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年만에 뒤집힌 西海 公務員 被殺事件…政治的 波長 一波萬波|東亞日報

2年만에 뒤집힌 西海 公務員 被殺事件…政治的 波長 一波萬波

  • 뉴스1
  • 入力 2022年 6月 16日 15時 31分


코멘트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해상에서 실종된 공무원이 승선했던 어업지도선 무궁화10호가 24일 오후 해양경찰의 조사를 위해 대연평도 인근 해상에 정박해 있다.  2020.9.24/뉴스1 © News1
西海 北方限界線(NLL) 隣近 海上에서 失踪된 公務員이 乘船했던 漁業指導船 無窮花10號가 24日 午後 海洋警察의 調査를 위해 大延坪島 隣近 海上에 碇泊해 있다. 2020.9.24/뉴스1 ⓒ News1
北側에 被擊·殺害된 海洋水産部 所屬 公務員의 搜査 結果가 2年餘 만에 뒤집혔다.

仁川海洋警察署는 16日 言論 브리핑에서 2020年 9月 北側에 殺害된 海洋水産部 西海漁業指導管理團 所屬 漁業指導원 李某氏의 越北 意圖를 發見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事件 當時 國防部와 海洋水産部, 海警은 李氏가 賭博 빚 等으로 인해 自進 越北했다고 밝혔는데 政權이 바뀐지 한 달餘 만에 搜査 結果를 뒤집은 셈이다.

特히 當時 搜査, 靑瓦臺 報告 過程에 對한 糾明 作業이 追加로 必要할 것으로 보여 萬若 事件 歪曲 等의 情況이 드러난다면 事態의 波長은 一波萬波 擴散할 것으로 보인다.

李氏는 지난 2020年 9月21日 仁川 甕津郡 小延坪島 南方 2㎞ 北方限界線(NLL) 隣近 海上에서 失踪됐다. 李氏는 失踪 다음 날인 22日 午後 北韓 海域에서 숨진 채 發見됐다. 特히 北韓軍은 李氏를 銃擊 射殺하고 屍身까지 불태운 것으로 나타났다.

國防部는 李氏 事件과 關聯한 當時 브리핑에서 ‘自進 越北’을 하다 變을 當했다고 發表했다. 當時 軍 關係者는 “情報分析 結果 失踪者가 Δ救命조끼를 着用한 點 Δ本人의 신발을 遺棄한 點 Δ小型 浮遊物을 利用한 點 Δ越北 意思를 表現한 情況이 識別된 點 等을 考慮할 때 自進 越北을 試圖한 情況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하지만 海警은 이날 브리핑에서 當時 提示했던 ‘自進 越北’ 證據 等 搜査 結果를 뒤집었다.

박상춘 仁川海警署長은 “越北 意圖를 認定할 만한 證據를 發見하지 못했다”고 했고 輪型陣 國防部 政策企劃科長度 “失踪 公務員의 自進 越北을 立證할 수 없었다”고 했다.

尹 課長은 “越北을 試圖했을 것으로 推定된다고 發表해 國民들께 混線을 드렸다”고 公式 謝過했다.

搜査 結果가 2年 만에 뒤집히면서 事件의 縮小, 隱蔽, 歪曲 等을 둘러싼 論難이 다시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事件 當時는 文在寅 大統領이 南北 終戰宣言을 推進하던 時期였는데 當時에도 北韓을 刺戟하지 않기 위해 事件을 서둘러 隱蔽했을 可能性이 提起됐다.

特히 文在寅 政府는 當時 關聯 資料를 公開하라는 遺族 等의 要求를 拒否하고 事件 關聯 資料를 大統領記錄物로 指定해 大統領記錄物 公開 問題를 놓고 與野 間 葛藤이 빚어질 可能性도 있다.

大統領記錄物은 國會 在籍 議員 3分의 2 以上 贊成이나 管轄 高等法院長의 令狀이 있어야만 閱覽이 可能한데, 野黨인 더불어民主黨이 過半 議席을 確保하고 있어 민주당의 同意 없이는 閱覽이 不可能하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이날 龍山 廳舍에서 記者들과 만나 “大統領은 候補 時節부터 遺家族의 抑鬱함이 있어서는 안 된다. 眞相糾明을 要求하면 政府는 應할 義務가 있다고 했다. 國民 알 權利 次元에서도 (措置를) 해야 한다는 次元에서 始作된 것”이라고 說明했다.

이 關係者는 “事件 當時 遺族의 眞相 糾明 要請이 있었는데도 國家가 제대로 應하지 않았다는 것이 政府의 判斷”이라며 “自進 越北 情況이 높다고 發表한 것에 어떤 意圖가 있는지 밝히는 것이 重要한데 아직 그 意圖는 確認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