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橫說竪說/이정은]김치플레이션 빵플레이션 牛乳플레이션 雪糖플레이션…|東亞日報

[橫說竪說/이정은]김치플레이션 빵플레이션 牛乳플레이션 雪糖플레이션…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18日 23時 51分


코멘트
김치플레이션, 라면플레이션, 빵플레이션…. 生活物價가 치솟으면서 場바구니 品目에 ‘∼플레이션’을 붙인 新造語가 쏟아지고 있다. 價格이 急騰하는 製品群에 物價 上昇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을 붙인 表現들이다. 雪糖과 牛乳, 소금 價格이 오른 것을 놓고는 英語 單語를 組合한 슈거플레이션, 밀크플레이션, 솔트플레이션이라는 單語가 登場했다.

▷“月給 빼고는 다 오른다”는 말이 나오는 狀況이니 무슨 品目으로 類似 新造語를 만들어도 語塞하지 않다. 김치플레이션만 해도 올해는 유난하다. 배추 한 포기 값이 6600원으로 平年보다 13% 올랐고 고춧가루와 열무, 마늘 같은 원·副材料 값도 모두 올랐다. 生薑의 價格 上昇率은 68%가 넘는다. 국수 같은 麵類나 햄버거로 負擔 없이 한 끼를 때울 수 있었던 것도 옛말이다. 누들플레이션, 버거플레이션 等으로 職場人들의 紙匣은 더 얇아진다. “點心 먹으러 나가기가 무섭다”는 하소연은 ‘런치플레이션’이라는 또 다른 新造語를 만들어냈다. 鷺梁津 考試生들은 ‘컵밥플레이션’에 울相이다.

▷價格은 오르지 않았는데 더 비싸진 것들도 적잖다. 食品業體들이 材料 含量이나 容量을 줄이는 ‘슈링크플레이션’ 或은 ‘스킴프플레이션’의 結果다. ‘줄어든다(shrink)’ ‘지나치게 아낀다(skimp)’와 인플레이션을 합친 造語로, 消費者들이 느끼지 못하게 슬쩍 값을 올리는 方式이라는 點에서 巧妙하다. 一部 참치캔과 粉乳桶 容量, 饅頭 같은 加工食品 重量은 이미 10∼20g씩 줄어들었고 주스 果汁 含量도 낮아졌다. 海外 狀況도 다르지 않아 프랑스 카르푸 賣場에는 이런 製品들이 30種類에 肉薄하고 있다고 한다.

▷前 世界的으로 進行 中인 인플레이션은 코로나19 期間 各國의 景氣浮揚策과 이로 인한 過剩 流動性, 가뭄 等 異常氣候 餘波,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으로 커진 에너지 市場의 不安定性 等이 複合的으로 作用한 結果다. 여기에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戰爭까지 벌어지면서 國際 油價마저 더 오를 兆朕이다. ‘이란 參戰’이라는 最惡의 시나리오에서 油價가 배럴當 最大 150달러까지 오를 것이라는 衝擊的 展望도 나왔다. 國際通貨基金(IMF)과 世界銀行이 내놓은 ‘글로벌 인플레이션 再點火 可能性’ 警告도 暗鬱하긴 마찬가지다.

▷暴發的인 物價 上昇으로 國內 實質賃金은 5個月 連續 下落勢다. 實際로 손에 쥐는 月給은 繼續 줄어드는데 物價上昇率은 4%臺에 再進入할 態勢다. ‘소리 없는 도둑’이자 紙匣을 갉아먹는 좀벌레라는 인플레이션이 甚至於 끈적끈적해지고 있는 것이다. 좀처럼 살아나지 않는 景氣에 쌓여가는 家計 負債, 高金利 負擔까지 겹치면서 삶은 漸漸 팍팍해지는 中이다. 더 攻擊的으로 인플레이션과의 戰爭을 벌이지 않는다면 庶民들의 허리는 휘다 못해 부러져 버릴지도 모른다.


이정은 論說委員 lightee@donga.com
#인플레이션 #價格 急騰 #物價 上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