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申元湜 “‘文 모가지’ 發言 鄭重히 謝過… 쿠데타 있어선 안돼”|동아일보

申元湜 “‘文 모가지’ 發言 鄭重히 謝過… 쿠데타 있어선 안돼”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28日 01時 40分


코멘트

國防長官 候補者 人事聽聞會

메모지 보며 의원 질의에 답변 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준비해온 메모지를 보며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신 후보자는 이날 9·19 남북 군사합의에 대해 “빠른 시간 내에 효력 정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메모紙 보며 議員 質疑에 答辯 申元湜 國防部 長官 候補者가 27日 國會에서 열린 人事聽聞會에서 準備해온 메모紙를 보며 議員들의 質疑에 答辯을 하고 있다. 申 候補者는 이날 9·19 南北 軍事合意에 對해 “빠른 時間 內에 效力 停止를 위해 最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훈구 記者 ufo@donga.com
申元湜 國防部 長官 候補者가 27日 國會에서 열린 人事聽聞會에서 過去 盧武鉉, 文在寅 前 大統領을 向한 過激 發言들에 對해 거듭 謝過했다. 過去 軍事 쿠데타를 擁護하는 發言을 한 것에 對해서도 “쿠데타는 絶對 있어서는 안 되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고 한 발 물러섰다. 申 候補者는 洪範圖 將軍의 胸像 移轉 論難과 關聯해선 “陸軍士官學校와 洪範圖 將軍을 連繫하는 것 自體가 잘못됐다”고 答했으며, 2018年 이뤄진 9·19 南北 軍事合意에 對해선 “빠른 時間 內 效力 停止를 위해 最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申 候補者, 過去 發言에 “鄭重히 謝過”

申 候補者는 2019年 9月 保守團體 集會에서 “文在寅 모가지를 따는 건 時間問題”라고 發言한 것에 對해 野黨 議員들의 批判이 이어지자 “鄭重히 謝過한다”고 밝혔다. 그는 “自然人 時節 場外 集會에서 品格이 떨어지는 말을 한 것은 다시 한番 謝過한다. 56萬 名 將兵의 首長이자 國務委員이 되면 嚴格하고 愼重하고 格調 있는 發言을 하겠다”고 했다. 민주당 金炳周 議員은 “(新 候補者의 謝過가) 充分하지 않다”고 批判했다.

軍士 쿠데타를 擁護했다는 指摘에는 “誤解”라고 解明했다. 正義黨 배진교 議員이 “國民들은 候補者가 過去에 大韓民國의 悲劇인 軍士 쿠데타를 擁護하고 憲法的 判斷이 내려진 歷史的 事實도 拒否하는 等 時代錯誤的인 發言을 한 것 自體에서 이미 資格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날을 세우자 申 候補者는 “5·16軍事政變은 只今으로부터 60年 前, 12·12쿠데타는 40年 前에 있었던 事件”이라며 “只今 우리 韓國의 現實을 볼 때 쿠데타는 絶對 不可能하고, 있어서도 안 된다는 立場을 分明히 하는 過程에서 나온 이야기인데 特定 文章을 强調하다 보니 誤解가 생긴 것 같다”고 答했다. 申 候補者는 過去 自身의 유튜브 放送에서 “5·16은 革命”, “12·12쿠데타는 나라를 求하러 나온 것”이라고 發言한 事實이 알려져 論難이 일었다.

● “9·19軍事合意 早速히 效力 停止”

申 候補者는 洪範圖 將軍의 胸像 移轉 論難과 關聯해선 “問題 없다”는 立場을 固守했다. 그는 “陸軍士官學校와 洪範圖 將軍을 連繫하는 것 自體가 잘못됐다”며 “獨立鬪士 證書를 주는 건 괜찮지만, 北韓 共産主義와 싸워 나라를 지킨 陸士에서 洪 將軍에게 (名譽)卒業狀을 준 것 自體가 잘못됐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더불어民主黨 윤후덕 議員이 “洪範圖 將軍 胸像 移轉 問題를 再考하라”고 要求하자 申 候補者는 “(陸士 內 洪範圖 將軍 胸像 設置는) 陸士의 總意를 모은 것이 아니라 文在寅 前 大統領의 意志에 依해 이뤄진 것”이라고 答했다.

申 候補者는 9·19 南北 軍事合意의 效力 停止를 推進하겠다는 立場도 밝혔다. 國民의힘 윤재옥 議員이 “9·19合意를 우리나라만 지키고 北韓은 지키지 않는다는 問題가 있다”고 하자 申 候補者는 “9·19 南北 軍事合意가 우리에게 一方的으로 不利한 合意라는 所信에는 變함이 없다”며 “關聯 部處를 說得해서 最大限 빠른 時日 內에 廢棄까지는 못 가더라도 效力 停止는 시킬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할 豫定”이라고 答했다. 特히 그는 우리나라의 監視와 精密打擊 能力을 制約하고 軍事的 安定性을 해치는 ‘飛行禁止區域’ 解除가 가장 時急하다고 主張했다. 9·19 南北 軍事合意는 2018年 當時 文 大統領과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내놓은 平壤共同宣言의 附屬 合意書로, 軍事分界線(MDL) 一帶에서 軍事 練習과 飛行을 禁止하는 等의 內容을 담고 있다.

申 候補者는 對北心理戰 再開도 “愼重히 檢討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설훈 議員이 “北韓을 不便하게 만들어서 피를 보고 싸우려고 하나. 過去의 낡은 思考”라고 指摘하자 申 候補者는 “對北心理戰은 北韓의 여러 行動을 制御하는 有效한 戰略的 手段이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答했다.


윤명진 記者 mjlight@donga.com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권구용 記者 9dragon@donga.com
#申元湜 #文 모가지 #謝過 #쿠데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