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橫說竪說/서정보]기시다 最惡 支持率과 ‘아오키 法則’|東亞日報

[橫說竪說/서정보]기시다 最惡 支持率과 ‘아오키 法則’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6日 23時 48分


코멘트
日本 기시다 후미오 內閣의 支持率이 바닥을 모르고 떨어지고 있다. 마이니치新聞의 11月 輿論調査에 따르면 內閣 支持率은 21%, 支持하지 않는다는 74%였다. 自民黨 支持率도 24%에 그쳤다. 아사히와 요미우리新聞 調査에서도 內閣 支持率이 25% 以下로 나왔다. 모두 2012年 자민당이 민주당으로부터 政權을 되찾은 以後 最惡의 數値라고 한다. 그러자 輿論調査 結果로 日本 政權의 崩壞 與否를 가늠할 수 있다는 ‘아오키 法則’도 새삼 注目받고 있다.

▷아오키 法則은 自民黨 幹事長과 關防長官을 지낸 아오키 미키오 前 議員이 提示한 것으로 3가지 條件이 있다. 첫 番째는 內閣 支持率과 政黨 支持率의 合計가 50을 밑돌 때이다. 두 番째는 30 對 50 對 20 法則으로 自民黨 支持率 30%, 無黨派 50%, 野黨 支持率 20%의 比率이 무너질 때이다. 세 番째는 內閣을 支持하지 않는 比率이 內閣 支持率보다 10%포인트 以上 높을 때이다. 마이니치 調査를 보면 內閣과 政黨 支持率 合計가 50을 밑돌고, 自民黨 支持率은 30% 未滿이며, 政權 支持率과 非支持率 差異가 50%포인트를 웃돈다. 아오키 法則이 모두 들어맞는 狀況이다.

▷올 5月만 해도 50% 안팎의 支持率로 “先進國 中 가장 安定的 基盤을 갖고 있다”고 자랑했던 기시다 政權의 人氣가 急落한 理由는 뭘까. 于先 一種의 디지털 住民證人 ‘마이 넘버 카드’를 서둘러 導入했다가 수많은 行政誤謬가 發生한 게 影響을 줬다고 한다. 國民 生活과 密接한 事案에서 不便을 招來한 것이다. 長男 非理 等 家族 問題와 자민당 所屬 次官級 人士 3名이 스캔들로 落馬하는 人事 失敗도 있었다. 執權 以後 症勢를 부르짖다가 支持率이 떨어지자 1人當 4萬 엔(약 35萬 원)의 減稅案을 내놓은 것도 逆風을 맞았다. 政策을 손바닥 뒤집듯 바꾸니 믿지 못하겠다는 것이다.

▷根本的인 不滿은 엔底 等으로 物價가 크게 오르고 있는 것이다. 輸出 爲主의 大企業 實績은 좋아지고, 證市도 活況이지만 國民들의 삶은 더 팍팍해지고 있다. 日本 物價上昇率은 거의 每달 前年 對比 3%에 達하고, 實質賃金은 18個月 連續 마이너스 行進이다. 30年 넘는 長期 低成長으로 物價 上昇을 體感하지 못했던 日本人에겐 衝擊이 클 수밖에 없다.

▷요즘 輿論은 ‘感氣가 걸려도 기시다 總理 탓’이란 말이 나올 程度다. 高物價를 비롯해 잇단 政策 失敗, 家族 非理, 人事 失敗 等이 ‘綜合세트’처럼 同時에 벌어졌으니 支持率이 바닥을 길 수밖에 없다. 더 큰 問題는 信賴의 危機다. 輿論調査에서 政府 經濟政策을 期待하지 않는다는 應答이 60∼70%臺를 오간다. 政策의 좋고 나쁨이 아니라 ‘비전 없고, 權力 延長만 노리는’ 기시다 總理가 싫다는 雰圍氣라는 것이다. 政權이 沒落하는 過程은 어느 나라든 비슷한 것 같다.


서정보 論說委員 suhchoi@donga.com
#기시다 #最惡 #支持率 #아오키 法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