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政府 ‘綜不稅 緩和案’ 霧散되나… 巨野 “富者 減稅 反對” 制動|東亞日報

政府 ‘綜不稅 緩和案’ 霧散되나… 巨野 “富者 減稅 反對” 制動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野 “控除額 11億→14億 上向 反對”… 企財委 會議 不參… 法案處理 못해
與 束手無策… 輿論戰外 뾰족數 없어
秋慶鎬 “이달末까지 通過 안되면… 旣存 法으로 重課할 수밖에 없어”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앞줄 가운데)이 24일 국회에서 야당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앉아 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종합부동산세법 개정안이 늦어도 8월 말까지 통과되지 않으면 기존 
법으로 중과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사진공동취재단
秋慶鎬 副總理 兼 企劃財政部 長官(앞줄 가운데)李 24日 國會에서 野黨 議員들이 不參한 가운데 열린 企劃財政委員會 全體會議에 參席해 앉아 있다. 鄒 副總理는 이날 “綜合不動産稅法 改正案이 늦어도 8月 末까지 通過되지 않으면 旣存 法으로 重課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寫眞共同取材團
尹錫悅 政府가 不動産 稅金 負擔을 덜기 위해 마련한 綜合不動産稅(綜不稅) 緩和案이 國會 審査 過程에서 難航을 겪고 있다. 院內 第1黨인 더불어民主黨이 政府案에 反對를 표하면서 關聯 法案을 審査하는 國會 企劃財政委員會가 제대로 作動하지 못했다. 定期國會를 앞두고 巨大 野黨의 實力 行使에 束手無策인 執權 與黨의 現實이 다시금 드러난 셈이다.
○ 民主黨 反對에 綜不稅 緩和案 漂流
國會 企劃財政委員會는 24日 全體會議를 열고 國民의힘 柳性杰 議員이 發議한 綜不稅法과 租稅特例制限法(조특法) 一部改正法律案을 上程해 審査했다. 그러나 이날 企財委에서는 早速한 立法을 바라는 政府의 呼訴만 이어졌을 뿐 法案 處理는 이뤄지지 못했다. 政府案의 核心인 綜不稅 特別控除를 11億 원에서 14億 원으로 3億 원 上向하는 것에 反對하는 민주당이 不參했기 때문이다.

全體會議에 出席한 秋慶鎬 副總理 兼 企劃財政部 長官은 “綜不稅法 改正案이 늦어도 8月 末까지 通過되지 않으면 旣存 法으로 重課할 수밖에 없다”면서 “새 法에 따라 綜不稅 負擔을 輕減시켜 드리고 싶어도 그러지 못하는 狀況이 생긴다”고 말했다. 이어 “大選 過程에서 與野를 莫論하고 綜不稅에 對한 負擔이 急增하기 때문에 1家口 1住宅과 關聯해 過多하게 暴增하는 負擔을 낮추기 위한 公約을 與野가 共히 했다”며 野黨의 協助를 當付했다.

하지만 記載위 所屬 民主黨 議員들은 이날 記者會見에서 “綜不稅 特別控除는 高價住宅을 所有한 少數의 富者들을 위한 明白한 富者 減稅”라며 “一貫된 原則과 基準도 없이 基本控除額을 고무줄처럼 調整하겠다는 것은 租稅原則의 明確性과 安定性이라는 大前提를 무너뜨리는 것으로 신중한 接近이 必要하다”고 主張했다.
○ 立法 坐礁 時 稅金 負擔 ‘그대로’
이에 對해 國民의힘은 “민주당도 大選 時節 綜不稅 負擔 緩和를 公約했다”고 壓迫했다. 앞서 민주당은 綜不稅 負擔 緩和를 올해 大選과 地方選擧 公約으로 提示했다. 민주당 李在明 議員은 大統領 候補 時節인 지난해 11月 投機 目的이 아닌 多住宅 保有者의 境遇 綜不稅 重課에서 除外하자고 提案했다. 또 6·1地方選擧를 앞둔 5月엔 민주당 政策委員會 次元에서 多住宅者도 1住宅者와 같이 11億 원부터 綜不稅가 賦課되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國民의힘의 苦悶은 輿論戰 外에 뾰족한 수가 없다는 點이다. 執權 與黨이지만 115席으로는 文在寅 政府 當時 민주당이 썼던 單獨 處理 等이 不可能하기 때문이다. 當場 企財委의 境遇 國民의힘 議員은 26名 中 10名에 不過해 ‘在籍 議員 過半 出席’이라는 議決定足數조차 채울 수 없다. 與圈 關係者는 “169席의 민주당이 反對할 境遇 立法은 勿論 來年度 豫算案 等에서 極甚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며 “기재위는 그 始作이라는 憂慮가 나온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오른쪽)이 24일 국회에서 같은 당 소속 기획재정위원회 위원들과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의 노골적인 부자 감세 추진에 반대한다”며 기재위 전체회의에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民主黨 鄭泰浩 議員(오른쪽)李 24日 國會에서 같은 黨 所屬 企劃財政委員會 委員들과 記者會見을 열고 “尹錫悅 政府와 國民의힘의 露骨的인 富者 減稅 推進에 反對한다”며 企財委 全體會議에 不參하겠다고 밝혔다. 寫眞共同取材團
與野가 見解差를 좁히지 못해 國會 立法이 끝내 坐礁될 境遇 納稅者들은 特例法案 適用으로 줄일 수 있던 稅金을 그대로 納付해야 한다. 企劃財政部 等에 따르면 1家口 1住宅者에 對한 綜不稅 課稅 基準을 14億 원으로 上向 調整하면 公示價格이 24億7900萬 원 水準인 서울 강남구 鴨鷗亭현대 14次 아파트(專用面積 84m²)의 綜不稅額은 216萬2000원이다. 하지만 現 課稅 基準인 11億 원을 適用하면 綜不稅額은 657萬3000원으로 400萬 원 以上 늘어난다. 立法이 遲延될 境遇에도 稅金 納付에 混線이 생겨 特例 申請을 못 하거나 잘못 申請하는 事例가 나올 可能性이 있다.


권구용 記者 9dragon@donga.com
황성호 記者 hsh0330@donga.com
#綜不稅 緩和案 #富者減稅 反對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