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황형준]‘사법의 政治化’ 속에 存在感 잃어가는 憲裁|東亞日報

[光化門에서/황형준]‘사법의 政治化’ 속에 存在感 잃어가는 憲裁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5月 25日 21時 30分


코멘트
황형준 사회부 차장
황형준 社會部 次長
2016年 12月 9日 國會가 朴槿惠 前 大統領에 對한 彈劾訴追案을 통과시키자 憲法裁判所는 國家的 混亂을 早期에 解消하기 위해 裁判에 速度를 냈다. 憲裁는 每週 1, 2次例 裁判을 열었고 總 3回의 辯論準備期日과 17回의 辯論期日 等 20次例 裁判을 거쳐 이듬해 3月 10日 罷免 決定을 내렸다.

彈劾審判의 裁判長이었던 박한철 前 所長은 任期가 2017年 1月 31日 끝나 裁判을 마無理하진 못했지만 每日 言論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그는 退任式에서 “憲法秩序에 極端的 對立을 招來하는 制度的·構造的 問題가 있다면 智慧를 모아 빠른 時日 內 改善하는 方向으로 나아가길 希望한다”고 改憲의 必要性을 主張했다.

朴 前 所長의 뒤를 이어 憲裁所長 權限代行을 맡은 李貞味 前 裁判官은 “注文 被請求人 大統領 박근혜를 罷免한다”는 歷史的 宣告文을 朗讀했다. 宣告 當日 平素보다 일찍 出勤하느라 미처 떼어내지 못한 뒷머리 ‘헤어롤’ 2個가 카메라에 捕捉돼 話題가 됐다.

法曹界에선 이때만큼 憲裁가 國民的 支持와 拍手를 받고 役割과 位相이 높았던 때는 찾기 어렵다는 意見이 많다. 憲法의 最終 守護者인 憲裁가 彈劾審判을 마무리함으로써 國家的 混亂을 마무리하고 새 大統領 選出 節次로 나아갈 수 있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렇게 높았던 憲裁의 位相은 6年 만에 急激히 墜落했다. 特히 最近 더불어民主黨이 主導했던 이른바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 立法에 對한 憲裁의 權限爭議審判 結果를 두고선 ‘司法의 政治化’의 典型을 보여줬다는 指摘이 法曹界에서 나온다.

憲裁는 올 3月 國民의힘과 한동훈 法務部 長官이 請求한 權限爭議審判을 모두 閣下 또는 棄却했다. 눈길을 끈 건 憲裁 判斷이 4 對 4로 克明하게 갈렸다는 點이다. 進步 性向 裁判官과 中道保守 性向 裁判官의 意見이 거의 모든 爭點에서 對立하면서 키는 文在寅 前 大統領이 임명한 이미선 裁判官이 쥐게 됐다. 이 裁判官의 決定에 따라 憲裁는 立法過程이 國民의힘 議員들의 表決權을 侵害했다면서도 無效는 아니라고 判斷했다. 宣告 直後 與黨에선 “憲裁가 아니라 政治裁判소 같다”는 날 선 反應이 나왔다.

박한철 前 所長은 지난해 9月 發刊한 著書 ‘憲法의 자리’에서 “‘政治의 司法化’는 다시 司法을 特定 勢力의 政治的 立場을 代辯하거나 그의 숨겨진 政治 行爲로 전락시키는 ‘司法의 政治化’로 나타나기도 한다”며 “그 結果 司法에 對한 國民 信賴가 低下되고, 憲法시스템의 弱化와 毁損, 國家 共同體의 危機라는 惡循環이 發生할 可能性이 더 커지고 있다”고 썼다.

只今 憲裁를 두고 指摘되는 司法의 政治化는 文在寅 政府에서 深化됐다. 우리法硏究會 創立 멤버인 유남석 所長 等 이념적 志向性이 같은 裁判官을 大擧 充員했기 때문이다.

裁判官이 人事權者의 입맛에 맞는 決定을 내렸다는 評價가 나오면 結果的으로 國民 信賴를 갉아먹게 된다. 그 責任도 人事權者에게 돌아올 수밖에 없다. 올 11月부터 柳 所長의 後任을 包含한 裁判官 3名에 對한 人事權을 行使하는 尹錫悅 大統領이 잊지 말아야 할 點이다.


황형준 社會部 次長 constant25@donga.com
#司法의 政治化 #國民 信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