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北 GP 11곳에 兵力-重火器 再投入|東亞日報

[單獨]北 GP 11곳에 兵力-重火器 再投入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9·19合意 破棄後 對南 軍事威脅
板門店 JSA 北韓軍, 拳銃 着用
西海岸 海岸砲 開放도 5倍 늘려
우리軍 “重火器 搬入 等 對應措置”

동부전선 GP 복원하는 북한군 북한군이 최근 동부전선 최전방 감시초소(GP)의 감시소를 복원하는 모습. 국방부는 북한이 목재를 이용해 감시소를 임시로 복원하는 
모습을 감시카메라와 열상감시장비 등으로 촬영해 27일 공개했다. 북한은 우리 군의 비행금지구역 복원에 대응해 2018년 9·19 
남북 군사합의에 따라 시범 철수한 감시초소 11곳을 24일부터 일제히 복원하는 한편 비무장화를 완료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도 지난주부터 권총을 차고 근무하기 시작하는 등 재무장에 나섰다. 국방부 제공
東部戰線 GP 復元하는 北韓軍 北韓軍이 最近 東部戰線 最前方 監視哨所(GP)의 監視所를 復元하는 모습. 國防部는 北韓이 木材를 利用해 監視所를 臨時로 復元하는 모습을 監視카메라와 熱相監視裝備 等으로 撮影해 27日 公開했다. 北韓은 우리 軍의 飛行禁止區域 復元에 對應해 2018年 9·19 南北 軍事合意에 따라 示範 撤收한 監視哨所 11곳을 24日부터 一齊히 復元하는 한便 非武裝化를 完了한 板門店 共同警備區域(JSA)에서도 지난週부터 拳銃을 차고 勤務하기 始作하는 等 再武裝에 나섰다. 國防部 提供
北韓이 9·19 南北 軍事合意에 따라 非武裝地帶(DMZ) 내 示範 撤收한 最前方 監視哨所(GP) 11곳을 一齊히 復元해 兵力과 重火器를 投入하고, 板門店 共同警備區域(JSA) 再武裝 等에 電擊 着手했다. 앞서 23日 北韓 國防省 名義로 9·19 合意의 全面 破棄 宣言을 한 것에 이어 後續 對南 軍事 措置에 나선 것. 우리 軍도 GP에 重火器 搬入을 비롯한 對應 措置를 하는 한便 軍事分界線(MDL) 一帶의 對北 警戒 態勢를 强化하는 等 前方 地域 緊張이 高調되고 있다.

軍은 27日 北韓軍이 24日부터 9·19 合意에 따라 示範 撤收한 DMZ 內 GP 11곳(破壞 10곳, 保存 1곳)에 兵力과 重火器를 다시 投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北韓軍이 破壞된 GP 터에 臨時 監視所를 設置하고, GP 附近 警戒 陣地에 無反動銃을 配置하거나 夜間警戒 勤務를 서는 北韓軍의 모습이 담긴 4張의 寫眞을 公開했다. 監視카메라와 熱相裝備로 撮影한 이 寫眞들은 9·19 合意에 따라 2018年 11月에 示範 撤收한 北韓軍 GP 가운데 中東部 戰線에 있는 GP라고 軍은 傳했다.

이에 따라 우리 軍도 이른 時日 內 北韓軍이 復元 中인 GP 맞은便의 우리 GP에 K-3, K-6 機關銃 等 重火器를 搬入하고, 組立式 建物 形態의 監視所와 鐵條網을 設置할 것으로 알려졌다. 金命洙 新任 合參議長(海軍 大將)은 이날 記者들과 만나 “우리도 對應 措置하는 手順으로 갈 것”이라며 早晩間 GP 復元에 나설 方針을 밝혔다.

또 本報 取材 結果 지난週부터 板門店 JSA 內 北側 警備要員들이 拳銃을 차고 勤務 中인 것으로 確認됐다. 9·19 合意 全面 破棄에 따른 ‘JSA 非武裝化’도 北韓이 廢棄한 것. 27日 午後 現在까지 JSA의 우리 側 警備要員들은 맞對應 武裝은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JSA를 管轄하는 유엔軍司令部는 事態를 注視하면서 火氣 追加 搬入 等 北韓軍 威脅이 高調되는 卽時 우리 隊員들의 再武裝을 指示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最近 西海 地域의 北韓軍 海岸砲 開放 回數도 平素의 한 자릿數에서 두 자릿數로 約 5倍 늘었다고 軍은 傳했다. GP 復元에 이어 海上 對南 威脅도 本格化한 것으로 풀이된다.

尹錫悅 大統領은 27日 歸國 後 申元湜 國防部 長官과 金命洙 合參議長에게 北韓軍 關聯 動向을 報告받고 “北韓의 動向을 빈틈없이 監視하면서 國民들이 安心할 수 있도록 確固한 軍事 對備 態勢를 維持하라”고 말했다고 이도운 代辯人이 傳했다.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손효주 記者 hjson@donga.com



#北 #gp 11곳 #兵力-重火器 再投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