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廣場/박상준]나라마저 늙는 건 더 슬픈 일이다|동아일보

[동아廣場/박상준]나라마저 늙는 건 더 슬픈 일이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4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日高齡社會 쓸쓸한 風景, 韓國도 머지않아
老人 健康-扶養 問題, 國家 次元 計劃 必要
看病로봇 等 療養 費用 줄일 方案 苦悶해야

박상준 객원논설위원·와세다대 국제학술원 교수
박상준 客員論說委員·와세다대 國際學術원 敎授
日本의 首都인 도쿄都에는 23具와 26個의 詩가 있다. 23區 中 하나인 신주쿠區에 道廳이 位置해 있다. 신주쿠區에서 15年을 살았는데, 좀 조용한 곳에서 살고 싶어서 한 달 前에 26個 市 中 하나로 移徙했다. 都心에서 좀 떨어져 있긴 하지만 交通便도 그리 나쁘지 않고, 무엇보다 公園이 많아서 快適한 곳이다.

내가 사는 아파트 團地에는 住民自治會라는 것이 있어서 移徙 첫날 따뜻한 歡迎을 받았다. 새집에도 洞네에도 아주 滿足했다. 그런데 며칠 뒤 退勤이 늦어서 午後 9時頃에 電鐵驛에 到着했는데, 驛에서 집으로 가는 길에 무서워서 魂이 났다. 10餘 分 넘게 사람이 없는 길을 나 혼자 걸어야 했다. 겨우 9時였는데 그리고 大團地 아파트가 연이어 있고 그 아파트마다 불은 켜져 있는데, 길에는 사람이 全혀 없었다. 사람이 사는 곳에서 사람을 볼 수 없다는 것은 무서운 일이다. 그곳은 犯罪率이 매우 낮은, 强力犯罪가 거의 없는 洞네지만 집에 到着하자마자 아내에게 밤에는 絶對 혼자서 밖에 나가지 말라고 申申當付했다.

그 洞네에 大規模 아파트 團地가 들어선 것은 오래前 일이다. 버블期에 都心의 집값이 天井不知로 뛰어오르면서 都心에서 脫出한 人口가 몰려들었고 베드타운으로 成長했다. 그러나 都心의 집값이 떨어지고 職場人이 都心으로 回歸하자 그 洞네는 아이를 養育하는 젊은 父母와 隱退한 老人들로 채워지기 始作했다. 人口가 늘어날 때 保育院과 初等學校가 많이 들어섰기 때문에 아이를 키우기 좋은 環境이다. 公園이 많고 깨끗해서 老人이 살기에도 좋은 곳이다.

그렇다 보니 낮에는 아이와 老人을 많이 볼 수 있지만 밤에는 집 밖으로 나오는 사람이 거의 없다. 午後 9時면 아이를 가진 家庭에도 80代 老人에게도 나가기에는 너무 늦은 時間이다. 사람이 없으면 무섭기 때문에 40, 50代도 밤에는 밖에 나가지 않는다. 가게를 열 일도 없고 연 가게가 없으니 더욱 나갈 일이 없다. 그나마 이 洞네는 아이들이 있어서 事情이 낫다. 아이마저 없는 過去의 베드타운에서는 이제 하나둘씩 빈집들이 무너져 내리고 있다. 그러고 보니 移徙 첫날 나를 따뜻하게 맞아준 自治會 분들도 모두 내 父母님 世代의 老人들이었다.

내 아버지는 여든에도 血壓과 血糖値가 正常일 程度로 무척 健康한 분이었다. 그러나 사람이 늙는다는 것은 참 슬픈 일이다. 아버지는 漸漸 衰弱해졌고 나는 고통스럽게 아버지를 떠나보냈다. 그나마 大韓民國이 富裕해진 것이 나에게도 아버지에게도 多幸이었다. 아버지는 30年 가까이 나라로부터 年金을 받았다. 療養保護士 制度도 末年의 아버지와 우리 家族에게 너무나 큰 도움이 되었다. ‘그런 惠澤이 없었다면’ 하는 생각만으로도 아찔해진다.

나도 언젠가는 내 아버지처럼 80代 老人이 될 것이다. 그때 내가 살 韓國의 洞네는, 只今 日本에서 살고 있는 洞네의 風景보다 더 쓸쓸할 것이다. 그곳에는 어린아이들이 없을지도 모른다. 그때의 大韓民國은 世上에서 가장 고령화된 社會일 것이기 때문이다. 老人을 扶養하는 것이 힘에 벅차 不平을 늘어놓는 젊은이들을 보며 老衰한 나는 더 萎縮될지도 모른다. 나는 꼬박꼬박 年金을 붓고 있지만, 그 庫間이 제대로 지켜질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늘 韓國의 企業을 應援한다. 그들이 더 成長하고 더 많은 法人稅를 내고, 더 많이 雇用하고 더 많은 月給을 줘서, 企業에 雇用된 이들이 더 많은 所得稅를 낼 수 있기를. 그래야 내 老後가 그나마 便해질 것이다. 出生率을 높이기 위해 많이들 애를 쓰고 있지만, 只今 出生率이 높아진다고 해도 내 世代를 扶養할 未來의 職場人 人口는 이미 쪼그라진 狀態다. 그래서 걱정이다.

나는 나대로 健康과 老後의 經濟力을 지키기 위해 努力해야 하지만 나라 全體로도 未來에 對한 計劃이 있으면 좋겠다. 돈을 써서 하는 老人 福祉도 必要하지만, 돈을 節約하는 老人 福祉에도 關心을 기울여야 한다. 老人 數가 急激히 늘어나면 療養에 드는 豫算도 急激히 늘어나게 된다. 미리미리 看病 로봇 等에 投資해서 長期的으로 看病과 療養 費用을 줄일 수 있는 方案을 苦悶해야 한다. 只今 애를 쓰지 않으면 堪當할 수 없는 事態에 直面할 수도 있다. 사람은 누구나 늙지만 나라는 늙지 않을 수도 있다. 내가 늙는데 나라마저 늙는 것은 더 슬픈 일이다.


박상준 客員論說委員·와세다대 國際學術원 敎授
#日本 #高齡社會 #國家 次元 計劃 #療養 費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