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廣場/김금희]모두가 모두에게 ‘판다’|東亞日報

[동아廣場/김금희]모두가 모두에게 ‘판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18日 23時 45分


코멘트

動物園 판다 映像 보며 慰勞와 愛情 느껴
‘산다’는 것만으로 價値를 獲得하는 世界
生命들, 하루 보내는 每瞬間 奇跡 아닌가

김금희 객원논설위원·소설가
김금희 客員論說委員·小說家
무언가에 한番 빠지면 헤어나오기 힘든 나는 되도록 ‘덕질’은 하지 않으려 努力하며 산다. 덕질은 어떤 對象을 좋아하면서 그와 關聯된 것들을 모으거나 찾아보는 行爲를 말한다. 그런데 最近 판다들의 世界에 빠지고 말았다. 아마 모두가 알고 있을 某 動物園의 판다 食口들, 아이바오, 푸바오, 러바오 때문이다. 動物園에 가지 않고 動物 쇼 等을 消費하지 않는 나로서는 難堪하고 당혹스러운 일이었다. 始作은 푸바오와 飼育師가 交感하는 場面을 偶然히 인터넷에서 보면서였다. 푸바오는 느긋해 보였고 飼育師는 多情해 보였다. 그날부터 콘텐츠들을 파고들었다. 2016年 中國에서 처음 건너와 낯선 環境에 잠 못 들던 어린 아이바오가 문득 잠에서 깨어 어둠 속을 서성일 때 그 곁에는 寢囊 속에서 자며 며칠을 지키던 飼育師가 있었고 그 둘은 琉璃窓 하나를 두고 괜찮다며 손바닥을 마주 댔다. 그 오래前 映像이 왜 내게 그렇게 重要한지 알지도 못하면서 나는 몇 番이나 돌려 보았다.

뒤늦게 始作된 덕질의 長點은 콘텐츠가 無限히 쌓여 있다는 點이었다. 이미 七八 年 前부터 판다들의 모습이 映像으로 記錄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리고 最近에는 公式 計定뿐만 아니라 유튜버들이 直接 動物園에 가서 콘텐츠化하고 있기 때문에 正말 마르지 않는 샘처럼 새로운 映像들이 업로드됐다. 나는 어느덧 하루 두 時間쯤은 映像들을 찾아보고 있었고 때론 집에 가서 빨리 판다들을 보고 싶은 마음에 外出이 얼른 끝났으면 하고 焦燥해하기도 했다. 글을 쓰러 나가기 싫을 때면 쓰고 돌아와서 판다 映像을 더 보는 것으로 내 마음을 달래기도 하고, 때론 가만히 있을 때조차 판다들이 내는 대나무와 竹筍 씹는 소리가 幻聽처럼 들리는 것 같았다.

“너, 보던 거 繼續 보는 거지?”

저러다 말겠지 했던 덕질이 繼續되자 男便이 若干 憂慮하듯 물었다. 나는 뭘 모르는구먼, 하는 表情으로 “아직 못 본 게 더 많아” 하고 對答했다. 하지만 그건 半만 眞實이었다. 映像을 보다 보면 그全 콘텐츠를 再編輯하거나 그다지 다르지 않은 포맷을 가진 것들도 많았으니까. 하지만 異常하게도 본 것을 또 봐도 지루하지 않았고, 오히려 그럴 때마다 이 ‘좋은 狀態’는 더 뜨겁고 묵직해지는 氣分이었다. 나는 龍仁에 가서 實際로 봐야겠다며 별렀다. 男便은 動物園을 消費하지 않겠다고 하던 내 決心을 상기시켰다.

“판다는 滅種脆弱種이잖아. 人間이 보살필 수밖에 없다고.”

말은 그렇게 했지만 나도 自信은 없었다. 自然에 對한 人間의 介入이 얼마나 妥當性을 지니는가는 아직 내가 確定하지 못한 部分이니까. 곰의 初期 形態인 판다는 肉食動物의 內臟器官을 가진 채 草食動物의 濕生으로 進化했는데, 거기에는 대나무라는 植物과의 共存이 奇跡的인 도움을 주었다고 한다. 그러니 反對로 판다가 滅種 危機를 맞게 된 건 人間 文明에 依해 대나무 棲息地가 줄어들고 있는 現實 때문일 것이다. 映像으로 만나는 판다들에게 慰勞와 愛情을 느끼면서도 나는 좀 더 根源的인 次元에서는 이런 ‘덕질’마저도 利己的으로 느껴져 未安해지곤 했다.

며칠 前 平素에는 잘 먹지도 않던 ‘스낵 당근’을 사서 씹으며 映像을 보고 있는 내게 男便이 “판다들이 왜 그렇게 좋아?” 하고 물었다. 그 眞摯한 물음에 먼저 느껴진 건 좀 誇張된 表現 같지만 어떤 悔恨이었다. 생각해보니 그건 그냥 좋은 것과는 달랐다. 귀엽다거나 재밌다거나 神奇하다거나 하는 것과는 다른, 어떤 마음의 充足이었다.

生命을 지닌 存在들에게 하루를 보내는 것은 每 瞬間이 奇跡 아닌가. 먹고 자고 움직이고 소화시킨 것은 適切히 輩出하고, 때가 되면 짝을 찾고 與件이 된다면 새 生命을 낳는 것, 이미 그것만으로도 그 生命은 그가 할 수 있는 最大의 技倆을 이뤄내고 있는 셈이다. 映像 속 飼育師는 每番 판다들의 바로 그 點을 評價하고 稱讚하며 그 事實만으로 사랑한다고 말해준다. 그렇듯 ‘산다’는 事實만으로 價値를 獲得하는 世界, 그렇게 해서 내가 나로서 安全하고 사랑받는 世界. 그건 人間들이 늘 바라면서도 事實上 한 番도 이룬 적 없는 나날들이었다. 그러고 보니 나는 바로 그 點에서 빠져든 것이었다. 산다기보다는 ‘잘’ 사는 게 重要하다며 자꾸 뭔가를 더 要求하는 世上에 넌더리가 난 것이었다. 그 속에서 지치고 슬퍼진 人間들이 꿈꾸는 世上은 적어도 只今과는 많이 다를 것이다. 그래서 우리에게는 판다가 있다. 다른 世界를 指示해 주기에 더더욱 滅種되어서는 안 되는 판다와, 그들을 ‘덕질’하며 스스로의 價値에 對해 조금은 더 樂觀해 보는 人間 ‘판다’들이 말이다.


김금희 客員論說委員·小說家


#生命 #每瞬間 奇跡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