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과 來日/舶用]돌아온 트럼프가 半導體 霸權까지 쥘 때|東亞日報

[오늘과 來日/舶用]돌아온 트럼프가 半導體 霸權까지 쥘 때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7日 23時 48分


코멘트

美國 半導體 獨立, 아시아 安保地形 바꿀 수도
“半導體가 左右하는 世界 政治” 對備해야

박용 부국장
舶用 副局長
美國 半導體 會社 인텔이 ‘2030年 三星을 제치고 파운드리(半導體 委託生産) 2位로 올라서겠다’고 큰소리를 치는 건 믿는 구석이 있어서다. 맛있는 밥을 지으려면 좋은 밥솥이 必要하듯이 尖端 2나노(1나노미터는 10億分의 1m) 公正 半導體 量産에 成功하려면 네덜란드 ASML이 만든 次世代 ‘하이 뉴메리컬愛퍼처(High NA) 極紫外線(EUV)’ 裝備가 必須的이다. 問題는 이 裝備가 年間 20代밖에 生産되지 않는다는 點이다.

지난해 12月 네덜란드를 國賓 訪問한 尹錫悅 大統領과 李在鎔 三星電子 會長이 ASML을 直接 訪問하며 次世代 EUV 確保에 功을 들였건만 ASML은 美國을 選擇했다. 業界 最初로 이 裝備를 手中에 넣은 인텔은 年內에 1.8나노 公正의 半導體를 量産하고 臺灣 TSMC와 韓國의 三星처럼 2027年 1.4나노 公正의 半導體를 量産하겠다며 ‘칩워(Chip War·半導體 戰爭)’ 宣戰布告를 했다.

팻 겔싱어 인텔 最高經營者(CEO)가 “아시아가 80%를 차지한 製造 比重을 西方 世界로 50% 가져와야 한다”며 “50年 동안 世界 政治는 石油가 어디서 나는지에 左右됐다. 이제는 半導體가 主人公”이라며 强調한 건 半導體가 産業 以上의 意味가 있다는 얘기다. 半導體 戰爭을 TSMC 三星 인텔 等 企業 間 對決로 보고 半導體 支援을 “大企業 퍼주기”로 보는 微視的 視角으로는 美國이 法까지 만들어 半導體 投資 企業에 補助金을 퍼주고, 日本이 TSMC 工場 2곳에 10兆 원을 支援하는 意味를 理解하지 못한다.

美國人들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危機 때 제대로 된 保健 마스크조차 만들 工場이 없어 100餘 年 前 스페인毒感 때처럼 스카프 等으로 얼굴을 가리고 다니는 受侮를 겪었다. 車輛用 半導體 供給網이 攪亂되자 新車 出庫價 늦어지고 中古車 價格이 急騰하는 걸 目擊하며 世界 最强 美國의 아킬레스腱이 어딘지를 切感했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21世紀 編者’라는 半導體 産業 再建을 宣言한 裏面엔 製造業 崩壞에 對한 美國人들의 트라우마와 이를 克服하려는 强烈한 熱望이 깔려 있다.

美國은 셰일가스 德分에 2018年 世界 最大 에너지 生産國이 됐다. 도널드 트럼프 當時 美 大統領은 2019年 中東에서 緊張이 高調되자 “우리가 왜 아무 補償도 없이 다른 나라들을 위해 海上 運送路를 保護해야 하는가”라며 “美國이 世界 最大 에너지 生産國이 됐기 때문에 그곳에 있을 必要도 없다”고 主張했다. 中東 石油 依存度를 낮추는 ‘에너지 獨立’을 宣言하고 ‘新孤立主義’ 傾向을 露骨的으로 드러낸 트럼프 前 大統領이 再執權해 半導體 霸權까지 쥔다면 더 거리낌 없이 美國 ‘優先主義’ 行步를 보일 수 있다.

臺灣에서는 半導體를 ‘실리콘 防牌’로 부르고 世界 經濟가 臺灣 半導體에 依存하는 한 中國의 武力 侵攻과 같은 量案 葛藤을 美國 等 西方 世界가 容認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 美國도 臺灣에 親中 政權이 들어서는 걸 걱정한다. 하지만 美國이 半導體 獨立에 成功한다면 狀況이 달라진다. 美國의 ‘臺灣 計算法’李 바뀌고 東아시아 安保地形에 變化가 생길 수도 있다.

美國 保守 性向 싱크탱크 헤리티지財團의 제임스 캐러罷駑 副會長은 本報 인터뷰에서 “美中 葛藤은 ‘코끼리 싸움’ 性格이 剛하다. 中間에 낀 작은 나라가 ‘잔디’처럼 밟혀 죽지 않으려면 잔디가 아닌 나무가 돼야 한다. 韓國은 더 큰 나무가 돼야 한다”고 했다. 칩워 時代에 살아남으려면 아무나 밟을 수 있는 잔디가 돼선 안 된다. 半導體 産業 競爭力을 더 키우고 韓美日 半導體 同盟도 더 단단하게 다져야 한다. 우리는 只今 더 큰 ‘半導體 나무’를 키우고 있는가.


舶用 副局長 parky@donga.com
#트럼프 #半導體 #霸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