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代는 祖國을 容恕하지 않았다[김지현의 政治언락]|東亞日報

20代는 祖國을 容恕하지 않았다[김지현의 政治언락]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8日 14時 00分


코멘트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14일 오후 광주 동구 충장로에서 발언 도중 주먹을 들어 보이고 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위원장은 전두환의 후예”라고 했다. 광주=뉴스1
曺國革新黨 曺國 代表가 14日 午後 光州 東區 충장로에서 發言 途中 주먹을 들어 보이고 있다. 그는 이 자리에서 “尹錫悅 大統領과 한동훈 委員長은 全斗煥의 後裔”라고 했다. 光州=뉴스1
지난週 더불어民主黨 朴用鎭 議員을 인터뷰(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40313/123959528/1 ) 했는데 그가 ‘曺國革新黨’에 對해 재밌는 포인트 하나를 짚더군요.

―曺國革新黨 支持率이 올라가면서 민주당이 슬쩍 다시 祖國의 손을 잡으려는 것 같다. ‘曺國革新黨’李 野圈 파이를 키우고 있다는 主張에 同意하는가.

“野圈 파이를 키우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 나는 민주당 파이를 나눠 가진다고 생각한다. 最近 輿論調査를 보니 20代의 祖國革新黨 支持率이 0%더라. 민주당이 지난 大選 때 20代 票心을 끌고 오지 못해 大體 몇 番을 謝過했냐. 그 때 얼마나 많은 反省과 謝過를 했는지를 다 잊고 또 이러고 있구나, 過去의 判斷 失手를 다시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番에도 20代, 30代는 抛棄하겠다는 것 아닌가. 旣存 우리의 파이를 나눌 게 아니라 더 가져와야 할 생각을 해야 하는데….”
朴 議員이 言及한 調査는 3月 1週 次 韓國갤럽 輿論調査입니다. 創黨 後 이뤄진 첫 調査에서 祖國革新黨은 6% 支持率을 보이며 華麗한 申告式을 치렀습니다. 이어진 3月 2週 次 調査에선 前週보다 1%포인트 오른 7%를 보였고요.

支持率에 들뜬 듯 曺國 代表는 “ 民主黨과 祖國革新黨을 合한 파이가 더 커지고 있다”(10일 MBN 放送) “민주당은 민주당의 길을 가고, 나는 우리의 길을 가다 보면 크게 봐선 파이를 키우는 일이 될 수 있다” (19日 金於俊 유튜브) 等 連日 ‘汎(汎)野圈 파이論’을 主張하고 있습니다. 15日 YTN 라디오에선 國民의힘과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을 向해 “標準語로 하면 語感이 살지 않을 것 같아서 釜山 사투리로 한마디 하겠다. ‘느그들 쫄았제’” 라고도 했죠. 自信感이 相當히 充滿해 보입니다.

3월 5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당 대표 취임 인사차 예방한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오른쪽)와 악수하고 있다. 박형기 기자 oneshot@donga.com
3月 5日 國會에서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가 黨 代表 就任 人事次 豫防한 祖國革新黨 曺國 代表(오른쪽)와 握手하고 있다. 박형기 記者 oneshot@donga.com
民主黨도 曺國革新黨의 氣勢에 唐慌한 듯하더니 어느덧 漸漸 露骨的인 協業 體制로 가려는 模樣새입니다. 李海瓚 常任選擧對策委員長은 19日 選對委 會議에서 “曺國革新黨에 그동안 政治에 關與하지 않았던 사람들도 어느 程度 參與한다는 얘길 들었다”며 “앞으로 저도 그쪽(曺國革新黨) 분들과 더 많이 만나서 對話도 하고, 方向을 調律하는 機會를 갖도록 하겠다”고 했습니다. 首都圈에 出馬한 한 議員은 “3月 初 들어 갑자기 野圈 優勢로 雰圍氣가 확 바뀌고 있는데, 이게 다 祖國革新黨이 登板하고 나고부터다. 湖南뿐 아니라 京畿, 仁川 等 민주당 텃밭마다 祖國革新黨 바람이 尋常치 않다. 只今 민주당으로선 좋든 싫든 다시 祖國의 江으로 自進해서 뛰어들 수밖에 없는 雰圍氣다”라고 傳하더군요.

이런 氣流에 ‘미스터 쓴소리’ 朴 議員이 20代 支持率이나 좀 제대로 보라고 指摘하고 나선 겁니다. 3月 첫 週 調査에서 祖國革新黨의 18~29歲 支持率은 應答이 50 事例 未滿이라 아예 集計조차 되지 않았습니다. 20臺 中에선 ‘무당層’이라는 應答이 47%로 가장 높았고 이어 민주당 27%, 國民의힘 17%, 改革新黨?進步黨 4% 巡이었습니다.

3월 2주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 조국혁신당에 대한 20대 지지율은 전주에 이어 0%를 보였다. 반면 무당층이라고 답한 20대는 42%였다. 한국갤럽 홈페이지
3月 2週 韓國갤럽 輿論調査 結果. 曺國革新黨에 對한 20代 支持率은 全州에 이어 0%를 보였다. 反面 無黨層이라고 答한 20代는 42%였다. 韓國갤럽 홈페이지
3月 둘째 週 調査에서도 18~29歲의 曺國革新黨 支持率은 0%였습니다. ‘무당層’李 42%로 如前히 1位였고, 이어 민주당 28%, 國民의힘 22%, 改革新黨 3% 巡이었습니다. 曺國革新黨 支持率은 3月 첫 週 40代 12%, 50代 11%, 60代 8% 巡이었고, 둘째 週엔 50代 14%, 40代 11%, 60代 8%였습니다.

勿論 아직 選擧日까지 20日 以上 남은 만큼 推移는 더 지켜봐야겠지만, 적어도 아직까지 20代는 祖國을 容恕하지 못한 듯합니다. 이들은 ‘曺國 事態’가 터졌던 2019~2020年 14~25歲였죠. 한창 入試 中이거나 大學을 다니던 中이었겠네요. 우리는 이미 지난 總選과 大選, 地方選擧를 거치며 ‘不公正’과 ‘아빠찬스’ 等에 憤怒하던 20代 票心을 確認한 바 있습니다. 민주당도 選擧를 앞두고는 支持率 아킬레스腱으로 떠오른 20代를 向해 수도 없이 謝過했죠.

“靑年들이 느꼈을 不公正에 對한 相對的 剝奪感, 挫折感은 깊이 있게 헤아리지 못했다. “(2019年 李海瓚 當時 黨 代表)
“機會가 平等하고 過程이 公正하고 結果가 正義로운 나라가 되도록 公正과 正義의 價値를 바로 세우겠다.”(2021년 6月 宋永吉 當時 黨 代表)
“公正性이 問題 되는 時代 狀況에서 민주당이 國民께 公正性에 對한 期待를 毁損하고. 실망시켜드리고 아프게 한 點은 辨明의 餘地 없는 잘못”(2021年 12月 李在明 當時 大選候補)

이렇게 句句節節 謝過해놓고 이제 와서 눈앞의 支持率이 多急해지니, 또다시 조국의 손을 잡는 길을 擇하겠다는 겁니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3월 10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지지자가 건네준 손팻말을 들어 보이며 웃고 있다. 팻말에는 ‘민주당은 좋겠다~조국혁신당 있어서’라고 적혀 있다. 김해=뉴스1
曺國革新黨 曺國 代表가 3月 10日 午後 慶南 김해시 진영읍 烽下마을에서 支持者가 건네준 손牌말을 들어 보이며 웃고 있다. 牌말에는 ‘民主黨은 좋겠다~조국혁신당 있어서’라고 적혀 있다. 金海=뉴스1
曺國 代表는 20臺가 祖國革新黨을 外面하는 것에 對해 “現在 20代는 祖國革新黨에 對해서 關心이 없을 뿐만 아니라 政治 自體에 對한 關心이 없는 것 같다”고 했죠. 그러면서 “20代의 政治 參與를 높이기 위해서는 같이 努力해야 한다”며 “現在 20代, 30代는 檀君 以來 가장 스펙이 높은 世代라고 생각하는데, 그럼에도 일자리를 求하기 힘들고 戀愛하기 힘들고 이런 狀況에 있다는 건 新生 政黨이긴 하지만 저희 糖을 包含해 旣成 政黨과 世代 모두의 責任”이라고 했습니다.

20代의 政治嫌惡에 가장 크게 寄與하신 분께서 저런 말씀을 하시니 너무 荒唐합니다.

比例代表 出馬를 宣言한 조 代表는 22代 國會가 열리면 ‘한동훈 特檢法’부터 發議하겠다고 公約했습니다. 그는 지난 12日 國會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特檢 搜査 對象 안에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의 딸 問題도 包含하겠다고 했죠. 그는 이 자리에서 “論文 代筆, 海外 웹사이트 에세이 剽竊, 奉仕活動 ‘2萬 時間’으로 부풀려 奉仕賞 等 水上, 專門 開發者가 製作한 앱을 直接 製作한 것처럼 提出 等을 實行했다는 疑惑에 對한 業務妨害 事件”이라며 한 委員長 딸 關聯 疑惑을 一一이 읊기도 했습니다.

子女 入試 非理와 監察 撫摩 嫌疑로 2審에서 懲役 2年의 實刑을 宣告받은 사람이 저런 말을 하니 이것 亦是 너무 荒唐합니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1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2대 국회 첫번째 행동으로 한동훈 특검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뉴스1
曺國革新黨 曺國 代表가 12日 國會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22代 國會 첫番째 行動으로 한동훈 特檢法을 發議하겠다”고 밝혔다. 뉴스1
그는 連日 “日記帳, 체크카드, 다녔던 高等學校까지 押收搜索한 제 딸에게 했던 만큼만 (한동훈 委員長 딸에게도) 하라” , “韓 委員長을 만나면 法務部 長官 時節 따님의 11個 入試 非理가 모두 無嫌疑 處分된 데 對해 意見을 물을 생각” 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映畫 ‘테이큰’ 속 딸을 지키려는 리암 니슨 컨셉이라도 잡은 것 같습니다. 그의 攻勢에 한 委員長은 “3審에서 有罪가 確實視되는 분”이라고 맞받았고요. 그야말로 自己 딸만 所重한 아빠들의 利己的인 代理戰 樣相이네요. 이거 뭐 法務部 長官 出身 아버지 없는 사람은 서러워서 살겠습니까. 저도 이런데 한 치 앞도 안 보이는 未來를 홀로 默默히 準備 中인 수많은 20代는 오죽할까 싶습니다.

‘모두 다 關心없거나 싫다’는 20代 무당層 比率이 40%臺로 가장 높다는 點을 모두 꼭 記憶했으면 합니다. 지난 大選과 地方選擧에선 ‘憤怒 投票’라도 했던 20臺가 어느덧 더 以上 화낼 힘조차 없는 건 아닌지, 政治를 통해 바꿔보자는 마지막 希望조차 抛棄한 건 아닌지 政治人 모두 責任을 갖고 苦悶해야 할 數字입니다.

::3月 1週 次 韓國갤럽 輿論調査::
5~7日 全國 18歲 以上 1000名에게 電話 調査員이 無線電話로 인터뷰. 標本誤差 ±3.1%포인트에 95% 信賴水準, 응답률은 14.4%?仔細한 內容은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參照

::3月 2週 次 韓國갤럽 輿論調査::
12~14日 全國 18歲 以上 1002名에게 電話 調査員이 無線電話로 인터뷰. 標本誤差 ±3.1%포인트에 95% 信賴水準, 응답률 14.7%?仔細한 內容은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參照
김지현 記者 jhk8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