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鄭鎭碩 “무슨 革新인가” vs 李俊錫 “勇氣 必要할 것”…國民의힘 ‘主導權 爭奪戰’ 幕 올랐다 [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東亞日報

鄭鎭碩 “무슨 革新인가” vs 李俊錫 “勇氣 必要할 것”…國民의힘 ‘主導權 爭奪戰’ 幕 올랐다 [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8日 12時 41分


코멘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오른쪽)와 지방선거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은 정진석 의원(왼쪽)이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지방선거 개표상황실에서 권성동 원내대표가 지켜보는 가운데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李俊錫 國民의힘 代表(오른쪽)와 地方選擧 公薦管理委員長을 맡은 鄭鎭碩 議員(왼쪽)이 지난 1日 서울 汝矣島 國會圖書館에 마련된 地方選擧 開票狀況室에서 權性東 院內代表가 지켜보는 가운데 얘기를 나누고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李俊錫 革新委로 始作하는 것 같다.”

鄭鎭奭 國會의힘 議員이 8日 黨 革新委員會와 關聯해 “나머지 분들이 어떻게 채워질지는 두고 봐야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李俊錫 代表가 地方選擧 다음날인 2日 公薦 革新 等을 推進하기 위해 出帆시킨 革新위의 構成을 指摘한 것이다.

鄭 議員은 具體的으로 革新委員長으로 任命된 崔在亨 議員 等을 擧論하며 “一旦 두 분이 나오는데 이 代表와 아주 가까운 분들인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鄭 議員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最强時事’ 인터뷰에서 “革新, 改革, 變化는 언제든지 좋은데 갑자기 話頭만 던지고 (李 代表가) 우크라이나로 가버렸기 때문에 이 革新이 무슨 革新인가 하는 궁금症이 있다”고 直擊彈을 날렸다.

그는 “地方選擧 直後에 果然 우크라이나를 第一 먼저 달려가는 것이 優先順位였을까”라며 “尹錫悅 政府를 執權與黨으로 든든하게 뒷받침하기 위한 우리의 役割, 路線, 方式, 비전을 討論하는 자리가 優先的으로 마련됐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鄭 議員은 지난 6日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指導部 側近에게 ‘黨協 쇼핑’을 許諾하면서 公薦 革新 云云은 二律背反的이지 않느냐고 묻는 이들이 많다”며 “李 代表의 우크라이나 訪問이 自己政治 그 以上도 以下도 아니라면 普通 問題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8일 국민의힘 대선 후보 당시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진석 국회부의장을 예방하고 있다. 뉴시스
尹錫悅 大統領이 지난해 11月 8日 國民의힘 大選 候補 當時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鄭鎭奭 國會副議長을 豫防하고 있다. 뉴시스

이처럼 鄭 議員이 最近 이 代表의 行步와 關聯해 批判에 나서면서 國民의힘 內部에서 次期 黨權을 둘러싼 主導權 爭奪戰이 本格化되고 있다는 分析이 나온다.

鄭 議員은 “李 代表를 끌어내리려고 한다는 둥 臆測으로 連結돼 당혹스럽다”며 線을 긋고 있지만 5選 議員인 鄭 議員이 尹核關(尹錫悅 大統領 側 核心 關係者)으로 分類되는 만큼 親尹 그룹과 李 代表 間의 主導權 싸움의 始作됐다는 解釋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이 代表도 8日 “自己 管轄인 (서울) 노원구廳長度 안 찍어 내리고 徑先한 黨 代表에게 公薦 關聯해서 얘기하려면 相當한 勇氣가 必要할 것”이라며 應酬했다.

그는 自身의 페이스북에서 “이番 地方選擧 公薦過程에서 記憶에 남는 가장 큰 異議提起는 忠淸南道 公薦에서 PPAT(公職候補者 基礎資格評價) 點數에 未達한 사람을 比例代表로 넣어달라는 얘기였다”며 “그 사람을 안 넣어주면 忠淸南道 道知事 選擧가 危險하다고 얘기가 들어왔다. 저는 받아들이지 않았고 道知事 選擧는 勝利했다”고 말했다.

李 代表의 發言은 忠南 公州?扶餘?靑陽이 地域區이며 이番 地方選擧에서 黨 公薦管理委員長을 맡은 鄭 議員을 겨냥한 것이라는 解釋이 나온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왼쪽)가 지난 6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모처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국민의힘 제공
國民의힘 李俊錫 代表(왼쪽)가 지난 6日(現地時間) 우크라이나 某處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大統領과 만나 握手하고 있다. 國民의힘 提供

李 代表와 親尹 그룹의 葛藤 局面은 이 代表의 ‘性 上納 疑惑’ 等에 對한 黨 倫理委員會의 判斷에서 分水嶺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黨 倫理위는 이 代表의 性 上納 疑惑 等과 關聯해 24日 會議를 進行할 것으로 알려졌다.

一旦 黨內에선 李 代表에 對한 懲戒를 要求하는 목소리가 公開 噴出되고 있지 않는 모습이다. 李 代表도 性 上納 疑惑 等과 關聯해 “나는 證據湮滅 指示를 한 게 아무 것도 없다”며 來年 6月까지 任期를 채우겠다는 立場이다.

하지만 一角에선 黨 倫理위가 警察 搜査 與否와 相關없이 最近 論難과 關聯해 黨 品位 毁損 等의 理由로 警告 處分 等을 내릴 境遇 이 代表가 黨 代表職을 維持하기가 어려울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고성호 記者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