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과 來日/서정보]6年 前 그때 放送法을 바꿨더라면…|동아일보

[오늘과 來日/서정보]6年 前 그때 放送法을 바꿨더라면…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9日 23時 48分


코멘트

KBS MBC 社長 交替 波動 또다시 再演
當時 與野 同意 法案 흐지부지돼 부메랑

서정보 논설위원
서정보 論說委員
“監査院과 放送通信委員會는 任期가 保障된 (KBS) 社長과 理事들의 任期 前 退出을 위해 無辜한 사람들을 犯法者로 規定하는 法治의 壟斷에 積極 加擔했습니다. (中略) 解任 事由에 對해 疏明할 時間을 充分히 달라는 ○○○ 社長의 要求와 少數 理事의 激烈한 反對에도 不拘하고 社長 解任 提請案을 電擊 議決했습니다.”

요즘 KBS MBC 社長 交替 狀況을 보여주는 內容 같지만 實際는 2018年 1月 이인호 KBS 理事長이 辭退하면서 發表한 聲明書의 一部다. ○○○ 社長은 고대영 社長. 當時 解任 提請 議決에 나섰던 더불어民主黨 推薦 移徙 中 하나는 권태선 現 放送文化振興會(訪問陣) 理事長이다. 權 理事長은 5年 後 부메랑처럼 放通委로부터 解任 處分 事前 通知書를 받았다.

當時의 社長 交替는 먼저 放通委員 交替→監査 等을 통한 KBS와 MBC 訪問陣 野圈 理事 解任→旅券 推薦 理事로 交替→社長 解任 提請→大統領 裁可→새 社長 任命 提請→大統領 裁可 巡으로 이뤄졌다. 이 過程에서 政權의 壓迫을 견디지 못한 理事들은 스스로 물러났다. 끝까지 버틴 강규형 當時 KBS 理事의 境遇엔 解任 단골 事由인 法人카드 問題로 解任됐다가 3年 8個月間의 訴訟 끝에 勝訴했다.

이番에도 크게 다르지 않은 方式으로 移徙 交替와 社長 解任을 進行했다. 다만 KBS는 김의철 前 社長 解任까진 나아갔으나 旅券 理事들의 自中之亂으로 새 社長 任命이 無期限 延期되고, MBC는 權 理事長의 解任 無效 假處分申請이 받아들여져 當分間 손을 쓸 수 없는 處地인 것만이 다를 뿐이다.

公營放送의 거버넌스를 複雜하게 만드는 건 言論勞組의 存在도 한몫한다. KBS 報道를 責任지는 統合뉴스룸局長은 最近 4名 中 3名이 言論勞組 委員長 出身이다. MBC는 言論勞組 MBC委員長들이 번갈아 社長을 맡았다. 言論勞組는 最近의 理事, 社長 解任과 關聯해 ‘放送의 獨立 侵害’라고 主張하지만 5年 前에 그들이 移徙, 社長 解任에 積極 나섰다. 그들은 積弊 淸算을 名目으로 理事들의 事務室, 講義室을 찾아가 壓迫했다. 그들이 只今에서야 放送 獨立을 얘기하는 것은 5年 前의 自身을 否定하는 일이다. 放送의 獨立은 勞組가 中間에 끼어 影響力을 行使하는 現實에선 虛構와도 같다.

그래서 公營放送의 理事와 社長 任命 體系에 改革이 必要하단 얘기는 오래前부터 나왔다. 하지만 野黨일 때는 主張하다가 與黨이 되면 나 몰라라 했다. 與野가 唯一하게 同意했던 放送法, 放送文化振興法 改正案 等은 2016年 민주당이 마련한 것이었다. 與野 推薦 公營放送 理事의 比率을 現在 7 對 4(KBS), 6 對 3(MBC)에서 7 對 6으로 바꾸고, 社長 任命 提請 時 在籍理事 3分의 2街 贊成하도록 한 것이다. 野黨의 同意를 얻은 社長을 임명하자는 趣旨였다. 하지만 2017年 8月 業務報告를 받은 文在寅 大統領은 “最善은 勿論 車先導 아닌 機械的 中立을 지키는 사람을 公營放送 社長으로 뽑는 것이 도움이 되겠는가”라고 말했다. 以後 法案들은 論議 없이 흐지부지됐고 20代 國會가 끝나면서 함께 廢棄됐다. 當時 法案들이 通過됐다면 只今과 같은 交替 波動은 없었을 것이다.

公營放送은 社會의 葛藤을 調停하고 緩和하는 公論場 役割을 해야 한다. 하지만 社會의 葛藤을 解消하기는커녕 더욱 增幅시키고 스스로 葛藤의 生産者가 되고 있다. 政權은 公營放送을 自己便으로 만들려 하고, 이미 特定 政治勢力에 기울어진 勞組가 있기 때문에 政權이 바뀔 때마다 紅疫을 치를 수밖에 없다. 公營放送의 必須 要素인 불편부당함을 ‘機械的 中立’이란 異常한 用語로 바꿔 排斥하는 限, 放送의 獨立에 政權과 勞組로부터의 獨立을 아우르지 않는 限 現在의 公營放送은 ‘葛藤 助長者’일 뿐이다.


서정보 論說委員 suhchoi@donga.com
#放送通信委員會 #監査院 #kbs mbc 社長 #交替 波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