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名 亂立 世宗敎育監 候補…‘최교진 리스크’ 最大 爭點|東亞日報

9名 亂立 世宗敎育監 候補…‘최교진 리스크’ 最大 爭點

  • 뉴스1
  • 入力 2022年 4月 14日 15時 32分


코멘트
세종교육감 선거 예비후보 등록자들. 사진숙, 송명석, 유문상, 최태호, 최정수, 김대유, 이길주, 강미애 예비후보.(윗줄 왼쪽부터 후보등록 순). 맨 아래 오른쪽 사진은 아직 등록을 하지 않은 최교진 교육감. © 뉴스1
世宗敎育監 選擧 豫備候補 登錄者들. 사진숙, 송명석, 유문상, 최태호, 최정수, 김대유, 이길주, 강미애 豫備候補.(윗줄 왼쪽부터 候補登錄 順). 맨 아래 오른쪽 寫眞은 아직 登錄을 하지 않은 최교진 敎育監. ⓒ 뉴스1
6·1 地方選擧가 50日 앞으로 다가왔지만 世宗敎育監 選擧는 候補 亂立으로 판勢를 점치기 어려운 狀況이다.

豫備候補 登錄 뒤 選擧戰이 달아오르면서 ‘최교진 敎育監의 道德性 리스크’, ‘산울 初重 統合學校 贊反 論難’, ‘學歷 低下 工房’ 等이 爭點으로 떠오르고 있다.

13日 中央選擧管理委員會에 따르면 사진숙 前 世宗市敎育廳 敎育院長(60), 송명석 前 韓國敎員大 招聘敎授(59), 유문상 世宗未來敎育市民連帶 常任代表(62)가 豫備候補 登錄을 했다.

또 최태호 한국대학교수협의회 共同代表(62), 최정수 韓國映像大 敎授(59), 김대유 前 京畿大 敎育大學院 招聘敎授(59), 이길주 前 多빛初 校長(59), 강미애 前 世宗敎總 會長(56)李 登錄을 마치고 選擧戰에 뛰어들었다.

崔 敎育監(68)李 3選 挑戰에 나서면 9名 對決 構圖가 된다.

保守·進步 陣營의 單一候補를 包含해 3~4名이 나서는 他地域의 事例와는 全혀 다른 狀況이 展開되는 셈이다. 選擧日이 가까워지면 候補 辭退 等을 거쳐 候補群이 추려지는 흐름과도 對比된다.

이는 輿論調査에서 優位를 보이는 崔 敎育監의 中途 下車 可能性 때문인 것으로 傳해졌다.

崔 敎育監은 2020年 4月 이태환 世宗市議會 議長에게 結婚 祝儀金 名目의 金品을 건넨 嫌疑로 檢察 搜査를 받고 있다.

警察은 崔 敎育監에게 公職選擧法·請託禁止法 違反 嫌疑를 適用해 起訴 意見으로 檢察에 送致했다.

지난 8일 (가칭)산울초·중 통합학교 건립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세종시교육청 정문 앞에 내건 근조화환. © 뉴스1
지난 8日 (假稱)山鬱草·中 統合學校 建立에 反對하는 住民들이 世宗市敎育廳 正門 앞에 내건 謹弔花環. ⓒ 뉴스1

公職選擧法을 違反한 選出職 公務員은 罰金 100萬원 以上의 刑이 確定되면 當選 無效 處理된다.

이 때문에 다른 候補들이 ‘포스트 최교진’을 노리고 이름 알리기에 나선다는 解釋이다.

一部 住民들이 强力 反撥하는 산울初中 統合學校도 選擧 爭點 中의 하나다. 統合學校는 初等學校와 中學校를 統合해 學級과 學生數를 갖추고 施設을 共同 使用하는 形態를 말한다.

애初 敎育廳은 別途의 初等, 中學校를 세우려 했으나 敎育部가 制動을 걸자 ‘統合學校’로 方向을 틀었다.

이 問題에는 김대유·최태호·유문상·강미애·이길주 豫備候補가 “잘못된 設計”라며 反對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해묵은 事案이지만 學歷低下 論爭도 이番 選擧판의 爭點이다. 保守 性向인 최태호·송명석 候補가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이들은 지난 2月 全敎組 左偏向 敎育方式과 基礎學力 低下 問題에 對해 憂慮하는 報道資料를 내기도 했다. 以後 비슷한 趣旨의 批判을 이어가고 있다.

이番 選擧에서는 새로운 이슈나 敎育政策 對決보다는 兩 陣營의 候補 單一化가 막판 變數가 될 展望이다.

保守陣營에선 지난 2月 최태호·송명석 候補 單一化 얘기가 나왔으나 崔 候補 側이 反撥하고 나서면서 없던 일이 됐다.

그 뒤 崔 候補는 지난 7日 “候補 亂立으로 現 최교진 敎育監이 또다시 漁夫之利로 當選 될 可能性이 높다”며 保守候補 單一化를 提案했다.

그러나 宋 候補는 對應을 하지 않았다.

進步 陣營 亦是 狀況은 비슷하다. 崔 敎育監과 김대유·최정수·유문상·사진숙 候補가 內心 自身으로의 單一化를 願하지만 實現 可能性이 낮다는 게 一般的인 觀測이다.

다만 候補 登錄 뒤 選擧戰이 加熱되면 進步와 保守 市民團體에서 候補 亂立을 막기 위해 單一化에 始動을 걸 可能性은 排除할 수 없다.

이렇다 해도 ‘최교진 搜査 變數’ 때문에 各 市民團體가 推戴한 候補 間 兩强 構圖로 갈지는 未知數다.

(世宗=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