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벼農事 媒介로 成功的인 共同體 일궈낸 ‘쌀밥의 힘’[강인욱 世上萬事의 起源]|東亞日報

벼農事 媒介로 成功的인 共同體 일궈낸 ‘쌀밥의 힘’[강인욱 世上萬事의 起源]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5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강인욱 경희대 사학과 교수
강인욱 慶熙大 史學科 敎授
《따뜻한 밥 한 空氣만큼 우리의 마음을 달래는 飮食이 또 있을까.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우리의 一生과 함께한다고 해도 過言이 아닌 이 쌀밥은 언제부터 우리와 함께했을까. 元來 벼는 亞熱帶의 植物로 韓國 土着의 穀物이 아니다. 분명한 것은 新石器時代부터 조금씩 우리와 함께하던 쌀은 3000年 前 우리의 先祖가 논農事를 짓고 고인돌을 만들면서 우리의 主食이 되었고 後에 日本으로도 傳해졌다는 것이다. 어쩌다가 亞熱帶의 穀食이 韓國을 代表하는 飮食이 되었을까. 우리의 先祖들의 偉大한 試圖로 태어난 쌀밥의 始作을 알아보자.》


우리가 기름진 쌀을 좋아하는 理由

벼는 크게 인디카와 자포니카로 나뉜다. 인디카 쌀은 東南亞 地域에서 主食으로 하는데 찰氣가 없고 길죽하다. 反面에 자포니카 쌀은 우리가 흔히 먹는 찰氣가 있고 동글한 쌀이다. 韓國과 日本을 除外하면 世界 大部分의 나라에서는 부슬부슬 날아가는 인디카 쌀을 더 選好한다. 그리고 韓國의 南海岸 一帶와 日本 列島에서도 野生에서는 인디카 系統의 벼가 자랄 程度이다. 하지만 韓國과 日本 사람들만 特異하게 潤氣가 흐르는 찰진 쌀만을 좋아하는데, 事實 그 背景에는 數千 年의 歷史가 숨어 있다.

野生의 벼는 大體로 氷河期가 끝난 直後인 1萬 年쯤 前에 中國 南部 양쯔江 流域에서 처음 栽培되기 始作했다. 그리고 約 7000年 前부터 논農事가 始作되면서 쌀은 只今 우리가 알고 있는 栽培種으로 바뀌는데, 이때부터 자포니카 種이 選擇되었다. 最初의 논이 양쯔江 流域에서 登場한 理由는 그 地域의 地理 環境과 關聯이 있다. 이 地域은 갈대로 덮인 江가 近處의 沼澤地가 많이 發達했다. 이런 沼澤地에서 다른 穀食은 栽培하기 어렵지만 쌀은 例外였다. 볍씨는 오히려 沼澤地에서 별다른 管理를 하지 않아도 잘 자랐다. 양쯔江 流域에서 만들어진 最初 論議 收穫量을 推算한 結果 1ha에 900kg 程度로 只今 韓國 논에 比하면 7分의 1 程度 水準이었다. 이렇게 쌀을 물속에서 키우면 別로 神經쓰지 않아도 잘 자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以後 논農事는 산둥半島와 滿洲 一帶로 擴散되었다.

한便, 中國 近處에 있는 韓國의 境遇 淸州 소로리에서 나온 볍씨를 들어서 舊石器時代人 1萬5000年 前이라는 主張이 있지만 關聯 證據가 不足하다. 또한 빗살무늬土器를 使用하는 新石器時代에서도 여러 穀物과 함께 볍씨가 種種 發見된다. 하지만 積極的으로 쌀農事를 짓는 只今과는 距離가 멀었다.

우리나라에 논農事가 本格的으로 傳해진 때는 約 3000年 前으로 산둥半島와 랴오둥半島를 거쳐서 벼農事가 南韓 一帶로 널리 擴散되면서다. 쌀만 내려온 것이 아니라 새로운 文化도 滿洲에서 傳해졌다. 靑銅器, 고인돌 等 새로운 文化가 논農事와 함께 들어오면서 韓半島는 새로운 時代를 맞이했다. 亞熱帶가 아닌 韓國에서 쌀이 잘 자랄 수 있었던 理由가 바로 여기에 있었다. 比較的 추운 中國 北方地域을 거치면서 천천히 溫帶地域에서도 잘 자랄 수 있는 品種으로 改良되었기 때문이다. 그때 傳해진 쌀이 只今도 우리가 좋아하는 찰氣가 흐르는 자포니카種이다.

3000年 이어온 쌀밥의 歷史

아열대 곡식이었던 쌀은 약 3000년 전 남한 일대로 퍼지면서 한국의 주식으로 자리 잡았다. 충남 논산시 연무읍 마전리에서 발견된 청동기시대 논 유적. 우물 2기와 함께 저지대 구릉에서는 물을 인공적으로 막기 위한 보와 물웅덩이 등이 발견됐다. 고려대 고고환경연구소·국립중앙박물관 제공
亞熱帶 穀食이었던 쌀은 約 3000年 前 南韓 一帶로 퍼지면서 韓國의 株式으로 자리 잡았다. 忠南 논산시 연무읍 마전리에서 發見된 靑銅器時代 논 遺跡. 우물 2基와 함께 低地帶 丘陵에서는 물을 人工的으로 막기 위한 保와 물웅덩이 等이 發見됐다. 高麗大 고고環境硏究所·국립중앙박물관 提供
南韓으로 들어온 쌀農事가 우리나라에서 成功的으로 安着한 地域은 3000年 前 錦江과 湖南의 너른 平野가 있는 地域이다. 考古學者는 이 最初의 쌀農事꾼을 송국리文化라고 부른다. 이때를 起點으로 뒤에는 山이 屛風처럼 있는 너른 平野가 펼쳐진 所謂 ‘背山臨水’ 땅에는 어김없이 數百 個의 집으로 이루어진 마을들이 들어섰다.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 땅과 環境에 對한 認識은 이때에 이미 싹튼 셈이다. 송국리文化의 사람들은 平野에는 논을 만들었고 뒷동산에는 고인돌을 만들어 마을의 어른을 모셨다. 只今 全羅南道에만 2萬 個 가깝게 남아 있는 고인돌은 바로 논農事를 지었던 우리 先祖들이 ‘밥審’으로 힘을 합쳐서 돌을 날라 세운 것이다. 이때 사람들이 얼마나 논農事에 眞心이었는지를 알려주는 證據가 있으니, 바로 바닷가에 조개무지가 사라졌다. 甚至於 多島海나 新安 같은 섬에서도 農事를 짓고 고인돌을 만들 程度였다. 나중에 송국리文化의 쌀農事를 짓는 사람들은 慶尙南道 地域까지도 進出했다.

전남 영암군 너른 들판에 만들어진 고인돌. 농경시대 사람들은 힘을 모아 고인돌을 만들고 제사를 지내며 풍년을 기원했다. 강인욱 교수 제공
全南 靈巖郡 너른 들판에 만들어진 고인돌. 農耕時代 사람들은 힘을 모아 고인돌을 만들고 祭祀를 지내며 豐年을 祈願했다. 강인욱 敎授 提供
이렇게 옛 韓國 사람들이 쌀農事에 眞心이었던 理由는 逆說的으로 韓國이 벼農事에 理想的인 氣候 環境이 아니었기 때문이었다. 二毛作이 可能하고 降雨量이 豐富한 中國 南部나 東南아시아와 달리 韓國은 相對的으로 가뭄이나 冷害 같은 被害를 입기 十常이다. 그리고 農事의 失敗는 곧바로 共同體의 全滅로 이어진다. 사람들은 그 핸디캡을 多樣한 祭祀와 共同體 生活로 克服했다. 大量의 물을 대는 灌漑水路를 함께 만들었고 葛藤을 克服하고 協力하는 過程이 必要했다. 株式을 쌀로 하면서 생기는 問題도 있었다. 송국리文化 以前에 韓國 사람들은 海産物과 다양한 雜穀을 먹었다. 하지만 쌀農事를 지으면서 株式은 쌀로 바뀌었고, 海産物 代身에 陸上의 産物로 바뀌었다. 쌀農事에 集中하면서 食性마저 完全히 바뀌게 된다. 이렇듯 논을 만들고 쌀을 導入하는 것은 完全히 새로운 社會로 거듭나는 陣痛이 同伴된다. 고인돌을 만들고 다양한 잔치와 祭祀를 벌이면서 사람들은 그것을 克服했다.

청동기시대 제사 문화를 
담은 ‘농경문청동기’(보물 제1823호). 벌거벗은 채 밭을 가는 남자와 솟대, 그리고 술 단지가 묘사돼 있다. 고려대 고고환경연구소·국립중앙박물관 제공
靑銅器時代 祭祀 文化를 담은 ‘農耕門靑銅器’(寶物 第1823號). 벌거벗은 채 밭을 가는 男子와 솟대, 그리고 술 團地가 描寫돼 있다. 高麗大 고고環境硏究所·국립중앙박물관 提供
農事와 함께 始作된 우리의 祭祀는 國立中央博物館에 展示되어 있는 ‘農耕門靑銅器’에 잘 드러나 있다. 이 작은 靑銅판을 보면 앞쪽에는 벌거벗은 채로 밭을 가는 사람들이 있고 뒤便에는 나무 위에 새가 앉아 있는 솟대가 그려져 있다. 밭 가는 사람의 옆에는 술을 담은 團地가 놓여 있다. 이 土器에는 아마 쌀을 으깨서 발효시킨 濁한 막걸리 같은 것이 담겨 있었을 것이다. 只今도 고인돌을 發掘하면 周邊에 깨진 그릇들이 많이 나온다. 바로 祭祀를 지내고 나서 飮福을 한 證據이니, 只今 우리의 祭祀와도 크게 다르지 않다.

最近 硏究에 따르면 3000年 前에 처음 만들어진 논은 그 以後로 1500年이 지난 三國時代까지도 中斷 없이 繼續 만들어졌고 벼도 安定的으로 栽培되었다고 한다. 實際로 靑銅器時代 논바닥과 水路에서 發掘된 나무로 만든 農事機構는 三國時代를 거쳐 朝鮮時代의 것과도 거의 差異가 없다. 3000年을 이어온 놀라운 쌀밥의 歷史는 韓半島에서 그치지 않았다. 이들은 日本 규슈 地域을 거쳐서 日本 列島의 文化를 바꾸는 野요이 文化를 胎生시켰다.

韓에서 成功한 쌀農事, 日에 傳해져

쌀밥이야말로 北方과 南方의 文化가 絶妙하게 組合된 結果物이다. 亞熱帶에서 祈願한 쌀이 北滿洲 地域의 發達된 文化와 結合해 기름진 땅의 南道地方으로 내려와서 韓國만의 쌀文化로 꽃피었기 때문이다. 飮食에서 自己가 原産地이고 起源地임을 固執하는 것만큼 意味가 없는 것은 없다. 韓國의 쌀이 價値 있는 理由는 起源地라서가 아니다. 벼農事를 媒介로 韓國이 成功的인 農耕 共同體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南韓에서 成功한 쌀農事의 文化는 以後 日本으로 건너가서 日本人의 起源을 이루었으니, 3000年 前 韓國人의 果敢한 選擇이 東아시아 歷史를 바꾼 것이다. 眞正한 韓國의 誕生은 따뜻한 밥 한 空氣에서 始作된 셈이니, 밥 한 그릇에 數千 年 우리의 歷史가 녹아 있다는 이야기는 決코 文學的 敍事가 아니라 考古學이 傳하는 事實이다.

강인욱 慶熙大 史學科 敎授
#벼農事 #쌀밥의 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