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政策室長 李官燮… 大統領室 3室長 體制로|동아일보

政策室長 李官燮… 大統領室 3室長 體制로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오늘 ‘3室長-5首席 體制’ 改編
朴振 外交長官度 交替 可能性

尹錫悅 大統領이 汎政府的 政策 力量 强化를 위해 大統領室에 政策室長을 新設하는 內容을 담은 3室長-5首席 體制로의 大統領室 改編을 30日 斷行할 것으로 알려졌다. 旣存 2室長(祕書室+安保室) 體制에서 政策室이 新設되며, 李官燮 大統領國定企劃首席祕書官(寫眞)李 新任 政策室長에 內定됐다.

新任 李 室長은 지난해 9月 秋夕 後 斷行된 大統領室 改編으로 용산에 合流한 뒤 새萬金 잼버리 跛行 事態 收拾 等 所管 領域을 가리지 않고 投入돼 政府 政策課題를 調律해 왔다. 祕書室長 傘下에 있던 經濟首席室과 社會首席室이 政策室長 傘下로 移動할 것으로 알려졌다. 旣存 國政企劃首席실은 없어진다. 科學技術首席室과 環境勞動首席室은 新設하지 않기로 했다.이도운 代辯人이 弘報首席祕書官으로, 한오섭 國政狀況室長이 政務首席祕書官으로, 황상무 前 KBS 앵커가 市民社會首席祕書官으로 有力하다. 박춘섭 韓國銀行 金融通貨委員이 經濟首席祕書官으로, 장상윤 敎育部 次官이 社會首席祕書官으로 有力하다. 尹 大統領은 이날 30日 改編으로 大統領室을 나서는 水石들과 晩餐을 함께한 것으로 알려졌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2030 國際博覽會(엑스포) 釜山 誘致 失敗에 따른 組織 雰圍氣를 刷新하는 次元에서 大統領室 改編이 조금 앞당겨지게 됐다”며 “來年 總選을 앞둔 改閣에도 速度가 날 수 있다”고 말했다. 朴振 外交部 長官도 當初 留任이 有力하게 擧論되다 2030 엑스포 誘致 失敗에 따라 交替 可能性이 擡頭되고 있다.

政策 混線 잇따르자… 政策室長 復活해 民生-國政課題 드라이브


大統領室 ‘3室長-5首席’ 體制 改編
科學技術-環境首席은 新設 안할듯
尹 “50代 初盤 젊은 長官 發掘하라”
女家部 長官은 새로 指名 않을듯
나란히 선 대통령실 참모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청사 브리핑룸에서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 관련 
대국민 담화에 나선 모습을 대통령실 참모들이 지켜보고 있다. 왼쪽부터 김대기 비서실장,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이관섭 국정기획수석, 최상목 경제수석, 김은혜 홍보수석, 이도운 대변인.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나란히 선 大統領室 參謀들 尹錫悅 大統領이 29日 서울 龍山 大統領室廳舍 브리핑룸에서 釜山 엑스포 誘致 失敗 關聯 對國民 談話에 나선 모습을 大統領室 參謀들이 지켜보고 있다. 왼쪽부터 김대기 祕書室長, 조태용 國家安保室長, 김태효 國家安保室 1次長, 李官燮 國政企劃首席, 최상목 經濟首席, 金恩慧 弘報首席, 이도운 代辯人. 大統領室寫眞記者團
來年 總選을 契機로 大統領室 改編과 部處 改閣이 臨迫한 가운데 30日 大統領室 改編을 始作으로 10個 部處에 이르는 大幅 改閣이 2次例에 걸쳐 斷行될 것으로 展望된다. 尹錫悅 大統領이 專門性이 있는 50代 初盤 長官을 發掘하라는 注文을 내린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하는 內閣’ ‘젊은 內閣’ 構成을 위한 大統領室의 苦心이 이어지고 있다.

總選 出馬가 有力視되는 한동훈 法務部 長官 後任에는 박성재 前 서울高檢長 等 旣存에 擧論된 候補群이 아닌 第3의 人士가 拔擢될 可能性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尹 大統領은 女性家族部 長官을 새로 指名하지는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 大統領室 2室長→3室長 體制로


大統領室은 政策 調整 機能을 擔當하는 大統領政策室長을 新設하는 等 3室長, 5首席 體制로 組織 改編을 斷行한다는 方針이다. 새 政策室長에는 李官燮 大統領室 國政企劃首席이 內定됐다. 李 首席은 大邱 出身으로 경북고와 서울大 經營學科를 卒業하고 行試 27回로 商工部(産業通商資源部)에서 公職을 始作했다. 政策室長은 經濟首席祕書官, 社會首席祕書官을 總括하며 勞動, 年金, 敎育 等 3大 改革 推進에 더해 ‘政策 컨트롤타워’ 機能을 할 것으로 보인다.

尹錫悅 政府는 大統領職 引受委員會 當時 ‘슬림한 大統領室’을 旗幟로 前任 文在寅 政府에서 뒀던 政策室長 자리를 廢止했다. 하지만 잇따른 政策 混線에 業務 未熟, 業務 過負荷가 걸리자 政府 出帆 1年 半 만에 政策室長을 부활시킨 것으로 풀이된다. 來年 總選을 앞두고 民生 政策, 國政 課題에 드라이브를 걸기 위해서라도 室長級을 두고 政府 部處 掌握力을 키워야 한다는 意見도 大統領室 內部에서 剛하게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政策 業務까지 過中했던 祕書室長은 政務, 人事, 弘報 分野에 集中할 것으로 보인다.

與圈 核心 關係者는 3室, 5首席 體制에 對해 “科學技術首席, 環境勞動首席은 新設하지 않는 方向으로 굳어지는 雰圍氣”라고 했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2030 釜山 엑스포 誘致가 不發됨에 따라 大統領室 안에서 엑스포 業務를 專擔했던 未來戰略企劃官室도 整理 手順”이라고 말했다.

● “女家部 새 長官 任命, 考慮도 안 해”

主要 部處 長官 交替도 이어진다. 秋慶鎬 副總理 兼 企劃財政部 長官의 後任에는 최상목 大統領經濟首席祕書官이 事實上 內定된 狀態다. 豫算 國會 局面을 勘案해 12月 中下旬 以後 別途 時點을 定해 人事가 날 可能性이 크다. 政治人 出身인 朴振 外交部 長官은 旣存 留任 氣流에 總選 出馬 可能性이 막판까지 열려 있다는 評價가 나온다.

與圈 高位 關係者는 “이番 改閣에서 女家部 長官을 새로 任命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김현숙 長官 體制가 維持되거나, 金 長官이 苦心 끝에 辭退할 境遇엔 次官 代行 體制로 組織을 꾸리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女家部 廢止가 尹錫悅 政府 大選 公約이었던 데 더해 2023 새萬金 잼버리 跛行 運營의 責任 部處인 만큼 機能을 大幅 縮小하려는 뜻으로 풀이된다.

專門性 있는 50代 初盤 長官을 發掘하라는 尹 大統領의 注文에 對해 與圈 核心 關係者는 “이 延長線에서 金한길 大統領 直屬 國民統合委員會 委員長이 推薦한 人士들도 多數 重用되는 雰圍氣”라고 했다. 中小벤처企業部 長官 候補로 有力하게 擧論되는 유병준 서울大 經營學科 敎授, 國家報勳部 長官 候補者로 擧論되는 김석호 서울대 社會學科 敎授 等이 代表的이다. 金 敎授는 國民統合委 靑年젠더共感特委 委員長을, 柳 敎授는 經濟·階層분과 委員長을 맡고 있다.

장관석 記者 jks@donga.com
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政策室長 #李官燮 #大統領室 #3室長 體制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