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權性東 “李在明 防彈” vs 朴洪根 “占領軍 獨善”…出口 안보이는 法司委員長 協商 [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東亞日報

權性東 “李在明 防彈” vs 朴洪根 “占領軍 獨善”…出口 안보이는 法司委員長 協商 [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14日 10時 56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출근길 도어스테핑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6.14 대통령실사진기자단
尹錫悅 大統領이 14日 龍山 大統領室 廳舍에서 열린 出勤길 도어스테핑에서 取材陣의 質問에 答하고 있다. 2022.6.14 大統領室寫眞記者團

國會 法制司法委員長 자리를 둘러싼 與野 對峙로 立法府 空白 事態가 長期化되고 있다. 與野가 서로 ‘네 탓’ 攻防만 벌이면서 21代 國會 後半期 院(院) 構成 協商은 좀처럼 進展을 보지 못하고 있다.

與野는 지난달 29日 國會 前半期 任期가 終了됐지만 아직까지 後半期 國會를 構成하지 못하고 있다. 國會에서 本會議를 열어 國會議長과 副議長, 常任委員長 等을 選出해야 하는데 相對方 責任論만 提起하며 神經戰을 벌이고 있다.

與野 協商의 最大 伏兵은 法司委員長 자리다. 國民의힘은 지난해 院內代表 協商에서 더불어民主黨이 法司委員長을 讓步하기로 했다는 立場이고, 民主黨은 原點에서 다시 協商해야 한다고 主張하고 있다.

法査委는 各 常任委에서 넘어온 法案이 關聯 法案과 衝突하지 않는지, 法案에 적힌 文句가 適正한지 等에 對해 審査를 進行한다. 法査委가 各種 法案이 本會議로 넘어가기 前 마지막 關門 役割을 하는 것으로 法司委員長이 法案 通過를 遲滯시키거나 막을 수 있다.

與野 院內 指導部는 國會 空白 16日째인 14日에도 攻防을 펼쳤다.

國民의힘 權性東 院內代表는 이날 “國會議長과 法司委員長을 國會 1, 2交涉團體가 交替해서 맡기로 한 것은 國會의 오랜 傳統이며, 17代 國會 以後 16年間 지켜졌다”며 “21代 國會에서만 唯一하게 민주당에 依해서 破棄됐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운데)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國民의힘 權性東 院內代表(가운데)가 14日 午前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院內對策會議에서 發言하고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卷 院內代表는 國會에서 열린 院內對策會議에서 “지난해 與野는 國會法 改正을 통해서 法司委 審査 期限을 120日에서 60日로 大幅 縮小하고 審査 範圍를 體系와 자구 審査로 限定했다”며 “이미 縮小된 法司委 權限을 더 縮小하겠다는 것은 事實上 牽制와 均衡 機能을 없애겠다는 것이다. 차라리 法司委를 없애자는 말이 率直해 보인다”고 말했다. 民主黨에서 法査委 權限 縮小를 前提로 法司委員長을 國民의힘에 돌려주는 方案이 擧論되는 것을 批判한 것이다.

卷 院內代表는 “민주당은 大選 敗北 後에도 立法 獨走 過誤를 反省하지 않고 檢搜完剝 惡法 날치기와 再補闕 落下傘 公薦으로 才名 守護에만 餘念이 없었다”며 “國會議長과 法司委員長 獨食은 (民主黨 國會議員) 李在明 防彈國會를 完成하기 위함이다. 民心이 아닌 銘心(李在明 意中)만을 지키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卷 院內代表는 “立法 獨走의 經過는 大選과 地方選擧 敗北였다. 민주당은 이제라도 銘心이 아닌 民心을 따라야 한다”며 “銘心만 좇다가는 더 큰 審判을 避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院內代表도 이날 “國民의힘이 後半期 院 構成을 볼모로 國會法이 定한 法定 時限을 어기며 議長 選出을 拒否한 채 立法府 空白으로 만들고 있다”고 批判했다.

朴 院內代表는 國會에서 열린 院內對策會議에서 “前半期 院內代表 間 合意를 民主黨이 지키지 않아서 國會議長 選出을 못해준다는 一方的 主張만 되풀이하고 있다”며 “18個 常任委員長 中 하나인 法司委員長을 立法府의 首長인 議長 選出과 連繫하며 볼모로 삼고 國會 院 構成 歷史를 過去로 돌리는 억지 行態에 매우 遺憾”이라고 말했다.

朴 院內代表는 “特히 後半期 院 構成 協商에 法的 主催度 아닌 前職 院內代表 間의 法司委員長에 關한 合意는 그동안 上院처럼 越權을 行使해 온 法査委의 機能을 正常化하자는 게 前提였다”며 “하지만 前提가 된 與野의 約束은 現在까지 지켜지지 않고 있고, 法査委의 正常化는 如前히 國會 改革의 核心 課題로 놓여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운데)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院內代表(가운데)가 14日 午前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院內對策會議에서 發言을 하고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그는 “與黨이 먼저 約束과 合意를 어겨놓고선 野黨만 約束을 지키라고 主張하는 것은 選擧에서 이겼으니 모든 것을 與黨 마음대로 하겠다는 占領軍 같은 獨善과 傲慢에 不過하다”며 “國民의힘의 一方的 合意 破棄로 與野 間 信賴가 完全히 무너진 狀態에서 法司委員長만 無條件 내놓으라는 國民의힘 主張은 決코 正當性이 없음을 銘心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처럼 與野 對峙가 長期化되면서 國會 人事聽聞會도 蹉跌을 빚고 있다.

尹錫悅 大統領은 13日 人事聽聞會를 거치지 않은 김창기 候補者를 國稅廳長으로 임명했다. 金 廳長은 2003年 國家情報院長, 檢察總長, 警察廳長, 國稅廳長 等 4大 權力機關長에 對한 國會 人事聽聞會가 導入한 以後 聽聞會를 거치지 않고 任命된 첫 國稅廳長이 됐다.

이런 가운데 朴順愛 社會副總理 兼 敎育部 長官 候補者와 金承禧 保健福祉部 長官 候補者의 人事聽聞 期限은 各各 18日과 19日이다. 그때까지 國會가 人事聽聞會를 마치지 못할 境遇 尹 大統領은 人事聽聞經過報告書 送付를 再要請하고, 期限이 지나면 任命을 强行할 수 있다.

尹 大統領은 14日 두 候補者에 對한 任命 强行 與否를 묻는 記者들의 質問에 對해 “一旦 相當時間 기다려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고성호 記者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