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廣場/박상준]憎惡는 마음의 毒이다|동아일보

[동아廣場/박상준]憎惡는 마음의 毒이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5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두려움은 憎惡로 變貌하고 憎惡는 苦痛 낳아
植民地 아픔 뒤로하고 先進國으로 日 對해야
外交舞臺서 堂堂하고 毅然한 態度 갖춰야 한다

박상준 객원논설위원·일본 와세다대 국제학술원 교수
박상준 客員論說委員·日本 와세다大 國際學術원 敎授
“憎惡는 마음의 毒이다.” 한명숙 前 國務總理가 법정 스님에게 들은 말이라고 한다. 한 前 總理는 크리스천 아카데미 事件으로 1979年 3月에 連行되어 2年 半 동안 獄苦를 치렀다. 光復節 特赦로 풀려난 뒤 그는 그를 取調하고 拷問했던 人士들에 對한 憤怒와 憎惡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當然한 일이다. 그 險한 時節, 人權에 對한 最小限의 配慮조차 없던 維新 末期에 빨갱이로 逮捕된 女性이 겪었을 苦楚를 敢히 헤아리기 어렵다. 憎惡는 그의 精神을 疲弊하게 했고 몸의 健康을 해쳤다. 그는 親分이 있던 법정 스님을 찾아 苦痛을 吐露했는데 그때 스님으로부터 “憎惡는 마음의 毒이다”라는 말을 듣고, 그 스스로도 몸과 마음의 健康을 回復하기 위해 努力하면서 徐徐히 苦痛에서 벗어났다고 한다.

그가 賂物收受 嫌疑로 다시 獄苦를 치르게 된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그 일로 그에 對한 評價가 克明하게 갈리지만, 그가 總理 候補者로 聽聞會에서 보여준 態度를 나는 只今도 좋게 記憶하고 있다.

그는 그를 史上 檢證하려는 이에게도, 그를 위해 獨裁政權의 蠻行을 告發하는 이에게도 “저는 恨이 맺히지 않았다”거나 “지난날의 어둠보다는 새로움을 보이기 願한다”는 말로 毅然함을 보였다. 그가 그에게 날을 세우는 野黨 議員들에게 容恕와 和解의 메시지를 건넬 수 있었던 것은, 그 바탕에 信仰이나 法定 스님의 助言도 있었겠지만, 달라진 그의 位相 德도 있었으리라 斟酌된다.

2004年의 國會議員 選擧에서 열린우리당은 過半을 차지하는 大勝을 거뒀다. 2006年 聽聞會 當時 그는 與黨의 有力 國會議員이었고, 이미 두 番의 長官職을 經驗한 高位職 女性이기도 했다. 世上이 바뀌었고 그의 處地가 바뀌었다. 바뀐 世上과 處地가 그를 더 너그럽게 만들지 않았을까?

나는 公敎育을 통해 憎惡를 배웠다. 처음에는 그 對象이 빨갱이였고 그다음에는 ‘쪽발이’였다. 우리 現代史의 桎梏을 생각한다면 異常한 일도 아니다. 北韓은 우리가 ‘마지막 하나까지 쳐서 무찔러야 하는’ 怨讐였다. 그런데 稀罕하게 언젠가부터 韓國에서 그 憎惡心이 무디어졌다. 나는 그 裏面에 韓國의 發展과 自信感이 있다고 생각한다. 南北 間의 確然한 隔差를 確認하면서 北韓은 憎惡가 아니라 同情의 對象이 되었다.

最近 젊은층을 對象으로 다시 北韓에 對한 憎惡가 擴散되고 있는 것은 가난한 나라 北韓이 核을 保有한 危險한 나라가 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中國도 마찬가지다. 中共이 中國이 되면서 南北 分斷의 元兇이 우리의 이웃이 되었다. 그러나 사드 報復 等을 經驗하면서 中國이 언제라도 우리를 해칠 수 있는 거친 힘을 가졌다는 것을 알게 되자 中國을 向한 嫌惡가 다시 퍼지기 始作했다.

“두려움은 憤怒를, 憤怒는 憎惡를, 憎惡는 苦痛을 낳는다.” 제다이의 偉大한 스승인 饒多가 어린 아나킨에게 한 말이다. 映畫 스타워즈 製作陣의 洞察力이 빛나는 이 臺詞 그대로 두려움은 언제라도 憎惡가 될 수 있다. 그리고 憎惡는 苦痛을 낳는다. 그래서 宇宙의 平和와 秩序를 지키는 제다이의 스승들은 악을 警戒하고 惡과 맞서 싸우되 두려움과 憎惡를 품지 말라고 가르친다.

憎惡는 어두운 힘(Dark Force)李 제다이를 타락시키는 가장 强力한 武器다. 아나킨은 憎惡를 抑制하지 못해 惡魔가 되었고, 그의 아들은 憎惡를 克服함으로써 아버지와 宇宙를 救한다.

韓國은 이제 堂堂한 先進國이 되었다. 日本에서 한때 嫌韓이 퍼진 데는 나날이 높아지는 韓國의 位相에 對한 두려움에도 原因이 있다고 생각한다. 只今은 日本도 韓國이 對等한 先進國이라는 것을 認定한다. 우리도 이제 植民地 時代의 苦痛을 뒤로하고 先進國으로 日本을 對할 때가 되지 않았을까? 帝國主義 時代 日本의 잘못은 黑人奴隸貿易처럼 決코 正當化될 수 없는 잘못이다. 그러나 數十 年 後에도 憎惡心으로 日本을 對하는 것은 오히려 日本의 잘못을 꾸짖는 목소리마저 權威를 잃게 한다.

相對가 北韓이든 中國이든 日本이든 或是나 모를 威脅에 對해서는 警戒心을 늦추지 말자. 그러나 두려움이나 憎惡가 아니라 國際 社會의 存在感 있는 一員으로 堂堂하고 毅然하게 그들을 對하자. 只今의 韓國은 여러 層에 걸친 嫌惡와 對立으로 苦痛받고 있다. 憎惡를 내려놓고 우리 社會에 쌓인 毒을 걷어내자.



박상준 客員論說委員·日本 와세다大 國際學術원 敎授



#憎惡는 마음의 毒 #의교舞臺 #毅然한 態度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