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每日 24萬 원씩’ 入金되는 時間資本[職業人을 위한 김호의 生存의 方式]|東亞日報

‘每日 24萬 원씩’ 入金되는 時間資本[職業人을 위한 김호의 生存의 方式]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5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일러스트레이션 김충민 기자 kcm0514@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김충민 記者 kcm0514@donga.com
김호 더랩에이치 대표·조직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김호 더랩에이치 代表·組織 커뮤니케이션 專門家
이런 게임을 想像해보자. 每日 밤 12時면 내 通帳으로 24萬 원씩 入金된다. 이 돈은 모두 投資金이다. 規則은 每 時間 1萬 원씩 어떤 ‘種目’이든 投資해야 하며 한 時間 지나면 1萬 원씩 消盡된다.

같은 種目에 反復 投資는 可能하다. 每日 밤 11時가 되면 1萬 원만 남고 마지막 投資를 해야 한다. 밤 12時가 되면 다시 24萬 원이 入金되고 게임은 反復된다.

이는 우리가 每日 反復하는 現實 속 投資 게임이다. 다만 投資 對象이 우리가 생각하는 그 株式은 아니다. 例를 들어 보자. 나는 只今 午前 7∼8時까지 글쓰기라는 ‘種目’에 1萬 원(1時間) 投資 中이다. 每日 8萬 원(8時間)은 잠자기 種目에 投資한다. 얼마 前에는 敎育 받으려 30萬 원(30時間)을 投資했고, 海外 敎育이었기에 交通 時間까지 30萬 원(30時間) 가까운 時間을 投資했다.

資本에는 몇 가지 類型이 있다. 돈과 時間이라는 資本을 살펴보자. 가장 큰 差異는 돈은 貯蓄해서 쌓아 놓을 수 있지만, 時間은 貯蓄이 不可能하다. 돈은 한 番에 ‘몰아서’ 벌 수도, 쓸 수도 있지만, 時間은 ‘몰아서’ 벌거나 쓰는 것이 不可能하다. 그냥 每 時間 1萬 원, 每日 24萬 원이고 지나가면 없어진다. 世上 모든 사람이 똑같이 每日 24萬 원씩 받는다는 것도 特徵이다.

時間 資本을 어디에 投資하느냐에 따라 때로는 돈이라는 資本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例를 들어, 내가 어떤 技術을 배우기 위해 時間 資本을 投資했다고 치자. 거기에 들인 時間 資本은 다 써버렸지만, 그 技術로 인해 돈을 벌 수 있다면 時間 資本을 投資해 돈이라는 資本으로 받게 된다.

이 칼럼을 쓰기 위해 나는 時間 資本을 쓰지만, 原稿料라는 돈을 받는다. 내가 每日 8萬 원씩 잠자기에 投資하는 것은 에너지라는 또 다른 資本을 얻기 위한 것이다. 좋아하는 사람과 車를 마시고 對話를 하는 것에 投資하는 것은 幸福感이라는 收益을 얻기 위한 것이다.

株式 投資하는 사람들이 株價 曲線을 체크하듯이 하루를 잘 보내는 사람들은 自身이 時間 資本을 어디에 投資하고 있는지 意圖的으로 確認하고 調整해 나간다. 어떤 사람들은 每日 24萬 원의 時間 資本을 自身이 願치 않는 곳에 ‘投資’하는 境遇가 있다. 自身의 ‘株價 曲線’은 오랜 期間 살피지 않은 채. 그러고는 나이가 들거나, 職場에서 나온 뒤, 病에 걸려 入院한 狀態에서야 自身이 그동안 時間 資本을 어디에 投資해 왔는지 돌아보게 된다.

果然 나는 좀 더 나은 것에 時間 資本을 投資할 수 없었을까. 하지만 돈과는 달리 時間 資本을 빌리거나 몰아서 投資할 수 없음을 깨닫고 後悔한다.

株式과 마찬가지로 時間 資本 投資에도 테마가 있다. 첫째, 일이라는 테마. 株式마다 價値가 다르듯 일에서도 成長이라는 테마에 時間 資本을 投資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주어진 일을 受動的으로 하는 것에 投資하는 사람이 있다.

어떤 사람은 自己가 關心있는 일을 찾아 退勤 後나 週末에도 硏究하며 自己만의 技術과 職業을 발전시켜 나가는 일에 時間을 投資하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職場과 職責에 安住하는 것에 投資한다.

둘째, 웰빙 項目. 나의 身體的 精神的 健康을 위한 ‘種目’들이 있고 사람마다 時間 資本 投資 對象이 다르다. 어떤 사람은 運動에, 어떤 사람은 安定을 取하기 위한 休息이나 靈性的 活動에, 또 어떤 사람은 文化나 놀이라는 種目에 投資한다.

셋째, 關係 테마다. 友情, 사랑, 네트워킹 等 對象마다 種目이 다르다. 어떤 사람은 서로 尊重感을 주고받을 수 있는 關係를 만들기 위해 時間 投資를 하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남들이 ‘時間 비었어?’라고 물으면 대뜸 “응, 비었어!”라고 말하고는 自身이 願치도 않는 자리에 나가 時間 資本을 浪費한다.

勿論 投資는 各自의 責任下에 願하는 곳에 하면 된다. 問題는 自身에게 每日 24萬 원씩 入金되고 있다는 事實도, 自身이 每日 어디에 時間 資本을 投資하는지, 이것이 未來에 어떤 影響을 줄지를 생각하지 못하고 投資金을 每日 까먹는 境遇다.

退職 後 月給이 들어오지 않을 것을 걱정하는 사람이라면 只今 時間 資本을 어디에 投資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오늘도 우리 通帳에는 24萬 원씩 들어왔다 나가고 있는 中이다.

김호 더랩에이치 代表·組織 커뮤니케이션 專門家
#投資金 #時間資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