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世界에서 가장 憂鬱한 나라” [橫說竪說/조종엽]|東亞日報

“世界에서 가장 憂鬱한 나라” [橫說竪說/조종엽]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9日 23時 51分


코멘트
最近 “世界에서 가장 憂鬱한 나라를 旅行했다”는 題目의 韓國 關聯 유튜브 映像이 話題다. 美國 베스트셀러 ‘神經 끄기의 技術’(2016年)의 著者 마크 맨슨이 旅行記 形式으로 韓國 社會의 極甚한 競爭과 精神健康 問題 等을 짚은 映像이다. 着點이 興味롭다. 映像 導入部는 아파트 二層 寢臺에서 合宿했던 過去 스타크래프트 게임 프로팀의 集中 訓鍊을 紹介한다. 韓國의 케이팝 스타나 運動 選手, 尖端 技術도 이 같은 競爭 壓迫을 통해 世界 舞臺에서 成功했다는 것. 하지만 ‘100點이 아니면 0點이나 마찬가지’라는 式으로 淘汰되는 이를 量産하는 副作用을 만들었다는 批判이다.

▷映像은 韓國 社會가 物質主義와 돈벌이를 强調하면서도 個人主義와 自己表現은 無視하고 있다고 指摘한다. 事實 韓國人이 物神을 崇拜해서 그런 게 아니다. 兩極化한 勞動 市場이 固着돼 모두가 少數의 大企業 正規職이 되기 위해 달려야 하는 탓이다. 先占한 이들만 ‘址臺(地代)의 利益’을 누리다 보니 映像 속 專門家의 말처럼 많은 이들이 ‘恒常 失敗의 느낌을 가지게’ 된다.

▷一部 대목은 多少 皮相的인 느낌도 든다. 映像은 ‘儒敎的 羞恥心(shame)과 (他人에 對한) 批判(judgement) 文化’가 問題라고 했다. 사람이 부끄러움을 알고 남의 評判을 의식하는 걸 重視하는 건 그나마 物質主義가 韓國을 모두 좀먹는 것을 막는 防牌다. 오히려 美國에서 대낮에 痲藥에 찌든 이들이 좀비처럼 걸어 다니는 現實은 極端的 個人主義의 害毒과 關係가 없지 않을 것이다.

▷‘韓國人이 家族을 中心에 놓고 사는 것이 問題’라고 짚은 건 앞뒤 脈絡을 더 살펴야 한다. 韓國 社會는 壓縮的 發展을 하며 社會가 져야 할 責任을 家族에게 지워 왔다. 家族 안에서 特히 女性이 養育을 하며 未來 勞動力을 키웠고, 살림을 하며 現在의 勞動力을 再生産했고, 老人을 扶養하며 過去의 勞動力을 책임졌다. 하지만 過去 韓國 社會는 이를 無視했다. 勞動力이 스타크래프트의 SCV(일꾼)처럼 마우스를 클릭하면 만들어지는 셈 쳤다. 그러다 國際通貨基金(IMF) 外換危機를 겪고 家長이 家族을 扶養하는 構造가 解體되면서 各種 社會 問題가 불거지고 있는 것이다.

▷强大國인 美國도 우리보다 甚한 經濟的 不平等과 人種 痲藥 移民 犯罪 銃器 等 많은 社會問題를 갖고 있다. 憂鬱症 有病率도 世界的으로 높은 水準이다. ‘韓國이 世界에서 가장 憂鬱한 나라’라는 말은 衝擊 療法으로 받아들여도 좋겠다. 製作者 맨슨의 激勵 섞인 믿음처럼 ‘우리는 길을 찾을 것이다’. 寬容은 말로 하는 것이 아니다. 다양한 삶이 各自의 價値를 인정받으려면 個性的으로 살아도 먹고살 수 있어야 한다. 敗者가 復活할 수 있게 安全網度 촘촘히 構築해야 한다.


조종엽 論說委員 jjj@donga.com
#世界에서 가장 憂鬱한 나라 #유튜브 映像 #韓國 社會 #物質主義 #돈벌이 强調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