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政府 “北의 開城工團 無斷稼動 被害 4000億” 損賠訴 方針|東亞日報

[單獨]政府 “北의 開城工團 無斷稼動 被害 4000億” 損賠訴 方針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昨年 10곳→올해 30곳 無斷稼動
“北 挑發 等 考慮해 時點 調律할것”
北, 工團에 軍隊 駐屯시킬 可能性

4일 경기 파주시 판문점 3초소에서 바라본 북한에 개성공단이 보이고 있다. 2022.10.4. 뉴스1
4日 京畿 파주시 板門店 3哨所에서 바라본 北韓에 開城工團이 보이고 있다. 2022.10.4. 뉴스1
政府가 北韓이 無斷 稼動 中인 開城工團에 對한 財産權 被害額을 4000億 원臺로 算定해 損害賠償 請求訴訟에 나설 方針인 것으로 알려졌다.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을 被告로 訴訟에 나서는 等 積極的인 對應 措置를 하겠다는 것. 金 委員長은 最近 이 工團을 包含해 南北 輕俠의 完全한 斷絶을 宣言한 바 있다. 北韓은 如前히 30餘 곳에 達하는 南側 企業 工場을 無斷 稼動 中인 것으로 傳해졌다. 北韓은 工團 無斷 稼動 範圍를 全面 稼動 水準으로 擴大하거나 現在 ‘軍事統制區域’으로 管理되는 工團 隣近에 軍隊를 再配置하는 等 後續 行動에 나설 可能性까지 있는 것으로 傳해졌다.

30日 政府 消息通에 따르면 法律 檢討 結果 北韓의 工團 無斷 稼動 行爲에 對해 損賠訴를 提起할 수 있다고 政府가 判斷했다고 한다. 建設費 等 現在 無斷 稼動되는 것으로 把握되는 工場 帳簿價額 等을 合算해 被害額만 4000億 원臺로 推算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6月 政府는 2020年 北韓의 工團 內 南北共同連絡事務所 爆破로 447億 원의 被害가 發生했다고 보고 損賠訴를 提起한 바 있다. 開城工團의 境遇 이보다 그 被害 規模가 10倍假量 크다고 본 것이다. 消息通은 “北韓 挑發 等 南北 狀況과 連繫해 訴訟 時點을 調律하고 있다”고 했다.

實際 訴訟 市 政府가 法院에서 勝訴해도 實際 損害賠償金을 받아내는 等 强制 執行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北韓이 判決에 따르지 않을 可能性이 크기 때문. 다만 政府 消息通은 “賠償金을 받지 못하더라도 北韓의 明白한 違法 行爲를 積極的으로 喚起시키는 等 象徵的 意味는 充分하다”고 强調했다.

지난해 上半期 工場 10餘 곳을 無斷 稼動한 北韓은 現在는 아예 그 數를 30餘 곳으로 늘린 것으로 傳해졌다. 衣類나 플라스틱, 車輛部品, 電子製品 等 生産 品目도 다양하다고 한다. 該當 工場에 人力을 태운 버스가 오가고 밤에도 工場 불이 켜져 있는 等 稼動 情況은 持續的으로 捕捉되고 있다.

앞서 北韓 4次 核實驗에 對한 對應 措置로 2016年 우리 政府는 工團 稼動 中斷을 決定했다. 이에 北韓은 工團을 閉鎖하고 工團 一帶를 아예 軍事統制區域으로 宣布했다. 南北 緊張 氣流가 高調되면서 向後 北韓이 對南 威脅 카드로 工團에 軍部隊를 再配置할 수 있다는 觀測도 나온다. 北韓은 지난해 末 現在 公團까지 唯一한 通路였던 京義線 陸路에 地雷를 埋設하고, 勞動黨 全員會議 以後 輕俠 關聯 對南 機構들을 廢止해 왔다. 當時 金 委員長은 “接境地域의 모든 北南 連繫 條件들을 分離시키기 위한 段階別 措置들을 實施해야 한다”고 밝혔다. 政府도 이달 初 工團 管理·運營을 擔當하는 開城工團支援財團을 解散했다.

신규진 記者 newjin@donga.com
#政府 #北韓 #無斷 稼動 #開城工團 #財産權 被害 #損賠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