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과 來日/박중현]富者 父母에게 가난한 靑年이 用돈 주는 社會|東亞日報

[오늘과 來日/박중현]富者 父母에게 가난한 靑年이 用돈 주는 社會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18日 23時 48分


코멘트

歷史上 가장 富裕한 韓國의 新中年
MZ世代가 稅金으로 떠받치는 게 맞나

박중현 논설위원
박중현 論說委員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지난달 내놓은 老人貧困 報告書를 한 文章으로 要約하면 ‘老人들의 가난에도 世代 差異가 있다’는 거다. 韓國의 老人 貧困率이 先進國 中 1位란 건 익히 알려진 事實이지만, 韓國의 老人을 모두 비슷한 貧困層으로 보는 건 錯覺이란 意味다.

所得에 따라 全 國民을 한 줄로 세웠을 때 正中央에 놓인 사람의 所得을 ‘中位所得’이라고 한다. 中位所得의 50% 以下를 버는 사람은 貧困層으로 分類된다. 65歲 以上 老人層의 2021年 韓國의 貧困率은 37.7%다. 10% 안팎인 유럽 先進國들은 勿論이고, 20%를 조금 넘는 美國, 日本에 비해서도 壓倒的으로 높다.

하지만 出生 時點에 따라 貧困率의 差異가 懸隔하다는 게 報告書의 示唆點이다. 現在 나이로 80代 中後半人 1930年代 後半期 出生者의 貧困率은 56.3%다. 80代 初盤인 1940年代 前半期 出生子는 51.3%, 높은 70代인 1940年代 後半期 出生者 亦是 44.5%로 深刻한 水準이다. 그런데 70代 初盤, 1950年代 前半期 出生者로 넘어가면 그 比率이 27.8%로 뚝 떨어진다. 높은 60代인 1950年代 後半期 出生子는 18.7%로 더 내려간다.

더욱이 韓國의 高齡層은 資産의 70∼80%를 집으로 갖고 있다. 다른 先進國 老人들보다 不動産 資産 比重이 많이 높다. 公示價 12億 원, 市價 17億 원 未滿 집을 保有한 老人들이 모두 집을 擔保로 住宅年金에 加入해 年金을 받는 等 資産 水準을 考慮하면 年齡帶別 貧困率은 5∼14%포인트씩 뚝 떨어진다. 1950年代 後半期 出生 老人들의 貧困率은 13.2%까지 내려간다. 先進國 클럽인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會員國 平均과 正確히 같은 水準이다.

베이비부머(1955∼1963年生) 가운데 60代 初盤과, 그 아래 50代의 이른바 ‘新(新)中年’李 老人이 되는 時點엔 貧困率이 더 낮아질 것이다. 歷史上 가장 惠澤받은 世代이기 때문이다. 新中年層은 以前 世代보다 훨씬 더 많이 敎育받았고, 經濟成長率이 10%를 넘나들던 1980年代 大企業 일자리가 쏟아질 때 어렵지 않게 就業했다. 눈치 빠른 이들은 집값이 暴落한 1997年 外換危機 즈음해 내 집까지 장만해 資産 增殖의 高速道路에 올라탔다.

이렇게 다 같이 힘든 老人이 아닌데도 우리 政府는 所得下位 70% 老人에게 月 32萬 원의 基礎年金을 提供하고 있다. 眞짜 貧困層 老人에겐 絶對 없어선 안 되는 生計費다. 하지만 經濟的 餘裕가 있는 老人들에겐 그저 생기면 좋은 用돈日 수 있다. 基礎年金 擴大 公約으로 政權을 잡은 朴槿惠 政府가 支給 對象을 크게 늘리고, 10萬 원이던 月 支給額도 20萬 원으로 增額했다. 文在寅 政府 때 月 30萬 원을 넘겼고, 40萬 원 引上은 尹錫悅 政府의 國政課題다.

일하는 동안 本人이 相當 部分을 負擔한 뒤 老後에 받는 國民年金과 基礎年金은 全혀 다르다. 純全히 그 해 걷는 稅金에서 나눠줘야 한다. 現 制度를 維持한다면 來年에 對象이 700萬 名에 肉薄하고, 2030年엔 한 해 40兆 원의 豫算이 必要해진다. 老人들 代身 앞으로 數十 年間 經濟活動을 해야 하는 靑年 世代가 그 負擔을 고스란히 짊어져야 한다.

70, 80代 貧困層 老人을 위한 基礎年金은 必要하다. 32萬 원이 아니라 生計에 實質的 보탬이 되는 水準까지 높여야 한다. 하지만 就業難과 過重한 貸出利子 負擔에 허덕이고, 甚至於 傳貰사기까지 第一 많이 當한 MZ世代가 내야 할 稅金으로 富裕한 老人까지 每달 用돈을 주는 社會는 繼續 維持될 수 없다. 입만 열면 靑年의 未來를 생각한다는 與野 政治人들의 얘기가 빈말이 아니라면 눈앞에 닥친 이 宿題에 解答을 내놔야 한다.


박중현 論說委員 sanjuck@donga.com
#基礎年金 #mz世代 #稅金 #中位所得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