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2000名 以後|東亞日報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2000名 以後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8日 23時 36分


코멘트
서울시내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교수연구동으로 들어가고 있다. 의대 교수들은 정부의 ‘의대 2000명 증원’에 반발해 25일부터 사직서 제출과 주 52시간 근무, 외래진료 축소 등을 예정대로 진행했다. 박형기 기자 oneshot@donga.com
서울市內의 한 大學病院에서 醫療陣이 敎授硏究棟으로 들어가고 있다. 醫大 敎授들은 政府의 ‘醫大 2000名 增員’에 反撥해 25日부터 辭職書 提出과 週 52時間 勤務, 外來診療 縮小 等을 豫定대로 進行했다. 박형기 記者 oneshot@donga.com
政府가 20日 來年度 大學別 醫大 入學定員을 發表한 뒤 後暴風이 거센 모습이다. 한동훈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과 金昌洙 全國醫大敎授協議會長의 만남에 一抹의 希望을 걸었던 醫大 敎授들은 ‘2000名 增員’ 方針이 안 바뀌자 25日부터 辭職書를 提出하기 始作했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筆者는 政府가 醫大 定員 發表를 總選 以後로 미뤄 醫療界와 妥協의 餘地를 남길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政府는 醫療界와의 葛藤 表面化를 무릅쓰고 大學別 定員을 發表하는 强手를 뒀다.

醫療界와 各 大學에 따르면 25日 午後 8時 基準으로 全國 醫大 40곳 中 15곳에서 集團 辭職書가 提出되기 始作했다. 勿論 辭職書를 提出했다고 해서 바로 診療를 멈추는 건 아니다. 當分間 醫大 敎授들은 週 52時間 內에서 外來診療, 手術, 入院診療 等을 維持하기로 했다. 그러나 患者들의 不便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大型病院의 境遇 檢事 날짜를 延期하거나 應急室에서 重症疾患 患者가 아니면 안 받는 狀況이 더 늘고 있다.

政府는 이미 大學別 配定이 끝난 만큼 2000名 增員을 뒤집긴 어렵다는 立場이다. 敎育部는 高等敎育法 施行令 28兆 3項에 따라 國家가 人力 需給과 關聯해 政策的으로 決定한 事案이기 때문에 大學이 任意로 定員을 變更할 수 없다고도 했다. 大學들은 5月 末까지 變更된 醫大 定員을 反映해 修正된 學則과 銓衡計劃, 隨時募集 要綱을 公開해야 된다.

그렇다면 正말 醫大 2000名 增員은 바꿀 수 없는 걸까. 專門家들에 따르면 構造調整에 따른 學科 改編과 定員 調整 等은 韓國大學敎育協議會(대교협)의 承認이 있는 境遇 變更할 수 있다. 事實 大入銓衡 施行計劃은 入學年度 1年 10個月 前 公表가 原則인데 政府가 推進한 來年度 醫大 增員도 여기에 該當돼 修正한 것이다. 또 韓國醫學敎育評價院은 醫大 定員을 10% 以上 增員한 30個 醫大를 對象으로 醫學敎育 與件과 遂行 程度를 評價한다. 評價에서 認證을 못 받으면 關聯 法令에 따라 定員 減縮과 募集 停止, 卒業生 醫師國家考試 凝視 不可 等의 處分이 내려질 수 있다.

勿論 政府가 總選 後 2000名 增員 計劃을 굽히지 않는다면 來年度 醫大 庭園은 5058名으로 굳어지게 된다. 이 境遇 政府는 現場 檢證을 바탕으로 醫大 敎育의 質이 떨어지지 않도록 徹底히 準備해야 된다. 來年 初 不實한 敎育과 關聯해 수많은 雜音이 터져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충북대 醫大의 한 敎授는 最近 記者會見을 自請해 “學生 200名을 한꺼번에 가르치는 건 現實的으로 不可能하다”며 授業 모습을 試演까지 했다.

特히 地方의 境遇 基礎敎授와 助敎를 求하기 쉽지 않다. 이런 問題가 解決되지 않으면 1學期 동안 배워야 할 醫學 敎科目을 다른 大學 醫大 敎授를 招請해 1, 2週 안에 가르쳐야 할 수도 있다. 跛行的인 醫大 敎育이 憂慮되는 대목이다.

3年 뒤 臨床 敎育도 問題다. 病床이 적은 醫大 附屬病院은 어쩔 수 없이 다른 病院으로 醫大生을 보내야 한다. 이 境遇 定員이 한꺼번에 늘어난 醫大들로 因해 派遣 病院 確保 競爭이 深化될 수 있다.

무엇보다 이렇게 雜音을 내면서 決定된 醫大 增員이 5年 뒤 再評價를 통해 定員을 縮小하거나 敎授를 構造調整해야 하는 狀況이 發生할 수도 있다. 이 일은 다음 政府가 맡아야 하는 狀況이라 現 政府는 크게 神經 쓰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늘리는 것보다 줄여 나가는 게 더 어려울 수 있다. 5年 뒤 어떻게 評價하고 어떻게 늘리거나 줄일지 議政合議體로 構成된 常設委員會를 통해 事前에 準備해야 한다. 醫大 敎育은 누가 뭐라고 해도 100年 大計이기 때문이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醫大 #增員 #政府 #大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