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與野 院構成 合意 또 不發 “意見差 커…내일 만나 論議”|東亞日報

與野 院構成 合意 또 不發 “意見差 커…내일 만나 論議”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6月 20日 18時 58分


코멘트
송언석(오른쪽)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와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20일 오후 국회 원 구성 협상을 위해 본관 운영위원장실로 들어가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宋彦錫(오른쪽) 國民의힘 院內首席副代表와 陳聲準 더불어民主黨 院內首席副代表가 20日 午後 國會 院 構成 協商을 위해 本館 運營委員長室로 들어가고 있다. (共同取材寫眞) 뉴시스
與野는 20日 下半期 國會 院(院) 構成 協商을 위해 院內首席副代表 間 會同에 나섰지만 또다시 異見을 좁히지 못했다.

國民의힘 宋彦錫 院內首席副代表와 더불어民主黨 陳聲準 院內首席副代表는 이날 國會에서 會同을 마친 뒤 記者들과 만나 “意見 差를 좁히지 못했다”고 밝혔다.

陳 首席副代表는 “오늘 首席 間 會同은 國民의힘 權性東 院內代表가 午前에 ‘마라톤協商을 해서 이番 週 內로 院 構成에 對한 決判을 내자’고 해서 그 立場이 무엇인지 具體的으로 들어보기 위해 宋 首席에게 連絡해 만들어진 자리”라며 “立場을 充分히 들었으나 如前히 進展이 없는 狀況”이라고 했다.

이어 “그럼에도 머리를 맞대고 與野가 論議를 해나가야겠다는 데 意見을 같이 했다”며 “時間과 場所는 定하지 않았지만 來日(21日)도 形便이 許諾하는 대로 뵙기로 했다”고 말했다.

宋 首席副代表는 “與野 院 構成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狀況 속 經濟·社會的으로 많은 어려움이 닥쳐오고 있다”며 “國會 次元에서 民生을 조금이라도 빨리 챙겨야 한다는 點에서 早速히 協商을 이어가야 한다는 데 생각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充分히 對話를 나눴다. 그러나 아직 意見이 다 一致된 것은 아니고 來日 또 만나 異見을 좁혀나가는 努力을 하기로 했다”고 說明했다.

이에 對해 陳 首席副代表는 “(宋 首席副代表) 말씀의 뉘앙스가 조금이라도 進展은 있는 게 아니냐고 解釋될 수 있어서 덧붙이자면 아직은 兩黨의 意見 差가 매우 크다”며 “하지만 抛棄하지 않고 論議를 持續하겠다”고 말했다.

與野 院內首席副代表는 法制司法委員會, 司法改革特別委員會(司改特委) 構成, 國會議長 于先 選出 等을 놓고 異見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傳해졌다. 민주당은 國會議長團을 먼저 選出한 後 法司委員長職에 對해 論議하자고 主張하는 反面, 國民의힘은 지난해 7月 兩黨 院內代表 合意대로 國民의힘에 法司委員長職을 먼저 넘기면 議長團을 選出하겠다는 立場이다.

陳 首席副代表는 “前半期 院內代表 間 合意(法査委 合意)가 遵守돼야 한다는 것이 國民의힘 主張이라면, 그와 同時에 檢察改革 合意도 遵守돼야 한다는 것이 저희 立場인데 그건 어렵다는 것이 저쪽(國民의힘) 立場”이라고 했다.

이어 “(國民의힘이) 司改特委 名單을 提出하지 않고 서로 合意한 內容으로 法案을 處理했음에도 違憲 訴訟을 내고 있는데 그건 合意를 지킬 생각이 없음을 뜻한다. 與野 關係를 正常化하려면 그런 合意를 遵守하라는 것”이라고 言及했다.

민주당이 國會議長을 單獨으로 選出할 可能性에 對해선 “協商에서 論議할 方案은 아니고 저희가 檢討해 봐야 한다”며 “그런 意見들이 우리 議員들 사이에서 올라오고 있지 않나”고 말했다.

이혜원 東亞닷컴 記者 hye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