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民의힘 慶北地域 公薦 葛藤 커져…곳곳서 脫黨뒤 無所屬 出馬|東亞日報

國民의힘 慶北地域 公薦 葛藤 커져…곳곳서 脫黨뒤 無所屬 出馬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3日 14時 06分


코멘트
조현일 경산시장 예비후보
조현일 慶山市場 豫備候補
6.1 地方選擧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國民의힘 慶北地域 基礎地方自治團體 公薦을 둘러싼 葛藤이 커지면서 한 치 앞을 豫測할 수 없는 狀況이 펼쳐지고 있다. 黨의 公薦 決定에 反撥한 豫備候補들은 脫黨 後 無所屬으로 出馬하거나 一部는 連帶하는 方式으로 斷水 候補를 낼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國民의힘 公薦 葛藤이 保守 民心과 選擧 판勢가 어떻게 變할지 關心이 쏠린다.

조현일 豫備候補가 戰略 單數 公薦을 받은 慶山市場 選擧는 葛藤이 갈수록 加熱되는 模樣새다. 조 候補에 對抗하는 無所屬 連帶가 登場해 熾烈한 角逐戰을 豫告하고 있다. 現職 최영조 市場이 3選 連任 制限으로 이番 選擧에 出馬하지 않았고, 豫備候補 14名이 票밭을 갈며 公薦 競爭에 뛰어들었지만 戰略 公薦으로 結論이 난 것.

이는 거센 反撥을 불러왔다. 競選에 脫落한 豫備候補 10名은 連帶를 構成하고 自體 輿論調査 競選을 통해 無所屬 單一 候補를 내기로 決定했다. 그 結果 송경창 前 慶山市 副市長과 오세혁 정재학 前 慶北道議員 等 3名으로 추려졌고, 이 가운데 1名이 無所屬 單一 候補로 選擧에 나서게 된다.

聞慶市場 選擧도 事情이 비슷하다. 國民의힘 公薦 競選에서 컷오프 된 채홍호(前 大邱市 行政副市長) 강수돈(前 三星物産 全無) 이응천(前 聞慶市議會 議長) 等 豫備候補 3名이 無所屬 單一化에 合意했다. 이들은 4日 國民의힘 公薦을 받게 될 候補와 熾烈한 競爭을 펼치겠다는 覺悟다. 채 候補는 “聞慶의 化合된 未來 發展을 위해서 旣存 政治 勢力으로는 不可能하다고 判斷한다”며 “새로운 人物이 必要하다는 時代的 要求와 聞慶市 發展을 위해 힘을 합치기로 決定했다”고 말했다.

軍威郡守 選擧는 現職인 김영만 豫備候補가 事實上 無所屬 出馬를 豫告했다. 國民의힘 慶北道黨은 現役 團體長 컷오프 決定에 對한 反撥이 커지자 이를 撤回하고 競選을 치르기로 했다. 그러나 金 候補는 相對 候補者가 다른 政黨 活動을 했다는 理由를 들며 競選을 拒否하고 있다. 그는 公薦 競選에서 탈락하면 出馬를 抛棄한다는 誓約書도 都堂에 내지 않았다. 金 候補는 “無所屬으로 出馬해서라도 最大 懸案인 大邱慶北新空港 事業의 成功的인 推進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現職 李病患 豫備候補의 戰略 單數 推薦이 이뤄진 城主郡守 選擧에선 전화식 豫備候補가 이에 反撥해 最近 脫黨을 하고 無所屬 出馬를 宣言했다. 두 候補는 2018年 地方選擧에 이어 다시 맞붙게 됐다.

龜尾市長 選擧에서 컷오프 된 이양호 豫備候補는 3日 記者會見을 통해 無所屬 出馬 意思를 밝혔다. 特히 같이 컷오프 된 김석호 豫備候補와 無所屬 單一化 協商을 하고 있는 것으로 傳해졌다. 이들 候補는 各種 輿論調査에서 1, 3位를 달리다가 公薦 審査에서 탈락하자 지난달 國民의힘 中央黨에 再審을 請求하기도 했다.

現職 浦項市長으로 컷오프 됐다가 되살아난 이강덕 豫備候補는 나머지 國民의힘 豫備候補들로부터 集中 牽制를 받고 있다. 김순견 문충운 朴承浩 장경식 豫備候補는 2日 浦項市廳 앞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交替指數로 인해 컷오프 됐는데도 市民團體 및 支持者들의 激烈한 集會를 앞세워 다시 競選에 參與하게 됐다. 卽刻 謝過하고 辭退하라”고 主張했다.

이런 가운데 國民의힘 慶北道黨은 9日까지 基礎團體長 公薦을 마무리할 計劃이다. 國民의힘 慶北道當 關係者는 “4日 尙州 鬱陵 聞慶 營養을 發表하고 9日까지 榮州 浦項 義城 盈德 軍威 漆谷 靑松 等 나머지 7곳의 公薦 結果를 次例로 發表할 豫定이다”고 말했다.

國民의힘 大邱 基礎團體長 競選은 3日 마무리 될 豫定이다. 大邱市黨은 單獨으로 公薦을 申請한 壽城區를 除外한 나머지 7個 區郡에서 競選을 치러 公薦者를 最終 確定한다. 結果는 4日 午前 公開될 豫定이다.


名민준 記者 mmj86@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