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황형준]이상한 辯護士와 노쇼 辯護士|東亞日報

[光化門에서/황형준]이상한 辯護士와 노쇼 辯護士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4月 13日 21時 30分


코멘트
황형준 사회부 차장
황형준 社會部 次長
修能 滿點 出身의 醫大生이 自己 房에서 숨진 채 發見됐다. 現場에선 동생이 죽은 兄의 가슴을 세게 때리는 場面을 父母가 目擊했다. 唯一한 目擊者지만 自廢를 겪고 있는 동생은 ‘죽는다’는 말만 反復할 뿐 事件에 對해 제대로 陳述하지 못해 殺人犯으로 몰렸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人氣 캐릭터 ‘펭수’ 아이템을 裝着할 程度로 ‘덕후’인 동생의 마음을 열기 위해 辯護士는 ‘펭수 마이크’를 잡고 熱唱한다. 또 當時 狀況을 再構成하기 위해 醫大生 房을 찾아 自殺을 暗示한 日記를 發見한다. 그렇게 동생은 陋名 危機에서 벗어나게 된다. 自廢를 앓고 있는 天才 辯護士를 主人公으로 한 드라마 ‘異常한 辯護士 우영우 3回’에 나오는 이야기다.

우영우 같은 辯護士가 드라마에만 있는 건 아니다. 再審 專門으로 有名한 박준영 辯護士는 1999年 三禮 나라슈퍼 殺人事件의 犯人으로 몰려 3∼6年 동안 獄살이를 한 ‘三禮 3人組’와 ‘益山 약촌五거리 택시技士 殺人事件’에서 抑鬱하게 陋名을 쓴 이들을 代理해 再審을 進行한 끝에 無罪 判決을 받아냈다.

辯護士들은 누구나 法과 知識이 不足한 依賴人을 法廷에서 代理하는 基本 役割을 맡는다. 하지만 더 重要한 건 事件의 眞實을 파헤치고 勝訴를 위해 依賴人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다. 現場을 調査하고 關聯者를 만나고 法廷 證言을 要請하는 것도 辯護士의 重要한 業務다.

이런 辯護士들의 自尊心과 名譽를 失墜시킨 人物이 抗訴審 ‘노쇼’로 論難이 된 권경애 辯護士다. 權 辯護士가 맡은 事件은 2015年 學校暴力에 시달리다 極端的인 選擇을 한 故 박주원 孃(當時 16歲) 事件이다.

朴 孃의 어머니는 2016年 8月 權 辯護士를 選任해 서울市敎育廳과 加害 學生 等 30餘 名을 相對로 損害賠償을 請求했다. 지난해 2月 1審은 피고 30餘 名 中 1名에게만 “5億 원을 支給하라”며 一部 勝訴 判決을 내렸다. 朴 孃의 어머니는 抗訴했지만 權 辯護士가 抗訴審 裁判에 3回 出席하지 않아 지난해 11月 抗訴가 取下됐고 1審 結果도 敗訴로 變更됐다. 再審 請求는 要件에 該當하지 않아 어렵고 權 辯護士에 對한 民事上 損害賠償 請求는 可能하다는 게 法曹界 衆論이다. 遺族 側은 13日 權 辯護士 等을 相對로 2億 원을 賠償하라는 趣旨의 訴訟을 냈다.

民事訴訟은 法院에서 辯論期日 通知書를 보내고 이메일 또는 文字메시지로도 날짜를 알려준다. 權 辯護士는 9000萬 원 賠償의 覺書를 썼을 뿐 어떤 理由로 辯論期日에 不出席했는지, 왜 遺族에게 5個月 동안 抗訴審 結果를 알리지 않았는지 等에 對해 充分한 解明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權 辯護士는 民主社會를 위한 辯護士모임(民辯) 所屬이었지만 曺國 事態를 契機로 民辯을 脫退하며 이른바 ‘曺國 黑書’를 執筆해 注目받았다. 하지만 本業과 基本에 忠實하지 못한 職業人은 似而非日 뿐이다. 權 辯護士가 6年餘 동안 이 事件에 얼마나 心血을 기울였을지도 疑問이다.

“드라마에 나온 우영우 같은 辯護士가 있냐”는 박 兩 어머니의 呼訴를 法曹界는 무겁게 되새겨야 한다. 그들의 業務가 한 사람의 人生을 天國으로 만들 수도, 地獄으로 만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황형준 社會部 次長 constant25@donga.com
#異常한 辯護士 #노쇼 辯護士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