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코로나19 ‘危機’ 克服 위해 中·러와 더 密着할 듯|東亞日報

北, 코로나19 ‘危機’ 克服 위해 中·러와 더 密着할 듯

  • 뉴스1
  • 入力 2022年 5月 13日 18時 29分


코멘트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왼쪽)과 시진핑 중국국가주석. © News1
金正恩 北韓 朝鮮勞動黨 總祕書(왼쪽)과 시진핑 中國國家主席. ⓒ News1
北韓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確診者 發生에 따른 ‘危機’ 狀況을 克服하기 위해 外部 世界에 도움을 要請할 可能性이 提起되고 있다. 이 過程에서 友邦國인 中國·러시아와 한層 더 가까워질 것이란 展望도 나온다.

北韓은 지난 2年여 간 住民 가운데 確診者 1名도 없는 ‘코로나19 淸淨國’임을 主張해왔다. 그러나 北韓은 12日 官營媒體 報道를 통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變異 ‘스텔스 오미크론’ 確診者가 發生한 事實을 公開하면서 ‘最大 非常防疫體系’로 轉換했음을 알렸다.

그리고 하루 뒤 北韓은 지난달 末부터 벌써 35萬餘名의 發熱 症狀者가 全國에서 報告됐으며, 이 가운데 ‘스텔스 오미크론’ 感染者 1名을 包含한 6名이 숨졌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北韓 內 劣惡한 醫療·保健餘件을 考慮할 때 코로나19 確診者 및 死亡者 數는 報告된 症狀者 數 等을 크게 웃돌 것이란 게 關聯 專門家들의 一般的인 評價다.

特히 核·미사일 開發에 따른 對北制裁 長期化 等의 餘波로 住民들이 深刻한 經濟難과 民生苦를 겪는 北韓에서 코로나19와 같은 感染病이 猖獗할 境遇 최도指導者인 金正恩 朝鮮勞動黨 總祕書의 指導力마저 흔들릴 可能性을 排除할 수 없다는 指摘이 提起된다.

박원곤 梨花女大 北韓學科 敎授도 “코로나19 發生 前에 學界에선 北韓 住民들의 ‘蜂起’ 可能性에 對한 有力 시나리오로 經濟難과 感染病이 겹칠 境遇를 점쳤다”며 “金 總祕書는 이를 ‘體制 威脅’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金 總祕書가 12日 새벽에 政治局 會議를 開催한 것도 그런 傍證 가운데 하나”라고 說明했다.

그러나 ‘自尊心’李 剛한 北韓이 코로나19 對應을 위한 國際社會의 도움을 公開的으로 要求하거나 設令 提議가 오더라도 이를 卽刻的으로 受容할 可能性은 크지 않다는 게 專門家들의 一般的인 意見이다.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조선중앙TV 캡처)
金正恩 北韓 朝鮮勞動黨 總祕書. (조선중앙TV 캡처)
北韓은 이미 國際 백신 供給 프로젝트 ‘코백스’(COVAX)가 配定했던 코로나19 백신 또한 數次例 受容을 拒否한 前例가 있다.

이 때문에 北韓이 國際社會로부터 코로나19 對應에 必要한 백신 等 支援을 받는다면 主要 友邦國인 中國이나 러시아를 擇할 것이란 展望이 많다. 中國 當局은 이미 北韓의 코로나19 對應을 “全幅的으로 支援할 準備가 돼 있다”(자오리젠(趙立堅) 外交部 代辯人)고 밝힌 狀態다.

다만 北韓 當局이 中國産 코로나19 백신보다는 화이자·모더나 等 美國産 백신을 選好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단 點에서 中國으로부터의 支援은 마스크 等 一部 防疫物資에 限定될 것이란 觀測이 많다. “北韓이 코로나19 백신을 必要로 한다면 어떤 式으로든 美國과의 ‘接觸’을 試圖할 것”이란 얘기다.

우리 大統領室도 13日 ‘北韓에 코로나19 백신과 醫藥品을 支援하겠다’는 意思를 밝혀 21日로 豫定된 韓美頂上會談에서도 關聯 論議가 이뤄질 可能性이 점쳐진다.

이런 가운데 美 白堊館은 12日(現地時間) “現在로선 北韓과 (코로나19) 백신을 共有할 計劃이 없다”면서도 “우린 가장 脆弱한 北韓 住民들에게 重要한 人道的 支援을 提供하기 위한 國際的인 努力을 繼續 支持할 것”이란 立場을 내놨다.

그러나 一部 專門家들은 北韓이 이番에도 ‘自力更生’ ‘正面 突破’를 旗幟로 外部의 도움없이 코로나19 危機를 打開하려 할 것으로 보고 있다.

匿名을 要求한 한 對北 專門家는 北韓이 12日 코로나19 發生 事實을 確認한 뒤 곧바로 彈道미사일 發射란 武力挑發을 敢行한 事實을 들어 “全國的인 코로나19 封鎖 때문에 向後 住民들이 굶주리는 狀況이 오더라도 그대로 둘 것 같다. 代身 內部 紀綱을 다잡기 위한 目的에서 挑發 日常化하려 할 可能性이 크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