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韓美日, 8月 北미사일 探知訓鍊…6年만에 公開하기로|동아일보

[單獨]韓美日, 8月 北미사일 探知訓鍊…6年만에 公開하기로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1~14日 ‘퍼시픽 드래건’ 聯合訓鍊… 文政府 땐 訓鍊 內容 公開 안해
미사일 警報訓鍊도 8, 11月 열기로… 北, TEL移動 미사일 發射準備 動向

미군과 미국 항공우주국(NASA), 제트추진연구소 관계자들이 지난 2015년 6월8일(현지시간) 미 하와이의 태평양 미사일 사격훈련 지원소에서 NASA가 개발한 ‘저밀도 초음속 감속기’(LDSD)의 시험발사 궤적을 추적하고 있다. 미군 인도·태평양사령부
美軍과 美國 航空宇宙局(NASA), 제트推進硏究所 關係者들이 지난 2015年 6月8日(現地時間) 美 하와이의 太平洋 미사일 射擊訓鍊 支援所에서 NASA가 開發한 ‘低密度 超音速 減速器’(LDSD)의 試驗發射 軌跡을 追跡하고 있다. 美軍 印度·太平洋司令部
北韓의 또 다른 미사일 發射가 臨迫한 것으로 보고 韓美가 이를 銳意注視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韓美日은 8月에 미사일 警報訓鍊 및 北韓 彈道미사일 探知·追跡訓鍊을 實施하기로 했다. 11日 싱가포르에서 열린 3國 國防長官會談에서 이 두 가지 訓鍊을 定例化하고, 實施 與否까지 公開하기로 合意한 데 따른 後續 措置다. 北韓 威脅에 對應하기 위해 韓美日 軍事協力 體系가 本格 稼動되기 始作한 것.

14日 政府 消息通에 따르면 北韓에서 最近 移動式發射車輛(TEL) 移動 等 미사일 試驗發射 準備 動向이 捕捉됐고, 發射 準備가 事實上 마무리됐다. 韓美 當局은 北韓이 이르면 15日, 늦어도 來週 初 武力示威를 敢行할 것으로 判斷하고 있다. 消息通은 “挑發 時期를 저울질 中인 狀態”라면서 “今週 흐린 날씨 狀況도 影響을 줄 수 있다”고 傳했다. 15日은 2000年 6·15 南北 頂上會談 22周年 되는 날이다. 앞서 北韓은 12日 西海上으로 放射砲 5發을 發射했다.

이런 가운데 韓美日 3國은 彈道미사일 探知·追跡訓鍊인 ‘퍼시픽 드래건’을 8月 1∼14日 實施할 豫定이다. 이 訓鍊은 美國 主導의 多國籍 海上訓鍊人 環太平洋訓鍊(림팩·RIMPAC)을 契機로 열린다. 그間 海軍은 隔年 週期로 實施된 ‘림팩’에 參加해 왔지만 文在寅 政府 때인 2018年과 2020年에는 訓鍊 內容을 一般에 公開하지 않았다.

아울러 3國은 미사일 警報訓鍊도 올해 8月과 11月 두 次例 進行할 豫定인 것으로 傳해졌다. 앞서 3國은 2016年 5月 미사일 警報訓鍊을 처음 實施한 뒤 分期마다 열기로 合意했으나 最近 몇 年 새 對北 關係가 解氷期로 접어들면서 間歇的으로만 實施했다. 訓鍊을 進行했을 때도 內容은 公開하지 않았다. 이 訓鍊은 지난해 3次例, 올해는 1分期(1∼3月)를 건너뛰고 4月 한 次例만 實施됐다.

이 두 訓鍊은 미사일 邀擊 直前 段階까지의 節次를 習得하는 過程으로 이뤄진다. 假想의 미사일 發射 情報가 傳播되면 韓美 海軍과 日本 海上自衛隊가 이를 探知, 追跡해 情報를 共有하는 方式이다.

신규진 記者 newjin@donga.com
#韓美日 #北韓미사일 #訓鍊公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