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橫說竪說/이정은]SK하이닉스칩 몰래 심은 中 화웨이 ‘7나노’ 最新폰|東亞日報

[橫說竪說/이정은]SK하이닉스칩 몰래 심은 中 화웨이 ‘7나노’ 最新폰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8日 23時 51分


코멘트
요즘 中國의 소셜미디어에는 지나 러몬도 美國 商務長官을 화웨이 代辯人 或은 弘報大使로 描寫하는 밈(meme)李 넘쳐난다. 그가 화웨이 最新폰人 ‘메이트 60 프로’를 손에 들고 弘報하는 것처럼 寫眞을 合成하거나 브리핑 動映像에 끼워넣은 콘텐츠들이다. 中國 누리꾼들은 自國 企業이 美國의 高强度 制裁에도 不拘하고 尖端 7nm(나노미터) 半導體를 搭載한 스마트폰을 生産해냈다는 自負心을 限껏 表出하는 듯하다. 화웨이가 보란 듯이 이 製品을 선보인 것은 지난주 러몬도 長官의 訪中 期間이었다.

▷‘中國 技術의 勝利’로 치켜세워진 화웨이 最新폰에서 韓國 企業의 部品이 나왔다. 半導體 調査業體인 테크인사이트가 製品을 解體해 본 結果 SK하이닉스의 D램과 낸드플래시가 들어 있었다. 携帶電話의 頭腦에 該當하는 AP인 7나노 半導體를 비롯해 部品의 90%가 中國産으로 채워진 製品에서 例外的으로 나온 海外 企業 製品이다. SK하이닉스는 “화웨이와 去來한 事實이 없다”며 經緯 把握에 들어간 狀態다. 美國 상무부의 블랙리스트에 올라있는 화웨이는 어떻게 이 칩을 確保했는지에 對해 입을 다물고 있다.

▷半導體 專門家들은 화웨이가 2020年 戰後 美國의 輸出統制 强化에 앞서 半導體를 미리 大量으로 買入해놨던 게 아니냐는 分析을 내놓고 있다. 中國 안팎의 仲介業體들을 통해 여러 段階를 거친 뒤 화웨이로 흘러 들어갔을 可能性도 提起된다. 人工知能(AI) 開發 競爭이 불붙으면서 中東 等地에선 “半導體값이 金값보다 비싸졌다”고 할 程度로 사재기 現象이 벌어진 時點이기도 하다. 一角에서는 “中國이 韓美 半導體 供給網 協力을 離間질하기 爲해 일부러 넣었다”는 陰謀論까지 나왔다.

▷화웨이는 携帶電話 販賣 目標量을 最近 4000萬 臺까지 늘려 잡았다. 9月 10日부터 오프라인 販賣가 始作되는 ‘메이트 60 프로’는 中國의 ‘愛國 消費’ 烈風이 加勢하면서 온라인에서는 벌써 80萬 臺가 넘게 팔려나갔다고 한다. 需要는 急增하는데 美國의 輸出統制를 따르는 海外企業들의 製品을 供給받을 길은 막혀 있는 狀況이다. 韓國 製品만 썼겠느냐는 疑懼心과 함께 外信들은 美國 마이크론 等 다른 이름들을 조심스럽게 擧論하고 있다.

▷“美國의 大衆 制裁가 失敗한 게 아니냐”는 워싱턴 政治權의 叱咤 속에 美國 政府는 더 强力한 輸出統制를 벼르는 中이다. 화웨이 携帶電話에 內藏된 7나노 半導體의 生産 工程 調査에도 着手했다. 美中 間 衝突 속에 半導體 技術 牽制와 供給網 確保戰이 더 熾烈해질 것임을 豫告하는 움직임들이다. 그 過程에서 튀는 불똥에 애꿎은 韓國 企業이 被害를 입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制裁를 뚫었다고 큰소리치면서 販賣가 禁止된 남의 會社 部品을 몰래 쓰는 것부터가 憫惘한 일이다.


이정은 論說委員 lightee@donga.com
#화웨이 #메이트 60 프로 #中國 技術 #sk하이닉스칩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