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大統領, 유병호 監査委員 任命…後任 事務總長엔 최달영|東亞日報

尹大統領, 유병호 監査委員 任命…後任 事務總長엔 최달영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16日 10時 54分


코멘트
감사원 신임 감사위원으로 임명된 유병호 사무총장. 2023.12.12. 뉴스1
監査院 新任 監査委員으로 任命된 유병호 事務總長. 2023.12.12. 뉴스1
尹錫悅 大統領이 16日 유병호 監査院 事務總長의 監査委員 任命案을 裁可했다. 柳 新任 監査委員은 17日 退任하는 임찬우 監事委員의 後任으로, 正式 任命 日子는 18日이다. 後任 事務總長에는 최달영 監査院 第1事務次長이 任命됐다.

監査院은 이날 報道資料를 통해 최재해 監査院長이 이같은 新任 監査委員과 事務總長 任命案을 尹 大統領에게 提請해 裁可받았다고 밝혔다. 監査院 事務處를 總括해 監査를 指揮하는 事務總長이 事務處의 監査 結果를 審議·議決하는 監査委員으로 直行하는 것은 9年 만이다.

任期 4年의 次官級 政務職인 監査委員은 監査院長과 함께 監事委員會議를 構成해 監査院의 主要 監査 計劃과 監査 結果 等을 多數決로 審議·議決한다. 柳 新任 監査委員은 지난해 11月 任命된 김영신 監事委員에 이어 尹 大統領이 임명한 두 番째 監事委員이 됐다. 나머지 監査委員 4人은 文在寅 前 大統領이 임명했다.

1967年生인 柳 新任 監査委員은 慶南 陜川 胎生으로, 대아고와 서울대學校 政治學科를 卒業했다. 같은 大學校에서 行政學 碩士學位를, 美國 인디애나大學校에서 法學 碩士學位를 받았고 뉴욕州 辯護士 資格을 取得했다. 柳 監査委員은 行政考試(38回)를 合格한 後 1997年 監査院에 轉入해 事務總長, 公共機關監査局長, 審議室長, 地方行政感謝1局長, 國防監査局(單)場, IT感謝團長 等 主要 補職을 두루 거쳤다.

監査院은 任命提請 背景에 對해 “西海公務員 被殺事件 關聯 點檢 및 主要 國家統計 作成 및 活用實態 監査 等을 指揮해 國家·社會的 懸案 또는 國民的 疑惑을 解決해 監査院의 信賴를 높였다”고 밝혔다. 이어 “年功序列과 機首를 優先視하는 前例 踏襲的인 人事 慣行을 打破하고, 監査院이 國家와 國民이 要求하는 核心課題에 力量을 集中시켜 迅速하고 效果的으로 國民 눈높이에 맞는 監査結果를 提示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一角에선 柳 監事委員이 全賢姬 全 國民權益委員長으로부터 ‘標的 監査’ 疑惑으로 告發當해 現在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로부터 搜査를 받는 狀況에서 監査委員職으로 直行하는 것은 不適切하다는 指摘도 나온다. 다만 公搜處가 處長과 次長이 모두 물러나 事實上 權限代行 體制로 運營되는 狀況에서 柳 監事委員에 對한 公搜處 搜査 結果를 마냥 기다릴 수만은 없다는 視角도 있다.

유병호 사무총장의 후임으로 임명된 최달영 제1사무차장. 2023.9.15. 뉴스1
유병호 事務總長의 後任으로 任命된 최달영 第1事務次長. 2023.9.15. 뉴스1
柳 監事委員의 後任으로 任命된 崔 新任 事務總長은 1968年生으로, 덕원고와 警察大學校 法學科를 卒業하고 美 시라큐스대에서 行政學 碩士學位를 取得했다. 1991年 行政考試(35回)를 合格한 後 1997年 監査院에 轉入해 第1事務次長, 企劃調整室長, 特別調査局長 等 主要 補職을 두루 거쳤다. 柳 事務總長 體制에서는 企調室長과 第1事務次長을 지내는 等 事務處의 2人者 役割을 맡아왔다.

監査院에 따르면 崔 事務總長은 實務者 時節인 2008年 ‘積極行政免責制度’를 設計·導入하고, 2018年 積極行政支援團長으로 있을 때는 ‘事前컨설팅 制度’를 마련하는 等 公職者들의 積極行政과 일하는 雰圍氣 造成에 寄與했다. 企調室長 在職 時에는 ‘高危險 重點分野’ 制度 導入을 主導해 監査院이 國家社會의 主要 危險要素에 感謝力量을 集中하는 土臺를 構築했다는 評價를 받는다.

崔 院長은 “監査院 職員들이 實施한 管理者 리더십 評價에서 ‘닮고 싶은 先輩’로 連이어 選定되는 等 管理者로서 能力과 人品을 두루 갖춰 組織 내 信望이 두텁고, 監査院 事務處를 革新的 變化로 이끌 適任者로 判斷됐다”며 提請 理由를 밝혔다.

김소영 東亞닷컴 記者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