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無謀한 公示價 現實化 廢止…懲罰的 課稅 바로잡겠다”|동아일보

尹 “無謀한 公示價 現實化 廢止…懲罰的 課稅 바로잡겠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9日 14時 22分


코멘트
尹錫悅 大統領이 19日 서울 永登浦區 文來藝術工場에서 ‘都市革新으로 만드는 새로운 漢江의 奇跡’을 主題로 열린 스물한 番째 國民과 함께하는 民生討論會에서 發言하고 있다. 2024.03.19. 뉴시스
尹錫悅 大統領은 19日 “懲罰的 課稅부터 確實히 바로잡겠다”며 “無謀한 公示價格 現實化 計劃을 全面 廢止할 것”이라고 밝혔다.

尹 大統領은 이날 서울 永登浦區 文來藝術工場에서 ‘都市革新으로 만드는 새로운 漢江의 奇跡’을 主題로 열린 21番째 民生討論會에 參席해 “市場을 歪曲하고 民生의 어려움을 過重視키는 無理한 課稅로 더 以上 國民을 힘들게 하지 않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尹 大統領은 “지난 政府에서 5年間 公示價格을 年平均 10%씩 總 63%까지 올렸다”며 “結果的으로 집 한 채 가진 普通 사람들의 居住費 負擔이 急騰했다. 保有稅가 두 倍로 增加하면서 事實上 집을 가진 사람은 國家에 月貰를 내는 形局이 벌어졌다”고 指摘했다.

이어 “政府는 이를 바로잡기 위해 2020年 水準으로 一旦 現實化率을 되돌려놨다. 그러나 이것은 一時的인 措置”라며 “아직 많은 國民들이 公示價格이 앞으로 오르게 되면 어떡하나 걱정하고 있다. 政府는 法 改正 前이라도 여러 가지 다양한 政策 手段을 통해서 廢止와 같은 效果가 나올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說明했다.

尹 大統領은 中産層과 庶民層의 居住費用 輕減을 위한 構想도 내놓았다. 尹 大統領은 “月貰 賃借人의 住居費 負擔 緩和를 위해 앞으로 2年間 新築 中小型 住宅 10萬 號를 公共이 買入해 低廉한 前·月貰로 供給하겠다”고 言及했다. 또 “民間이 賃貸借 市場에서 供給者 役割을 遂行하도록 企業型 長期賃貸住宅에 對한 賃貸料 規制를 緩和하고 基金 融資 및 稅制 支援을 擴大하겠다”고도 했다.

이와 더불어 靑年·庶民層 住居費 支援 强化를 위해 39歲 未滿의 靑年에게 最大 30萬원씩 支援하던 傳貰返還保證保險料를 全 年齡으로 擴大하겠다고 밝혔다. 最大 月 20萬원을 補助해주는 ‘靑年 月貰 支援事業’의 境遇, 保證金 上限制를 廢止하고 支援 期間을 1年에서 2年으로 늘린다. 住居給與 支援對象도 擴大한다는 計劃이다.

尹 大統領은 “서울의 原都心을 大改造하는 ‘뉴:빌리지 事業(略稱 뉴:빌事業)’을 새롭게 推進하겠다”고 말했다. 뉴:빌事業은 아파트와 달리 再開發이 어려운 老後 單獨住宅과 빌라村을 새로운 타운하우스와 現代的인 빌라로 再整備하는 事業이다.

尹 大統領은 “서울의 어디서나 住民들이 높은 삶의 質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特히 영등포와 같은 原都心을 새롭게 탈바꿈시켜 서울의 競爭力을 强化하는 方案을 빠르고 힘있게 推進해 나갈 必要가 있다”고 强調했다.

이를 위해 政府는 整備 資金을 低金利로 融資하고, 駐車場, CCTV, 運動施設 等 住民共同施設 設置 費用을 支援할 方針이다. 올해 下半期부터 示範事業 公募를 始作해 來年부터 本格的으로 事業을 着手할 計劃으로, 必要 財源은 旣存 豫算을 效率的으로 再編해 追加 財政負擔 없이 向後 10年間 10兆 원을 投資하겠다고 尹 大統領은 說明했다.

尹 大統領은 “서울의 人口와 位相에 걸맞게 文化藝術 인프라도 再整備하겠다”고도 밝혔다. 老朽化된 空間은 迅速히 리모델링하고 國立 文化藝術施設이 造成되는 地域은 周邊 一帶를 묶어 文化藝術 據點으로 活性化하겠다는 構想이다. 麻浦·弘大 一帶는 ‘당인리 文化創作 發電所’ 設立을 契機로 靑年 複合藝術 中心地로 造成하고, 서울驛·明洞·南山 一帶는 ‘서울驛 複合文化空間’ 및 ‘南山 公演藝術創作센터’로 造成하겠다고 했다.

이날 討論會에는 老後地域 居住者 等 서울 市民, 住宅 및 都市計劃 專門家, 文化藝術人 等 60餘 名이 參席했으며, 政府에서는 박상우 國土交通部 長官, 유인촌 文化體育觀光部 長官, 吳世勳 서울市長 等이, 大統領室에서는 성태윤 政策室長, 박춘섭 經濟首席 等이 參席했다.

김혜린 東亞닷컴 記者 sinnala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