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社說]半導體 支援 公約 쏟아낸 與野… 總選 後 約束履行 지켜볼 것|東亞日報

[社說]半導體 支援 公約 쏟아낸 與野… 總選 後 約束履行 지켜볼 것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9日 00時 00分


코멘트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월 31일 경기 수원 영통구 한국나노기술원에서 열린 반도체 산업 현장 간담회에 앞서 반도체 수장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후 경기도 이천시 SK하이닉스에서 열린 종합 반도체 강국 생태계 구축을 위한 현장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더불어민주당 제공
한동훈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이 1月 31日 京畿 水原 靈通區 韓國나노技術院에서 열린 半導體 産業 現場 懇談會에 앞서 半導體 首長들과 記念撮影을 하고 있다(사진 위).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代表가 7日 午後 京畿道 利川市 SK하이닉스에서 열린 綜合 半導體 强國 生態系 構築을 위한 現場懇談會에서 記念撮影을 하고 있다. 뉴스1·더불어民主黨 提供
글로벌 半導體 戰爭이 갈수록 熾烈해지는 가운데 與野가 4·10總選을 앞두고 半導體 産業 支援 公約을 쏟아내고 있다. 半導體 企業이 몰려 있는 首都圈 有權者들을 겨냥해 工場 設立의 발목을 잡는 規制를 풀고, 稅制 支援을 늘리는 約束을 競爭的으로 내놓고 있는 것이다.

國民의힘은 政府의 ‘京畿 南部 半導體 메가클러스터’ 計劃을 積極 支援하는 한便으로 認許可 迅速處理 特例 等을 包含시켜 K칩스法을 强化하겠다고 한다. 더불어民主黨은 水原 龍仁 利川 華城 等 京畿 南部, 東部圈을 半導體 特化地域으로 定하고 올해 末 終了되는 國家戰略技術 投資稅額控除 日沒 期間을 追加 延長하겠다고 밝혔다.

半導體 産業 支援에 與野가 모처럼 한목소리를 내는 건 바람직한 일이다. 다만 選擧를 앞두고 생색내듯 내놓은 政策들이 大同小異할 뿐 아니라 競爭國 水準에 한참 못 미치는 건 問題다. 美國은 自國에 半導體 工場을 짓는 企業에 補助金 390億 달러(約 52兆 원)를 나눠주고 있고, 日本은 臺灣 TSMC가 日本에 짓는 工場 한 곳에만 4兆 원을 支援했다. 臺灣 政府는 臺灣版 실리콘밸리 事業에 1000億 臺灣달러(約 4兆2000億 원)를 投入한다.

反面 韓國의 支援은 稅額控除, 行政便宜 提供에 머물고 있다. 大企業 投資에 對한 法人稅 控除를 8%에서 15%로 늘린 K칩스法마저 올해 末 時效가 끝난다. 法人稅를 追加로 깎아주는 臨時投資稅額控除는 與野가 손을 놓아 昨年 末 滿了됐다. 財政 赤字와 ‘大企業 特惠’ 批判을 의식한 政府 與黨, ‘富者 減稅’에 反對하는 野黨 모두 補助金 支援 問題는 外面하고 있다.

그러는 사이 各國의 半導體 競爭은 한層 激化됐다. 네덜란드 政府는 世界 唯一 極紫外線 露光裝備 業體 ASML의 本社 海外 移轉을 막기 爲해 ASML을 爲한 맞춤型 綜合對策을 내놓을 豫定이다. 韓國 메모리半導體 企業의 核心 人材를 빼간 美國 企業이 人工知能(AI)用 次世代 最尖端 製品을 먼저 내놓는 일까지 벌어졌다.

韓國 半導體 産業은 重大한 岐路에 서 있다. 우리 企業들이 글로벌 競爭에서 맞서기에 充分한 武器를 쥐여줄 수 있는 方案을 政治權은 只今보다 더 많이 苦悶해야 한다. 有權者들 亦是 與野가 내놓은 半導體 支援 公約이 總選 後에도 어김없이 移行되는지 제대로 監視할 必要가 있다.
#4·10總選 #京畿 南部 #半導體 메가클러스터 #約束履行 #公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