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共和黨 巨物’ 밥 돌 別世… 美 “眞正한 愛國者” 哀悼|東亞日報

‘共和黨 巨物’ 밥 돌 別世… 美 “眞正한 愛國者” 哀悼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2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2次大戰서 오른손 障礙 戰爭 英雄… 1950年 下院 議員 始作 ‘35年 議員’
3修 끝 挑戰 大選서 클린턴에 敗北
바이든 “親愛하는 親舊” 追慕 等 與野 가리지 않고 哀悼의 물결

밥 돌 전 미국 상원의원이 1996년 공화당 전당대회에서 대선 후보로 선출된 뒤 부인 엘리자베스 여사와 손을 흔들고 있다. 샌디에이고=AP 뉴시스
밥 돌 前 美國 上院議員이 1996年 공화당 全黨大會에서 大選 候補로 選出된 뒤 夫人 엘리자베스 女史와 손을 흔들고 있다. 샌디에이고=AP 뉴시스
美國 공화당의 大統領 候補였던 밥 돌 前 上院議員이 5日(現地 時間) 肺癌으로 別世했다. 享年 98歲. ‘공화당의 巨人’으로 불렸던 그의 別世 消息에 워싱턴 政街에서는 與野를 가리지 않고 追慕의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돌 前 議員은 3次例 大選에 出馬했던 美國 共和黨의 巨物 政治人이다. 第2次 世界大戰 參戰勇士이자 35年間 聯邦 上·下院 議員을 지내며 議會를 이끌었던 美國 政界의 代表的인 元老 指導者로 評價받는다.

1923年 캔자스주에서 태어난 그는 1943年 第2次 世界大戰에 陸軍으로 參戰했다. 1945年 이탈리아 볼로냐의 戰爭터에서 獨逸軍의 砲彈에 맞아 平生 오른손을 쓰지 못하는 障礙를 갖게 됐다. 그는 2018年 조지 H W 부시 前 美國 大統領의 追慕式에 휠체어를 타고 參席했다가 擧動이 不便한 몸을 일으켜 왼손으로 擧手敬禮를 해 美國人의 感動을 자아냈다.

1950年 캔자스주 下院議員에 當選되며 政治를 始作한 그는 1960年 聯邦 下院議員으로 中央政治에 進出한 데 이어 1968年 上院議員에 當選되며 步幅을 넓혔다. 1985年부터 1996年까지 11年間 공화당 上院 院內代表를 맡아 社會保障 改革을 비롯한 主要 立法 過程의 協商을 책임졌다.

그는 1976年 제럴드 포드 當時 大統領 候補의 러닝메이트로 指名됐으나 포드 候補가 민주당 大選 候補였던 지미 카터에게 밀려 選擧에서 졌다. 以後 1980年과 1988年에는 直接 大選에 뛰어들었지만 競選에서 밀렸고 1996年 세 番째 試圖에서 共和黨 大選 티켓을 거머쥐었지만 再選 挑戰에 나선 민주당의 빌 클린턴 當時 大統領에게 敗했다.

남달랐던 유머 感覺은 그의 大衆的 人氣를 높여준 또 다른 바탕이었다. 歷代 美國 大統領들의 유머러스한 逸話와 發言 等을 紹介한 ‘偉大한 大統領의 위트’라는 冊을 쓰기도 했던 그는 索莫한 政治權에서 유머와 餘裕를 잃지 않았던 政治人으로 記憶된다. 그는 2018年 美國 最高 勳章 中 하나인 議會 名譽勳章을 받았다.

그는 北韓을 向해서는 ‘殘酷한 獨裁政權’이라고 批判하는 等 强勁한 목소리를 냈던 政治人이었다. 공화당 院內代表 時節인 1993年 1次 北核 危機가 發生하자 北韓의 核 美保有 確認, 核 計劃 中斷 때까지 北韓에 對한 經濟 支援을 反對했다.

이날 워싱턴에서는 공화당은 勿論이고 민주당에서도 그를 追慕하는 聲明과 메시지가 쏟아졌다. 조 바이든 大統領은 돌 前 議員을 ‘親愛하는 親舊(dear friend)’라고 稱하며 “우리 歷史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政治人이자 ‘가장 偉大한 世代(1900∼1924年生)’에서도 가장 偉大한 戰爭 英雄이었다”고 評했다. 바이든 大統領과 그는 黨은 달랐지만 24年間 上院에서 함께 活動하며 政派를 超越한 友情을 쌓은 사이다. 바이든 大統領은 돌 前 議員이 癌 鬪病을 始作한 2月엔 直接 病床을 찾아 激勵하기도 했다.

클린턴 前 大統領은 “全 生涯를 美國에 奉仕하는 데 바친 밥 돌은 現 時代는 勿論이고 後代의 여러 世紀에 사람들에게 靈感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했고, 버락 오바마 前 大統領은 “戰爭英雄이자 나라를 黨 위에 놓았던 眞正한 政治 指導者”라고 기렸다. 조지 W 부시 前 大統領은 “美國의 가장 훌륭한 價値를 代表하는 偉大한 愛國者”라고 評價했고,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도 “眞正한 愛國者”라고 哀悼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그를 기리기 위해 白堊館을 비롯한 公共建物, 軍基地 等에 9日 日沒 때까지 早期 揭揚을 指示했다.


워싱턴=이정은 特派員 lightee@donga.com
임보미 記者 bom@donga.com
#밥 돌 #戰爭 英雄 #美國 #追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