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强勁層에 휘둘리는 競選… 豫告된 公薦 慘事[政治 D포커스]|東亞日報

强勁層에 휘둘리는 競選… 豫告된 公薦 慘事[政治 D포커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6日 01時 40分


코멘트

與, 主要地域 黨員 投票 比重 높여
野, 現役評價 ‘디지털 疏通實績’ 强化
强性票 노린 유튜브 等 막말 못걸러

與野가 ‘막말 리스크’ 波紋 擴散 憂慮에 도태우, 鄭鳳柱 候補의 公薦을 深夜에 急히 取消한 것을 두고 15日 政治權에선 “豫告된 公薦 慘事”라는 評價와 함께 “‘第2의 도태우, 鄭鳳柱’가 얼마든지 追加로 나올 수 있다”는 指摘이 나왔다. 이番 總選을 앞두고 唯獨 유튜브와 페이스북 等을 통해 强性 支持層만 攻掠하는 極端的인 政治 文化가 판을 친 가운데, 與野 指導部가 이를 放置하고 公薦 過程에서도 不實하게 檢證해 公薦 取消로 이어지는 惡循環이 나타났다는 批判이다.

與野는 이番 總選을 앞두고 마련한 競選 過程에서 强性 支持層의 입김을 反映할 수 있는 通路를 移轉 總選에 비해 넓혔다. 더불어民主黨의 境遇 지난해 公薦을 위한 現役 議員 評價 基準에 ‘디지털 疏通 實績’을 新設한 것이 代表的이다. ‘議員 任期 始作 後 40個月 동안 올린 페이스북과 유튜브 等의 揭示物이 1000件 以上이어야 滿點을 받을 수 있다’는 條項이 생기면서 現役 議員들의 强性 政治 유튜브 出演이 急增했다. 이에 질세라 院外 人士들도 支持層 사이 認知度를 높이기 위해 政治 유튜브를 活用하기 始作했고, 甚至於 出馬 宣言도 유튜브에서 했다. 부승찬 前 國防部 代辯人은 1月 ‘이동형 TV’에서 “李在明 代表와 함께 尹錫悅 (大統領)을 끌어내리는 데 앞장서겠다”고 出馬 宣言을 한 뒤 競技 龍仁病 競選에서 現役 정춘숙 議員을 제치고 公薦을 받았다.

國民의힘도 黨 텃밭인 서울 江南 3具와 大邱·慶北, 江原, 釜山·蔚山·慶南에서만 黨員 50%, 一般 國民 50%로 競選을 치렀다. 나머지 다른 地域은 一般 國民이 80%, 黨員은 20%였다. 國民의힘은 “텃밭엔 黨員 數가 많기 때문에 黨員 調査로도 充分히 民心을 反映할 수 있다”고 說明했다. 하지만 ‘5·18民主化運動 北韓軍 介入說’ 發言과 ‘日베’ 揭示글 共有 等이 論難이 돼 公薦이 取消된 도 候補가 大邱 中-南에서 公薦을 받은 點 等을 考慮하면 民心보다 强性 保守 支持層 黨員들의 黨心이 過하게 反映된 것이 아니냐는 指摘이 나온다. 與圈 關係者는 “一般 輿論調査도 性別, 年齡 割當 없이 先着順으로 進行해 積極 支持層 或은 動員者가 課標집됐다는 指摘이 있었다”며 “結局 競選에서 强性 支持層 입김이 相當 部分 反映된 것”이라고 했다.

채진원 慶熙大 公共거버넌스硏究所 敎授는 “兩黨 競選이 워낙 支持層 中心으로만 돌아가다 보니 다 같이 ‘막말 感受性’李 낮아진 탓에 정작 本選을 앞두고 中道層 票心을 考慮하지 못한 것”이라고 指摘했다.

유튜브서 막말 → 强性層 업고 公薦 → 檢證 不實로 取消 ‘惡循環’

豫告된 公薦慘事
野김준혁 “慈乘入籍, 궁정동 떠올라”… 양문석은 “盧武鉉 不良品” 論難
與장예찬 “女子들 백 좀 작작 事故”
過去 不適切 發言 檢證없이 公薦
第22代 國會議員選擧 水原丁에 出馬한 김준혁 더불어민주당 候補가 14日 午後 京畿道 수원시 靈通區 京畿道議會 브리핑룸에서 열린 水原 地域 候補 合同 公約 發表 記者會見에서 發言을 하고 있다. 2024.3.14/뉴스1
더불어民主黨 京畿 水原丁 競選에서 院內代表 出身 非명(非李在明)系 3線 박광온 議員을 꺾고 公薦을 받은 親命(親李在明)系 김준혁 候補는 지난해 11月 페이스북에 慈乘 前 曹溪宗 總務院長 入寂과 關聯해 “慈乘 죽음이 釋然치 않다. 왜 자꾸 궁정동 安家가 생각나는지 모르겠다”라는 大글을 달았다. 궁정동 安家는 朴正熙 前 大統領 때 10·26事態가 벌어졌던 곳이다.

民主黨 關係者는 “괜한 陰謀論을 부추길 수 있는 데다, 佛敎界 心氣를 건드릴 수 있는 危險한 發言”이라며 “黨에서 ‘傳統文化特委’까지 만들어 佛敎界에 오래 功을 들여왔는데 정봉주 前 議員의 ‘曹溪宗 金正恩’ 發言 論難에 이어 또 한番 공든 塔이 무너지게 생겼다”고 憂慮했다. 特히 金 候補가 該當 글을 쓴 時點은 黨 總選企劃團이 “막말과 說話 等 不適切 言行에 對해 徹底하게 檢證하고 公薦 審査에 反映하겠다”고 밝힌 지 一週日도 되지 않은 때였다. 結局 黨의 ‘不實 檢證’ 탓이라는 批判이 나오는 背景이다. 國民의힘 정영환 公薦管理委員長은 ‘장예찬 候補의 막말과 關聯해 公薦 取消를 檢討하고 있느냐’는 質問에 “들여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 親命 양문석 “노무현은 不良品” 論難

金 候補 外에도 李在明 代表 强性 支持層과 함께 主로 非명系 競爭者들을 向한 막말性 攻擊을 이어왔던 候補들을 둘러싼 論難이 이어지고 있다. 京畿 安山甲 競選에서 親文(親文在寅) 現役 電解鐵 議員을 꺾은 親命 양문석 候補는 “수박(겉은 民主黨, 속은 國民의힘이라고 卑下하는 表現) 뿌리를 뽑겠다”는 極言을 했다가 黨職 停止 3個月 懲戒를 받고도 公薦狀을 따냈다. 그는 親命 性向 유튜브에 出演해 “민주당 내 수박들 바퀴벌레들” 等의 嫌惡 發言도 했다.

2008年 狂牛病 波動 땐 盧武鉉 前 大統領에 對해서도 原色的 非難을 쏟아냈던 事實이 뒤늦게 다시 알려지면서 黨內 反撥도 거세지고 있다. 兩 候補는 當時 한 온라인 言論社에 ‘이명박과 노무현은 類似不良品’, ‘미친 美國소 收入의 原罪는 盧武鉉’ 等의 題目의 칼럼을 揭載했다. 그는 該當 글에서 ‘韓美 自由貿易協定(FTA)을 밀어붙인 盧 前 大統領은 不良品’이라고 卑下하는가 하면, 盧 前 大統領 支持者들에 對해서도 “노무현 氏에 對해 ‘讚揚’하는 一部 記憶喪失症 患者들”이라고 表現했다. 盧武鉉財團 理事長을 맡고 있는 정세균 前 國務總理는 通話에서 “盧武鉉 精神을 否定하는 사람을 候補로 公薦하는 것을 坐視할 수 없다는 立場을 民主黨 指導部에 傳達했다”고 했다. 李 代表는 이날 蔚山에서 兩 候補의 막말 論難에 對한 立場을 묻자 “여러분, 반갑습니다”라고 말하며 答을 避했다.

이 밖에 서울 은평乙 競選에서 非명系 現役인 강병원 議員을 꺾고 勝利한 親명系 김우영 候補도 過去 유튜브에서 姜 議員을 겨냥해 “나이도 어린놈의 子息”이라고 指稱하는가 하면, 페이스북엔 姜 議員 等 非명系 實名을 적고 映畫 ‘서울의 봄’ 大使를 一部 引用해 “戰車를 몰고 저 卑怯者들의 대가리를 뽀개버리자”라고 썼다. 姜 議員은 올해 1, 2月 두 次例에 걸쳐 黨 公薦管理委員會에 金 候補의 막말 및 憎惡 發言에 對한 措置를 要求했으나 事實上 默殺당한 事實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공관위가 알고도 默認했다는 批判이 거세지고 있다.

● 막말 論難 親尹 장예찬, 靑年最高委員→公薦

國民의힘에서 ‘막말 論難’을 일으킨 人士들도 이미 過去부터 여러 次例 같은 指摘을 받아왔다는 點에서 “黨 指導部가 익히 알고도 强性 支持層 輿論만 意識해 눈감아줬다”는 指摘이 나온다.

大邱 中-南 公薦이 取消된 도태우 候補는 極端的 發言을 이어온 代表的인 人物이다. 2019年 8月 太極旗集會에서 문재인 當時 大統領을 向해 “문재인의 奇異한 行動을 볼 때 죽으면 그만하는가 하는 想像을 해보게 된다”고 했고, 2019年 2月 유튜브에선 “(5·18에) 北韓 介入 與否가 問題 된다는 것이 事實은 常識”이라고도 했다.

장예찬 전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이 지난 1월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장예찬 全 國民의힘 靑年最高委員이 지난 1月 9日 午前 서울 汝矣島 國會 疏通館에서 記者會見을 갖고 第22代 國會議員選擧 出馬宣言을 하고 있다. 뉴스1
막말 論難이 이어지는 장예찬 候補(釜山 水營) 亦是 黨 支持層이 選好하는 强性 發言을 土臺로 認知度를 높여왔다. 그는 支持層 내 人氣를 통해 지난해 靑年最高委員에 當選됐고 이番 競選에서 現役 田奉珉 議員(初選)을 꺾고 公薦狀을 따냈다. 張 候補는 이날도 “男子들은 룸(룸살롱) 두 番 갈 거 한 番만 가면 몇 名을 後援할 수 있는 거냐. 女子들은 백(가방) 좀 작작 사시고”라는 等의 過去 막말이 드러나 釜山市議會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再次 謝過했다. 黨 公官委 關係者는 “張 候補의 問題性 發言은 이미 알려져 있던 것”이라며 “地域 내 章 候補 支持率이 워낙 높은 게 (公薦 取消 等 措置 與否 決定에) 影響을 미치고 있다“고 했다.

改革新黨度 막말 波紋이 불거지자 忠南 保寧-西天의 이기원 候補에 對한 公薦을 取消했다. 李 候補는 2017年 慰安婦 少女像에 對해 “할머니가 강간당한 事實을 大字報로 붙여 놓는 꼴”이라고 發言했다.


김지현 記者 jhk85@donga.com
조권형 記者 buzz@donga.com
#强勁層 #公薦 慘事 #더불어民主黨 #國民의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