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巡航미사일 1週새 3番 發射… “戰術核龍 實戰配置 指示한듯”|동아일보

北, 巡航미사일 1週새 3番 發射… “戰術核龍 實戰配置 指示한듯”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西海上서 正常거리 2000km 飛行
桐-西海 오가며 戰術核 訓鍊 可能性
低高度 巡航미사일 邀擊 어려워
韓半島-駐日美軍 基地 露骨的 威脅

북한이 28일 시험발사한 신형 잠수함발사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형’이 동해상으로 날아가고 있다. 노동신문 뉴스1
北韓이 28日 試驗發射한 新型 潛水艦發射戰略巡航미사일 ‘불화살-3-31型’李 東海上으로 날아가고 있다. 勞動新聞 뉴스1
北韓이 30日 午前 7時頃 西海上으로 巡航미사일 여러 發을 쐈다. 앞서 東海上 新浦 앞바다에서 김정은 國務委員長 參觀下에 新型 潛水艦發射巡航미사일(SLCM) ‘불화살-3-31型’을 發射한 지 이틀 만이다. 24日 西海上으로 巡航미사일을 날린 北韓은 28日에 이어 이날까지 不過 엿새 만에 3次例나 桐·西海를 넘나들며 巡航미사일 武力示威를 벌였다.

北韓이 이처럼 짧은 期間에 集中的으로 巡航미사일을 쏜 건 처음이다. 低高度·超精密 打擊이 可能한 順航미사일에 核을 실어 언제 어디서든 韓國 全域과 駐日美軍 基地 等까지 迅速하게 때릴 수 있다고 露骨的으로 威脅한 것으로 軍 當局은 보고 있다. 이番 巡航미사일들에 實際 戰術核(火山-31型)과 同一한 무게를 가진 模型을 裝着해 集中 發射한, 戰術核 攻擊 訓鍊에 나섰을 可能性도 있다.

● 6日 만에 洞·西海 바꿔가며 3連續 武力示威


軍에 따르면 平安南道 南浦 一帶 內陸에서 發射된 수 發議 巡航미사일은 큰 楕圓 軌跡으로 飛行한 後 落下했다. 軍 關係者는 “24, 28日에 쏜 것보다 飛行距離가 더 길다”며 “北韓이 그間 主張해 온 ‘正常 거리’로 飛行했다”고 傳했다. 最小 2時間 以上에 걸쳐 1500∼2000km假量 飛行했다는 것이다.

軍은 24, 28日에 쏜 불화살-3-31兄을 다시 發射했거나 ‘화살-1·2型’을 섞어 쏜 것으로 推定하고 있다. 지난해 3月에도 北韓은 화살-1·2兄을 2發씩, 總 4發을 8者型 및 楕圓 軌道로 1500∼1800km 距離로 섞어 쏜 뒤 戰術核 攻擊 訓鍊을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番에도 신형인 불화살-3-31兄을 쐈다면 첫 試驗 發射(24日) 엿새 만에 頂上 거리로 最終 試驗까지 끝냈다는 意味가 된다. 다만 軍 當局者는 “新型 巡航미사일 性能을 誇張하기 위한 某種의 欺瞞用 發射 手法 等일 수도 있다”며 “아직 精密 分析 中”이라고 했다.

● “戰術核 模型 搭載해 攻擊 訓鍊 可能性”


順航미사일의 速度는 一般 民航機 水準(時速 1000km 未滿)이다. 彈道미사일(音速의 5, 6倍 以上)보다는 越等히 느리다는 것. 하지만 最少 數十 km 以上 上昇 後 定해진 軌道로 떨어지는 彈道미사일과 달리 巡航미사일은 最低 數十 m 高度로 飛行 經路를 바꿀 수 있다. 이에 레이더 等이 探知할 수 없는 ‘探知 死角(死角)’이 생겨 最終 彈着까지 追跡과 邀擊이 쉽지 않다.

巡航미사일은 過去 이라크戰 等에서 美國의 토마호크가 證明했듯 數 m 誤差로 超精密 打擊도 可能하다. 1kt 未滿의 超小型 核彈頭로도 敵國의 ‘心臟部’(戰爭 指揮部 等)에 潰滅的 打擊을 加할 수 있다는 것이다. 核攻擊에 使用한다면 大量 破壞가 目的인 彈道미사일보다 實戰 使用에 負擔은 작고 效用性이 크다고 金 委員長이 判斷하고 있을 可能性도 크다.

軍 消息通은 “김정은이 韓國·駐日美軍에 對한 戰術核 攻擊 主力 武器로 巡航미사일을 活用키로 決心해 最短期間에 多量 配置를 指示한 걸로 보인다”고 했다. 金 委員長이 28日 新型 SLCM 發射를 參觀한 것도 이런 情況을 뒷받침한다는 것.

최일 潛水艦硏究所 所長(豫備役 海軍 大領)은 “潛水艦과 陸上, 海上 等 어디서든 發射할 수 있는 다양한 巡航미사일을 連거푸 發射해 對南 衝擊 效果를 極大化하려는 意圖”라고 분석헀다. 軍 當局者는 “最近 巡航미사일들에 ‘火山-31型’ 戰術核과 類似한 最適化된 模型을 搭載해 韓美를 겨냥한 戰術核 攻擊 訓鍊을 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손효주 記者 hjson@donga.com
#北韓 #巡航미사일 #戰術核龍 實戰配置 #露骨的 威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