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被殺 公務員 眞相糾明 TF “越北推定 原則 適用돼…외압 疑惑”|東亞日報

北 被殺 公務員 眞相糾明 TF “越北推定 原則 適用돼…외압 疑惑”

  • 뉴시스
  • 入力 2022年 6月 22日 11時 27分


코멘트
‘西海上 公務員 被擊 事件’ 眞相調査를 위한 國民의힘 테스크포스(TF)가 22日 午前 海洋警察廳을 찾아 “法院에서 有罪 判決이 날 때까지 無罪推定의 原則이 適用돼야 하는데 (北韓에 依해 被殺된) 海水部 公務員에게는 ‘越北 推定’의 原則이 適用됐다”고 主張했다. 그러면서 海警에 北韓 被殺 公務員 事件에 對한 眞相糾明을 促求했다.

眞相糾明 TF는 이날 모두發言을 통해 “非公開로 進行 될 眞相糾明 調査에서 海警이 國民의 信賴를 回復하고, 遺家族에 謝罪할 수 있도록 明快한 答辯을 해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眞相糾明 TF는 河泰慶 議員이 委員長을 맡고 金碩基·申元湜·강대식·全珠惠·安炳吉 議員 等이 委員으로 構成됐다.

河 議員은 “오늘 우리 TF가 얻고자하는 目標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이番 海水部 公務員 事件과 關聯해 當時 海警이 海水部 公務員을 왜 求할 수 없는지, 또 甚大한 人格 殺人에 이르는 攻擊들이 있었는지 確認하는 것”이라면서 “두 番째는 이番 最終結果 發表 前 中間搜査 結果 發表에 問題가 있다는 自省의 목소리가 있는데, 어려움이 있겠지만 海警 스스로 眞實을 밝히는데 主導的으로 나서게 된다면 그것이 海警 變化의 重要한 에너지로 轉禍爲福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安炳吉 議員은 “國家는 國民을 保護해야 할 義務가 있음에도 이런 狀況이 發生해 매우 遺憾”이라며 “事件 發生부터 只今까지 海警의 搜査態度를 지켜본 結果, 果然 國民들이 海警을 信賴 할 수 있을지 疑問이 든다”고 指摘했다.

이어 “(海警은 이番 事件을) 自進 越北으로 처음부터 斷定하고 몰아갔다”며 “海警은 只今 와서 ‘越北의 判斷 根據가 不足하다’ ‘自進 越北으로 認定할 만한 證據를 發見할 수 없다’는 結果를 내놓아 事實 歪曲과 課長, 推定 等 짜맞추기 搜査했다”고 主張했다.

金碩基 議員도 “海警은 被害者가 自進 越北했다는 그間의 公式을 뒤집고 越北意圖 證據를 發見하지 못했다고 發表했다”며 “海警에서 發表한 그 事實에 對해서 正말 眞心으로 잘못됐다는 反省과 沙果가 眞心이라면 TF가 質問하는 內容에 對해서 모든 것을 事實 그대로 答辯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金 議員은 이날 國防部가 해附隨 公務員이 北韓軍에 依해 射殺되고 燒却됐다는 發表를 했음에도 陷穽을 動員해 搜索作業을 한 海警을 批判하기도 했다.

그는 “(海警은) 國防部에서 海水部 公務員이 北韓軍에 依해 射殺되고 燒却됐다는 發表를 듣고도 搜索에 많은 人員과 陷穽을 動員했다”며 “몇일 間 進行된 搜索 作業은 그냥 ‘쑈’였다는 거다. 왜 그런 짓을 하게 됐는지 答辯해달라”고 促求했다.

申元湜 議員은 “當時 海水部 公務員이 越北을 했다는 證據보다 越北하지 않았단 證據가 훨씬 많았고, 泄瀉 越北이 可能性 높다고 하더라도 無罪推定의 原則에 따라야 했었다”며 “또 被疑事實 空表 禁止에 따라 法廷에서 結果가 나오기 以前에는 아무리 犯罪를 저질러도 國民의 人格과 人權保障하기 發說하지 않아야 한다. 國民의 人權을 徹底히 짓밟히는 行爲를 公權力이 했다는 點에서 慘澹하다”고 했다.

河 議員도 “우리 國民들은 法院에서 有罪 判決이 날 때까지 無罪推定의 原則이 適用돼야 하는데 海水部 公務員에게는 ‘越北推定’의 原則이 適用됐다”며 “이것이 海警 自體의 自發的인 搜査에 對한 結論이 아니라 어떤 外壓이 있었다는 疑惑이 剛하게 든다”고 덧붙였다.

한便 ‘西海 公務員 被擊 事件’은 海洋水産部 公務員인 이대준(死亡 當時 47歲)氏가 지난 2020年 9月21日 西海 最北端 小延坪島 海上에서 漁業指導線을 타고 있다 失踪된 後 北韓軍에 依해 被殺된 事件이다. 以後 北韓軍은 李氏를 射殺한 뒤 屍身을 불태운 것으로 傳해졌다.

海警은 事件 發生 直後 9日 뒤 中間 搜査 結果를 통해 李氏가 ‘自進 越北’했다고 發表했으나, 2年餘만에 結論을 뒤집었다. 海警은 “여러 可能性을 열어 두고 綜合的인 搜査를 進行한 結果 越北 意圖를 認定할 만한 證據는 發見하지 못했다”면서 旣存 立場을 飜覆했다.

[仁川=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