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橫說竪說/이정은]“가장 嫌惡스러운 稅金”… 英 相續稅 廢止하나|동아일보

[橫說竪說/이정은]“가장 嫌惡스러운 稅金”… 英 相續稅 廢止하나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26日 23時 51分


코멘트
英國에서 지난해 納付된 相續稅는 71億 파운드로 歷代 最大를 記錄했다. 인플레이션으로 英國人들이 保有한 不動産 等 資産 價値가 커지면서 相續稅 賦課 對象者가 늘어난 結果였다. “稅金 當局이 中産層을 搾取한다”는 批判이 나왔다. 큰 富者들만 겨냥한 것으로 여겨졌던 相續稅 負擔의 範圍가 中産層으로 漸次 넓어지기 始作한 것이다. 輿論調査에서는 相續稅가 ‘英國人이 가장 嫌惡하는 稅金’ 1位에 올랐다.

▷英國 政府가 相續稅를 段階的으로 廢止하는 方案을 檢討 中이라고 더타임스가 報道했다. 里市 수낵 政府가 다음 달 保守黨 全黨大會를 앞두고 支持層의 票心을 잡기 위해 이를 檢討하고 있다는 것이다. 一般的으로 政治權이 ‘富者 減稅’ 反對 輿論을 의식해온 것과 方向은 다르지만 또 다른 政治的 要素가 作用하고 있는 셈이다. 英國의 相續稅 賦課 基準은 32萬5000파운드(藥 5億3500萬 원). 이를 넘는 遺産에 適用되는 40%의 單一稅率은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會員國 中에서 日本, 韓國, 프랑스 다음으로 높다.

▷內閣 人士들은 過度한 相續稅率의 問題點을 公開 直擊하고 있다. 最近 父親喪을 치르고 相續稅 告知書를 받아든 그랜트 섑스 國防長官은 “사람들이 왜 이걸 懲罰的으로 여기는지 理解하게 됐다”며 “매우 不公正하다”고 했다. “平生 熱心히 일한 이들이 子女에게 遺産을 남겨주고 싶은 건 人間의 本性”이라는 레이철 매클레인 住宅長官 發言도 나왔다. 保守黨 所屬 議員 50餘 名은 “資本의 再割當을 막아 經濟를 毁損한다”, “이미 各種 稅金을 낸 資産에 二重過歲하는 것”이라는 等의 批判과 함께 廢止 論議에 힘을 실었다.

▷유럽에서는 2000年代 들어 이미 스웨덴과 체코,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等이 相續稅를 廢止했다. 스웨덴의 境遇 70%에 이르는 相續稅率의 負擔으로 代表 企業인 이케아가 母國을 떠나고, 製藥會社 아스트라제네카의 前身 企業이 相續 過程에서 結局 經營權까지 海外에 넘긴 以後의 晩時之歎이었다. 相續稅를 維持하고 있는 OECD 國家 中 相續稅率이 가장 높은 나라는 日本인데, 家業 相續 時 各種 免除와 惠澤을 따져보면 實效稅率은 11% 程度로 내려간다. 美國은 1200萬 달러(約 160億 원) 線까지는 相續稅를 내지 않는다.

▷前 世界的으로 베이비붐 世代의 死亡率은 2026∼2030年 頂點을 찍을 것이라고 한다. 이들이 피땀 흘려 蓄積해 놓은 富가 子女 世代로 흘러내리는 過程에서 相續稅가 가져올 經濟的, 社會的 論難은 거세질 수밖에 없다. 反撥을 甘受하고 相續 稅制 改編에 나서고 있는 나라들은 그 得보다 실이 더 커지고 있음을 切感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相續稅率이 50%, 經營權 프리미엄까지 合치면 最大 60%에 이르는 韓國이 마냥 손놓고 있을 수 없는 理由이기도 하다.



이정은 論說委員 lightee@donga.com
#英 #相續稅 廢止 #稅金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