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與, 尹美香 黨員權-黨職 停止… 李相稷 金弘傑은 倫理監察團 調査|東亞日報

與, 尹美香 黨員權-黨職 停止… 李相稷 金弘傑은 倫理監察團 調査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9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尹美香 起訴 悚懼… 무겁게 받아들여
法院 判斷 따라 追加 措置 할것”
李洛淵 “이스타 深刻하게 생각”
‘民主黨판 公搜處’ 倫理監察團 “李相稷-金弘傑 모든 疑惑 徹底히 調査”

심각한 이낙연-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오른쪽)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 시작에 앞서 본회의장 뒤편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深刻한 李洛淵-金太年 더불어民主黨 이낙연 代表(오른쪽)와 金太年 院內代表가 16日 午後 國會에서 열린 經濟 分野 對政府質問 始作에 앞서 本會議場 뒤便에서 對話를 하고 있다. 金東周 記者 zoo@donga.com
더불어民主黨이 橫領 背任 準詐欺 等 8個 嫌疑로 起訴된 尹美香 議員의 黨職과 黨員權을 停止했다. 이스타航空 創業主 李相稷 議員과 財産申告 漏落 및 不動産 投機 疑惑을 받는 金弘傑 議員은 黨內 新設되는 ‘倫理監察團’에 回附해 自體 調査하기로 했다. 秋美愛 法務部 長官 아들 軍 休暇 特惠 疑惑을 둘러싼 野黨의 攻勢가 이어지는 가운데 黨內에서 터진 ‘惡材’부터 可及的 빨리 整理하겠다는 判斷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民主黨 崔仁昊 首席代辯人은 16日 黨 最高委員會議 以後 브리핑을 통해 “尹 議員에 對한 檢察 起訴를 黨으로서 悚懼스럽고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黨員權 停止는 黨內 意思決定 過程에 參與할 權利 等을 剝奪하는 重懲戒다. 通商 最高委 議決 前 黨內 倫理審判院 審議를 거쳐야 하지만 尹 議員의 境遇 이 過程을 省略했다. 崔 首席代辯人은 黜黨이나 辭退 勸告 等 追加 措置 可能性을 묻는 質問에 “向後 法院 判斷에 따라 追加 措置를 할 豫定”이라고 했다.

또 민주당은 이날 倫理監察段을 새로 出帆시키고 李相稷 議員과 金弘傑 議員을 ‘1號 調査 對象’으로 回附하기로 했다. 崔 首席代辯人은 “(두 사람과 關聯해) 提起되는 모든 疑惑에 對해 徹底하게 調査하고 그 結果를 最高委에 報告할 것”이라며 “600餘 名의 解雇가 發生한 이스타航空 勞動 問題에 對해서는 李洛淵 代表가 대단히 深刻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했다. 調査 對象에서 尹 議員이 除外된 것에 對해서는 “檢察 調査가 끝난 事案이므로 黨內 監察段의 調査 實效性이 없다고 봤다”고 했다. 倫理監察團長에는 判事 出身 최기상 議員이 任命됐다.

민주당은 이番 措置가 “迅速한 判斷에 따른 것”이라는 點을 거듭 强調했다. 14日 檢察의 尹 議員 起訴 以後 사흘 만의 遺憾 表明에 對한 黨 안팎의 批判을 意識한 것으로 보인다. 崔 首席代辯人은 “앞으로 黨 內部에서 發生하는 여러 問題에 對해 卽刻的으로 必要한 措置를 取한다는 原則下에서 한 決定”이라고 했다.

黨內에선 좀 더 果敢한 措置가 必要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민주당 初選 議員은 “不動産 投機 論難만으로 脫黨 措置된 양정숙 議員 때처럼 더욱 積極的인 措置를 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對해 민주당 指導部 核心 議員은 “이 程度 ‘시그널’을 줬으면 當事者들이 먼저 立場을 밝히길 期待하는 雰圍氣가 있는 것도 事實”이라고 했다.

강성휘 記者 yolo@donga.com

#더불어民主黨 #尹美香 起訴 #李相稷 #김홍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