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在明, 강북乙 得票率 異例的 公開 “壓倒的 差異로 候補 決定…그 얘기 이제 끝내자”|동아일보

李在明, 강북乙 得票率 異例的 公開 “壓倒的 差異로 候補 決定…그 얘기 이제 끝내자”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9日 20時 45分


코멘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강원도 춘천명동거리에서 강원 현장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3.19. 사진공동취재단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代表가 19日 午前 江原道 春川鳴動거리에서 江原 現場 記者會見을 하고 있다. 2024.3.19. 寫眞共同取材團
더불어民主黨 서울 강북乙 地域區 戰略競選에서 辯護士인 조수진 盧武鉉財團 理事가 悲鳴(非李在明)系 現役 議員인 朴用鎭 議員을 相對로 勝利했다. 當初 정봉주 前 議員이 朴 議員을 相對로 치른 競選에서 勝利했지만 ‘木발 景品’ 막말과 거짓 解明 論難으로 公薦이 取消되면서 再競選을 치렀다.

민주당 朴範界 選擧管理委員長은 19日 競選 結果를 發表하며 “江北을 權利黨員 投票率은 53.18%, 全國 權利黨員의 26.31%가 투표했다”며 “戰略選擧區는 再審이 없다”고 덧붙였다.

朴 議員은 結果 發表 直後 立場門을 내고 “映畫 같은 反轉이 없는 結果를 받았다”며 “敗北가 뻔한 競選, 結論이 定해진 競選임을 알고 받아들였기에 새삼 다른 感情은 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한 달 동안 가끔 나 몰래 映畫 ‘트루먼 쇼’를 찍고 있는 中이 아닐까 생각해 봤다”며 “2月 19日 弄談 或은 거짓말 같은 ‘下位 10%’ 通報를 받고 그 理由를 알려 달라는 再審 申請이 文字 하나로 棄却되고, 史上 初有의 權利黨員 75%의 投票率을 들었을 때 荒唐했다”고 말했다. 트루먼 쇼는 1998年 開封한 美國 映畫로, 本人의 日常이 24時間 몰래카메라로 撮影돼 생중계된다는 事實을 本人만 모르고 있었던 主人公에 對한 이야기다.

朴 議員은 그間 “이番 競選이 結果가 定해진 ‘答定너’ 競選”이라고 主張해 왔다. 朴 議員은 現役 議員 評價 下位 10%에 屬해 競選 得票에서 減産 30% 페널티를 받은 反面 조 辯護士는 女性 政治 新人 資格으로 加點 25%를 받았기 때문이다. 또 강북乙 競選은 全國 權利黨員 70%, 강북乙 權利黨員 30%를 合하는 온라인 投票 方式으로 치러졌는데, 權利黨員은 李在明 代表를 支持하는 比重이 壓倒的으로 높기 때문에 悲鳴系인 朴 議員에게 不利한 構造라는 分析이 나왔다.

朴 議員은 이날 午前 慶南 金海 烽下마을을 찾아 “미련하고 바보스러워 보일지라도 常識을 위해, 政權 審判의 希望을 위해 끝까지 競選에 臨하겠다”고 했다. 그는 前날도 民主黨 텃밭인 全北·光州 地域을 돌면서 黨員들에게 支持를 呼訴했다.

조 辯護士는 勝利 直後 “政治 新人을 새 人物로 세우는 큰 決斷을 해주셨다”며 “李 代表 中心으로 뭉쳐 민주당 總選 勝利의 길로 가겠다”고 했다.

李 代表는 論難을 의식한 듯 候補의 得票率을 異例的으로 直接 公開했다. 그는 競技 城南 中院·修正 記者會見에서 “가·減産을 안 한 狀態에서 朴 議員이 30.08%, 조 候補가 69.93%이었고 가·감산하면 19.4%臺 80.6%이었다고 한다”며 “壓倒的 差異로 候補가 決定됐으니 이제 이 얘긴 여기서 끝내자”고 했다.

김은지 記者 eunj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