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橫說竪說/김승련] “워싱턴이 부서졌다”… 막장 政治에 美 議員 不出馬 도미노|東亞日報

[橫說竪說/김승련] “워싱턴이 부서졌다”… 막장 政治에 美 議員 不出馬 도미노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7日 23時 51分


코멘트
美國 政治人의 不出馬 宣言이 잇따르고 있다. 大選 및 上下院 議員 選擧가 치러지는 來年 11月까지 1年 가까이 남았지만 벌써 38名째다. 이 中 折半은 州知事나 上院議員 等 다른 選出職에 挑戰하겠다지만 折半은 말 그대로 “政治를 떠난다”고 했다. 긴 年末 休暇를 마치는 1月 中에 不出馬 宣言이 더 나올 展望이다. 2022年과 2018年의 55名 不出馬 記錄이 깨질 듯하다. 上院 100名, 下院 435名 가운데 10% 程度다.

▷워싱턴에서 現役議員의 政治 포기가 注目받는 것은 손에 쥐다시피 한 再(再)當選을 抛棄하는 決心이어서 그렇다. 지난 20年間 90% 넘는 選擧區에서 ‘再出馬는 곧 當選’이었다. 美國에선 물갈이 戰略公薦이란 制度가 없다. 現役議員에게 別 瑕疵가 없다면 競選에서 勝利해 出馬한다. 2022年 上院 選擧 때 33곳에 出馬한 現役議員은 全員 當選됐다. 再出馬한 下院議員은 94.5%가 勝利해 돌아왔다. 現役 公薦 脫落이 30∼40%를 넘나드는 韓國과는 比較가 안 된다.

▷現役 再當選은 TV 廣告의 役割이 크다는 게 定說이다. 美國 商業 廣告에선 自動車건 洗濯비누件 競爭 製品 깎아내리기가 許容된다. TV 選擧廣告度 마찬가지로 相對 候補 꼬집기가 넘쳐난다. 이런 TV 廣告에 放送 回數 上限線이 大體로 없다. 政治資金이 넉넉한 多選 現役議員이 TV 廣告에서 有利한 高地를 占할 수밖에 없다. 一見 不公正한 이 制度는 美 大法院의 1976年 判例 때문에 고치기도 쉽지 않다. 大法院은 “TV 廣告에 上限線을 두는 것은 ‘政治的 發言을 가로막는 것’으로, 修正憲法 1條의 表現의 自由를 侵害한다”고 判示했다.

▷不出馬 議員들은 막장 政治를 理由로 꼽았다. 5線 下院議員인 켄 벅(64)은 “우리는 길을 잃었다. 트럼프의 大選 敗北 不正을 똑바로 다루지 못했다”고 말했다. 공화당 所屬으로 超强勁 路線을 걸었지만 黨의 亂脈에 一鍼을 加한 것이다. 이 밖에도 “워싱턴이 부서졌다(broken)”거나 “트럼프 系派의 嫌惡 政治가 問題”라는 表現이 不出馬 宣言文에 담겼다. 이런 自嘲와 無氣力이 워싱턴 議事堂에 퍼져 가자 共和黨의 빌 下里徵아 議員(54)은 “이렇게 議員 生活을 한다면 내 時間과 努力이 아깝지 않은가 묻게 된다”고 털어놓는다.

▷美 議會는 實質的 權限과 國政 參與의 名譽가 尊重받던 곳이다. 豫算發議權도 議會에만 있고, 大統領도 議會 同意 없이는 戰爭을 치르지 못한다. 그런 美 議會가 안으로부터 흔들리고 있다. 不出馬 宣言을 한 下院議員은 “어린아이 칭얼거림 같아진 워싱턴 政治는 더 以上 最高의 人材를 끌어들일 만한 곳이 못 된다”고까지 評價했다. 美國 政治의 下向 平準化를 걱정하는 말인데, 우리 汝矣島 政治에 適用해도 낯설지 않게 느껴진다는 點이 안타깝다.


김승련 論說委員 srkim@donga.com
#워싱턴 #막장 政治 #不出馬 宣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