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放通委, 最小 한달 ‘開店 休業’… 後任 委員長 以上인-이진숙-김후곤 等 擧論|東亞日報

放通委, 最小 한달 ‘開店 休業’… 後任 委員長 以上인-이진숙-김후곤 等 擧論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2日 01時 40分


코멘트

[放通委員長 辭退]
庭園 5人 器具… 副委員長 1名 남아
全體會議 議決節次 不可能한 狀況
民放 再許可 等 懸案 處理 ‘올스톱’

李東官 放送通信委員會 委員長이 國會의 彈劾案 處理를 앞두고 1日 辭退하면서 放通委는 當分間 主要 意思決定을 할 수 없는 ‘植物 部處’ 狀態로 놓이게 됐다. 次期 放通委員長 任命까지 國會 人事聽聞會 等의 節次를 考慮할 때 最小 한 달 以上 이 같은 狀態가 持續될 것이란 憂慮가 나온다.

放通委는 1日 이 委員長의 辭退에 따라 以上인 副委員長이 委員長 職務代行을 맡는다고 밝혔다. 放通委는 委員長과 副委員長을 包含해 5人의 常任委員이 全體會議를 통해 政策을 審議·議決하는 合議制 機構다. 常任委員 定員은 5人이지만 올 8月 이 委員長 就任 以後 最近까지 이 委員長과 이 副委員長 等 2人 體制로 運營돼 審議·議決에 必要한 最小定足數를 맞춰 왔다.

하지만 이 委員長의 辭退로 常任委員이 이 副委員長 1人만 남게 되면서 放通委 全體會議 議決 節次가 不可能한 狀況이 됐다. 放通委法上 ‘委員會의 會議는 2人 以上의 委員의 要求가 있는 때에 委員長이 召集한다. 다만 委員長은 單獨으로 會議를 召集할 수 있다’고 規定하고 있다. 이 副委員長이 委員長 職務代行을 맡아 1人 會議를 召集할 수 있다는 見解도 있지만 合議制 機構라는 放通委 設立 趣旨와 向後 法律的 解釋 論難 等이 發生할 可能性이 있다는 點에서 放通委 內部에서는 放通委 全體會議가 열리긴 어렵다고 보고 있다.

이에 放送 通信 分野의 山積한 懸案 處理가 ‘올스톱’ 될 것이라는 憂慮가 나온다. 當場 KBS 2TV, SBS DTV와 地上波 3社 UHD, 地域 民放의 放送 有效期間이 올해 末 滿了되는데 再許可 審議 및 議決을 받지 못할 危機에 處하게 됐다. 이럴 境遇 來年 1月부터 不法 放送을 해야 하는 狀況이 된다. 또 放送通信審議委員會에서 넘어오는 各種 放送社에 對한 法定 制裁 件과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 事實 調査 等 必須 政策이 中斷될 것이란 憂慮가 나온다.

이 委員長은 1日 辭退 記者會見에서 國會에서 彈劾訴追案이 通過돼도 現在 空席인 常任委員들을 任命하면 放通委 業務 遂行이 可能하지 않느냐는 取材陣의 質問에 “방통위 構成이 與野 3 對 2인 것은 熟議와 協議를 하더라도 與黨이 狀況과 決定을 主導한다는 精神 때문”이라며 “只今 任命해도 與野 2 對 2 構圖가 되고, ‘植物 狀態’인 것은 똑같다”고 말했다.

앞서 放通委는 지난해 10月부터 綜合編成채널 TV朝鮮 再承認 點數 造作 事件으로 數次例 押收搜索 및 長期間 檢察의 搜査를 받았고, 올 5月 末 韓相赫 前 放通委員長이 免職되기까지 事實上 放通委 全體會議가 召集되지 못해 案件 議決을 못 하는 開店 休業 狀態에 놓인 바 있다. 以後 김효재 前 副委員長의 職務代行 體制가 3個月餘間 이어졌고, 이 委員長이 就任 95日 만에 물러나는 等 極甚한 內訌을 1年 넘게 겪고 있다.

大統領室은 後任 委員長 候補群을 物色하고 있다. 委員長 職務代行을 맡은 以上인 副委員長, 이진숙 前 大田MBC 社長, 서울高檢長을 지낸 김후곤 法務法人 로백스 代表辯護士 等 複數 人士가 擧論되고 있다. 서울高檢長 出身인 金 代表辯護士는 尹錫悅 大統領과 大檢 時節 함께 일해 尹 大統領의 側近으로 分類된다.


유원모 記者 onemore@donga.com
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放通委 #開店 休業 #後任 委員長 #以上인 #이진숙 #김후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