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戰術核龍 超大型放射砲 空中爆發 試驗… “敵 수도 崩壞” 威脅|東亞日報

北, 戰術核龍 超大型放射砲 空中爆發 試驗… “敵 수도 崩壞” 威脅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短時間에 多量 攻擊 可能한 武器
破壞力 높여 人命被害 極大化
空中爆發 試驗 公開는 처음
“서울-韓國軍 基地 大量 核攻擊 脅迫”

북한 노동신문이 1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현지 지도한 가운데 실시된 서부지구 포병부대의 사격 훈련을 19일 공개했다. 600mm 초대형방사포는 한미 군 당국이 KN-25로 부르는 단거리탄도미사일(SRBM)로 최대 사거리는 400km 수준이다. 노동신문 뉴스1
北韓 勞動新聞이 18日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現地 指導한 가운데 實施된 西部地區 砲兵部隊의 射擊 訓鍊을 19日 公開했다. 600mm 超大型放射砲는 韓美 軍 當局이 KN-25로 부르는 短距離彈道미사일(SRBM)로 最大 射距離는 400km 水準이다. 勞動新聞 뉴스1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18日 超大型放射砲(KN-25) 射擊訓鍊을 指導하면서 “常時 敵의 首都와 軍事力 構造를 붕괴시킬 수 있는 完備된 態勢”를 注文했다고 19日 北韓 朝鮮中央通信이 밝혔다. 金 委員長은 “敵들에게 武力 衝突이 일어나고 戰爭이 벌어진다면 災殃的인 後果를 避할 길이 없다는 認識을 더 굳혀놓을 必要가 있다”고도 했다. 有事時 KN-25로 서울과 主要 韓國軍 基地에 大量 核攻擊을 加害 南韓의 戰爭能力을 붕괴시킬 수 있다고 脅迫한 것. KN-25는 事實上의 彈道미사일로 戰術核 裝着이 可能하다.

特히 北韓은 이番에 目標 上空 設定高度에서의 空中爆發 試驗을 進行했다고 밝혔다. 空中에서 核彈頭를 폭발시키면 戰術 核彈頭의 破壞力을 높여 人命 被害를 極大化할 수 있다. 北韓이 KN-25의 空中爆發 試驗을 公開한 것은 처음이다.

● 殺傷力 極大化 노린 空中爆發 試驗까지

北韓이 KN-25를 쏜 것은 지난해 2月 以後 1年餘 만이다. 當時엔 韓美 空軍基地를 겨냥했지만, 이番엔 서울을 ‘戰術核 타깃’으로 正照準했다. 앞서 金 委員長이 大韓民國을 “不變의 主敵”, “第1의 敵對國”으로 規定한 만큼 우리 心臟部에 核 使用을 躊躇하지 않겠다는 警告狀을 날린 것으로 풀이된다.

北韓 媒體가 이날 公開한 寫眞을 보면 一列로 늘어선 移動式發射車輛(TEL)에서 KN-25 6發이 同時에 火焰을 내뿜으며 發射돼 咸北 吉州郡 앞바다 알섬에 命中했다. 金 委員長은 望遠鏡으로 發射 場面을 지켜본 뒤 모니터로 名中이 確認되자 웃으며 주먹을 불끈 쥐祈禱 했다. 通信은 “600mm 放射砲兵 區分隊들의 不義的인 機動과 一齊射擊을 통해 武器體系의 威力과 實戰 能力을 確證했다”고 主張했다.

前날(19日) 우리 軍은 短距離彈道미사일(SRBM)들이 平壤 一帶에서 發射돼 300餘 km를 날아가 東海上에 落下했다고 밝힌 바 있다. 軍 消息通은 “最初 6發을 一齊히 쏜 뒤 追加 發射도 있었다. 最小 7發 以上 쏜 걸로 推定된다”고 했다. 여태껏 公開된 KN-25 試驗 發射 가운데 가장 많이 쏜 것이다. 한 番에 6發을 쏜 것도 처음이다.

北韓이 KN-25 空中爆發 試驗을 公開한 것도 이番이 처음이다. 높은 高度에서 起爆裝置가 作動하는 테스트를 한 것으로, 通商 核彈頭 威力이 클수록 높은 高度에서 터뜨려야 標的에 더 큰 被害를 줄 수 있다. 北韓은 지난해 3月 北韓版 이스칸데르(KN-23) 두 次例 發射 때는 ‘800, 500m 設定高度’에서 各各 터뜨렸다고 發表했지만 이番에는 爆發 古都를 公開하지 않았다. 軍 關係者는 “KN-25에 裝着할 戰術 核彈頭의 威力을 숨기려는 意圖”라고 分析했다.

● 短時間 多量 核攻擊 可能한 超大型放射砲로 ‘서울’ 正照準

金 委員長은 射擊 訓鍊을 指導하면서 ‘戰術核’, ‘核 打擊’이라는 用語를 쓰지 않았다. 하지만 그間 北韓은 KN-25街 “戰術核 攻擊 手段”이라고 累次 밝혔다. 짧은 時間에 多量의 戰術核을 쏠 수 있는 KN-25街 對南 核 攻擊에 最適化된 武器라고 强調해온 것. KN-25에 裝着할 만큼 작은 核彈頭를 開發했음을 示唆한 것으로도 풀이된다.

앞서 北韓은 지난해 2月 KN-25로 忠北 淸州基地와 全北 群山 美 空軍基地를 想定해 戰術核 打擊 訓鍊을 하고, 한 달餘 뒤 金 委員長이 戰術 核彈頭人 ‘火山-31型’을 公開한 바 있다. 當時 北韓은 “敵 作戰飛行張當 1門, 4發의 超大型放射砲를 割當했다”면서 開戰 初 韓美 空軍基地에 소나기式 戰術核 攻擊을 퍼붓겠다고 威脅했다. 軍 當局者는 “大規模 人命 殺傷과 基盤 施設 破壞를 위한 無差別 核 砲擊도 强行하겠다는 意味”라고 分析했다.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손효주 記者 hjson@donga.com
고도예 記者 yea@donga.com
#北韓 #戰術核 #空中爆發 試驗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