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反尹檢事 박은정 比例1番-曺國 2番 ‘當選圈’|東亞日報

反尹檢事 박은정 比例1番-曺國 2番 ‘當選圈’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신장식 4番, 1審 實刑 黃雲夏 8番
人氣投票 方式, 論難 候補 앞順位에
政治權 “比例代表制 趣旨 안맞아”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7일 인천 남동구 샤펠드미앙에서 열린 인천광역시당 창당 발기인 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조국혁신당 제공) 2024.3.17/뉴스1
曺國 曺國革新黨 代表가 17日 仁川 南洞區 샤펠드미앙에서 열린 仁川廣域市黨 創黨 發起人 大會에서 人事말을 하고 있다. (曺國革新黨 提供) 2024.3.17/뉴스1
子女 入試 非理와 靑瓦臺 監察 撫摩 等의 嫌疑로 抗訴審에서 懲役 2年 實刑을 받은 曺國 前 法務部 長官이 18日 自身이 이끌고 있는 祖國革新黨의 男性 比例候補 1番(全體 2番)에 이름을 올렸다. 女性 몫인 比例 全體 1番에는 ‘尹錫悅 찍어내기 監察’ 疑惑으로 法務部에서 解任 處分을 받은 박은정 前 法務部 監察擔當官이 뽑혔다. 政治權에서는 “强性 支持層이 主導하는 人氣 投票 方式 탓에 各種 論難의 候補들이 줄줄이 앞 順番을 꿰찼다”는 指摘이 나왔다.

曺國革新黨은 17日부터 이틀間 黨員과 國民參與選擧人團 總 13萬6633名 中 10萬7489名인 78.67%가 參與한 投票를 거쳐 이 같은 順番을 確定했다. 17日 오디션에서 自身을 “壓倒的인 1位로 만들어 달라”고 呼訴했던 조 代表가 豫想대로 男性 候補 1位에 올랐다. 過去 飮酒運轉과 無免許 運轉 等으로 前과 4犯인 신장식 黨 代辯人은 全體 比例 4番을 받았고, 蔚山市長 選擧 介入으로 1審에서 懲役 3年刑을 宣告받은 더불어民主黨 出身 黃雲夏 議員은 8番에 이름을 올렸다. 金學義 前 法務部 次官의 不法 出國禁止에 關與한 嫌疑로 起訴돼 1審에서 無罪를 받고 2審 裁判 中인 차규근 前 法務部 出入國管理本部長은 10番에 올랐다. 曺國革新黨은 內部的으로 12席 內外를 當選可能圈으로 判斷해 이들 모두 22代 國會 入城 可能性이 높다고 보고 있다.

지난 大選 當時 민주당 李在明 候補의 登場曲을 불렀던 歌手 리아(本名 金在原)는 7番을 받았다. 이 外에 김준형 前 國立外交院長(6番), 정춘생 前 文在寅 政府 大統領女性家族祕書官(9番)도 當選可能圈에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 강경숙 前 大統領 直屬 國家敎育會議本會議 委員은 11番, 朴元淳 前 서울市長 側近 서왕진 前 서울硏究院長은 12番, 文在寅 政府에서 司法 行政權 濫用 論難에 公開 立場을 낸 뒤 ‘超高速 昇進’ 論難을 일으켰던 김형연 前 法制處長은 14番을 받았다.

政治權에서는 “公開 오디션 形態로 치러진 曺國革新黨의 比例代表 投票가 職能別 代表 및 少數 政治勢力을 保護하기 위한 比例代表制 趣旨와도 맞지 않는다”는 指摘이 나온다. 投票權을 가진 사람 中 黨員이 8萬4974名(62.2%)이었고 一般 國民은 5萬1659名(37.8%)이었다. 政治權 關係者는 “結局 强性 支持層에 呼訴할수록 選擇을 많이 받는 構造”라며 “障礙人이나 特定 職能 團體 몫은 後順位로 밀렸다”고 했다.

國民의힘 薄情하 公報團長은 論評에서 “飮酒·無免許 運轉 4犯, 懲役刑 宣告 後 不出馬 宣言을 飜覆한 議員, 不法 監察 疑惑으로 解任된 檢査 等이 모인 그야말로 ‘被告人 逃避處’”라며 “曺國革新黨의 行態는 厚顔無恥 그 自體”라고 批判했다.


윤다빈 記者 empty@donga.com
#박은정 #比例1番 #曺國 #當選圈 #曺國革新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