使의 境遇 이미 한 次例 調査가 進行됐고, 防産·安保 外交 責任者의 業務 空白이 長期化되는 點은 公搜處로서도 負擔이 될 수 있는 대목이기 때문이다.

다만 公搜處가 이 大使를 當場 불러 調査해도 實益은 크지 않다는 評價도 나온다. 이 大使는 지난해 7月 國防部 長官 在職 當時 集中豪雨로 發生한 失踪者 搜索 作戰 中 死亡한 채 上兵 殉職 事故 原因과 刑事責任 範圍를 가려내는 海兵隊 搜査團 搜査에 外壓을 行使한 嫌疑(職權濫用) 等으로 告發됐다. 지난해 8, 9月 박정훈 前 海兵隊 搜査團長과 민주당의 告發을 接受한 公搜處는 올 1月 처음으로 유재은 國防部 法務管理官과 박진희 前 國防部 長官 軍事補佐官, 김계환 海兵隊 司令官 等을 押收搜索했다. 아직 柳 法務管理官과 金 司令官 等 核心 被疑者들에 對한 調査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臺詞 携帶電話 포렌식度 마치지 못한 것으로 傳해졌다. 實質的인 ‘윗線’ 搜査가 어렵다는 趣旨다. 與圈은 이 때문에 公搜處를 向해 “政治的 意圖로 이 大使를 出金했다”고 批判하고 있다.


仁川=孔勝培 記者 ksb@donga.com
최혜령 記者 herstory@donga.com
박종민 記者 blick@donga.com


#李鐘燮 #歸國 #公搜處 #濠洲大使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